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아방가르드와 키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Ⅱ. 키치: 예술의 결과를 모방

Ⅲ 아방가르드와 키치를 분리시키는 사회적 간격 규정: 불안정한 시대 상황

Ⅳ 키치: 사회주의 체제에서의 정치적 도구

본문내용
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아방가르드의 탄생
a) 한 사회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패러다임의 파괴되며 이러한 혼란은 보통 정체된 알렉 산드리아니즘(아카데미시즘)으로 귀착된다.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는 예전 것의 변주이 며 매너리즘의 시기. 일반론적 출발
b) 역사비평(historical criticism) 출현으로 부르주아 사회 질서에 관한 의심, 성찰로부터 비 롯된 아방가르드. 시기적‧지역적인 상황과의 연계
나. 사회로부터의 분리되며 추상(비대상) 예술에 도달
a) 정치적 무관심을 표방하는 초기 아방가르드와 부르주아 계급의 표면적 분리(보헤미아?)
b) 혼란스러운 사회(혁명)로부터 완전히 물러나 절대적인 것의 표현만을 다룸. 주제(subject matter)나 내용의 회피. 순수성을 추구
c) 절대적인 것을 추구하는 과정 속에서 도달한 추상 또는 비대상(nonobjective) 미술과 시
神의 창조를 모방, 내용은 완전히 형식으로 용해되어야 한다(형식주의).
d) 추상의 연원: 시인과 미술가는 사람이기에 한계를 지니며, 결국 그들이 사용하는 상대적 (미학적) 가치는 곧 미술과 문학이 세계를 모방할 때 이미 사용했던 규율과 과정
주제 -> 매체에 대한 주목
e) 끼워맞추기 식의 정의가 아님을 실례들을 열거함으로써 입증
미술: 피카소, 브라크, 몬드리안, 미로, 칸딘스키, 브랑쿠시 등(*초현실주의: 외적주제)
문학: 랭보, 말라르메, 발레리, 엘뤼아르, 파운드, 하트 크레인, 스티븐스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리버그의 아방가르드와 키치에 관하여 주 제목만 열거한 느낌입니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이글만 봐서는 알수가 없습니다
  • gnsrb***
    (2008.10.05 22:28: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예술과 문화중 아방가르드와 키치 부분의 ㄴ내용이 정리되어있긴 하지만 앞뒤의 문맥과. 책에서 하고자 하는 주제가 정확히 전달 되지 않았네요
  • genius***
    (2007.04.02 00:22:50)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속 키치 미학
  • 키치의 어원과 발생키치의 미적 원리 (성격)키치를 보는 시각키치의 조건키치 작가 소개키치란 이 나라 대다수의 사람이 가지고 살기 원하는‘값싸고, 천박하고, 감상적이고, 허섭스레기 같고, 예쁘고, 귀여운 모든 것’을 의미한다.”- 제니 샤프키치는 양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본질은 항상 똑같다.키치는 이 시대의 삶에 나타난 모든 가짜의 요약이다.- 클레멘트 그린버그19세기 후반 부르주아 시민계급 형성산업화, 공업화에 따라 상업이 주를

  • [예술론] 키치 레포트
  • 키치(kitsch)는 의미한다 조악한 감각으로 여겨지는 대상들을 깎아내리며 부르는 ‘싸구려 작품용어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참된 문화의 가치에 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고 그것은 가볍고 말초적이다. 그러나 키치에 대한 태도는 1960년대 초 팝 아트의 등장으로 더욱 복잡하게 되었다. 그전에는 저속하다고 치부되던 작품들이 통속미술의 낮은 위상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던 사람들에 의해 옹호되었다. 클레멘트 그린버그 “참된 문화의 가치에는 무감각

  • [현대예술]아방가르드와 키치(Avangarde and Kitch)
  • 아방가르드와 키치Avangarde and Kitch클레멘트 그린버그하나의 문명이 엘리어트의 시와 엘리 T.P.Alley의 노래, 브라크의 그림과지의 표지그림 등과 같이 두개의 상반된 것을 동시에 만들어낸다. 이것들은 모두 문화에 속하며, 표면상으로는 같은 문화의 일부이고 같은 사회의 산물들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 관련성은 끝난다. 엘리어트의 시와 게스트 Eddie Guest의 시에서와 같이, 상호간의 분명한 관계를 밝힐 수 있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키치는 싸구려거나 경박하고, 무가치하며, 윤리적으로 부정함. 진리품이 아님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혐오스럽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거부하는 의미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는 “참된 문화의 가치에는 무감각하면서도 특정한 문화만이 제공할 수 있는 오락을 갈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생겨난 대중문화가 곧 키치라고 보았으며, 키치란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예술과 원색 화보가 있는 문학

  • 모더니즘 미학의 단절성에 대한 극복기제로서의 공공미술
  • 그린버그의 형식주의 미술론에 대한 비판』,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조주연,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술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Clement greenberg, 『Modernist painting』, 1965(원문이용주소 : http://www.google.co.kr/url?sa=t&rct=j&q=clement%20greenberg%2C%20%E3%80%8Emodernist%20painting%E3%80%8F%2C%201965&source=web&cd=2&sqi=2&ved=0CE0QFjAB&url=https%3A%2F%2Fwoc.uc.pt%2Ffluc%2FgetFile.do%3Ftipo%3D2%26id%3D4088&ei=oYHUToWhD8qviQeupPiLDw&usg=AFQjCNFj14eGzcGYZRDOFkFKMLPwe6HZ-Q&cad=rjt,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