모더니즘 미학의 단절성에 대한 극복기제로서의 공공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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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공공미술의 정의와 범위 그리고 발전

2 모더니즘 미학의 현대 사회에서의 한계점
2.1 C.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이론
2.1.1 C. 그린버그 이론에서의 칸트 미학의 비판 정신
2.1.2 초기 형식주의 이론
2.2 모더니즘 미학의 단절성
2.2.1 공공성의 부재와 관객의 소외
2.2.2 미술공간의 비개방성과 사회와의 단절

3 모더니즘 미학의 단절성에 대한 극복 기제로서의 공공미술의 특성
3.1 공공성
3.2 장소적 특성
3.3 사회 참여적 특성
3.4 관객의 참여

4 실제 현장에서 보이는 공공미술의 한계점
4.1 사회 참여에서의 한계
4.2 관객 참여의 한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더니즘 미학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공공미술이 비판하는 모더니즘 미학의 문제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한 지점은 바로 단절성이다.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미학은 ‘매체의 순수성’과 ‘자기시성’으로 대표될 수 있다. 이들은 근대 미학의 완성자인 칸트 미학의 ‘무관심성’, ‘자기비판적 경향’의 이론을 계승한 개념이다. 그린버그는 회화에 특히 집중하여 논의를 하였는데, 칸트의 무관심성 개념이 회화에 적용된다면 회화의 본질적 특성인 ‘본다’라는 시각적 경험 외에 다른 감각들은 회화와 연결지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린버그는 바로 이 지점에서 논의를 시작하여 회화의 본질적 특성인 시각적 특성에 주목하여 회화만의 독자적인 영역 확보를 위해서는 2차원의 캔버스라는 ‘매체의 순수성’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특성인 ‘자기시성’은 ‘예술을 위한 예술’, 즉 예술의 자율성을 주장하는 개념으로써 사회적인 것과 대비되어 개인적이고 외부의 문제와는 연결되지 않는 예술을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그린버그의 이론은 결국 3차원적이지 않은 추상적이고 난해한 회화, 사회 문제와는 유리되어 자신의 틀 속에 갇혀 있는 예술 개념을 상정한 것이고, 이는 예술의 영역에서 대다수의 대중을 소외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대다수의 대중은 그린버그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예술 작품을 보고 난해하다고만 느낄 뿐 어떤 감흥을 느끼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대중의 일상적인 사회 문제와 유리된 예술 세계에 대해서 시간을 내고 관심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여유가 있는 사람은 사회의 소수 상류층에 불과할 것이다. 때문에 모더니즘 미학 하의 예술계에서 대중은 순수 예술과 유리될 수밖에 없는 것이고 이 때문에 모더니즘 미학이 단절성의 문제, 즉 대중과의 소통성 부족이라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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