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모더니즘 회화 - 그린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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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더니즘의 개념

Ⅱ. 모더니즘 회화
2.1. 그린버그와 모더니즘 회화의 개념
2.2. 모더니즘 회화의 특징

Ⅲ. 모더니즘 회화의 전개 과정
3.1. 모더니즘 회화의 시작
3.2. 모더니즘 미술의 전개 : 추상미술
3.3. 모더니즘 회화의 절정 : 잭슨폴록의 추상표현주의

Ⅳ. 모더니즘 회화의 한계
4.1. 형식주의의 논리가 가지는 오류 : ‘art for art's sake’
4.2. ‘매체로의 환원’의 끝은?
4.3. 더욱 더 멀어진 미술과 대중의 거리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이란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한다. 칸트적인 자기 비판은 그것의 완전한 표현을 철학에서보다 과학에서 찾게 되었다. 과학적인 방법은 어떤 한 사태가 그 사태가 제시된 것과 동일한 종류의 용어에 의해 해결되기를 요구한다.
(그러므로 칸트로 시작된) 모더니즘의 본질은 비판하는 것의 특징을 이용하여 비판의 대상을 비판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비판은 계몽운동의 비판으로부터 성장하였으나 계몽운동은 외부로부터 비판이었다. 철학에서부터 시작한 모더니즘은 합리적인 정당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 모든 공식적인 사회 활동에서 요청되기에 이르렀다.
처음에 예술은 내재적 비판이 수용될 수 없다고 여겨졌으나 예술이 제공하는 경험의 종류가 그 자체로 가치 있고 다른 어떤 종류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자각한 후에 개별 예술이 그 자신만의 근거에 의지한다는 것이 곧 드러났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으로, 형식주의로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북악청년미술아카데미, 한국 현대미술과 모더니즘 1, 한국문연, 1992.
이영철, 현대미술과 모더니즘론, 시각과 언어, 1995.
하용석, 현대미술이 난해한 까닭은, 미공, 2005.
Clement Greenberg, 임혜은 역, 모더니스트 회화,
Gooding Mel, 정무정 역, 추상미술, 열화당, 2003.
Staniszewski, Mary Anne, 박이소 역,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현실문화연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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