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광고모델의 특성과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광고모델의 인지도, 매력, 소비자와의 유사성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개요
2. 첫 번째 가설 : 광고모델의 인지도와 광고효과의 상관관계
3. 두 번째 가설 : 광고모델의 매력과 광고효과의 상관관계
4. 세 번째 가설 : 광고모델과의 유사성과 광고효과의 상관관계
5. 결론 및 의의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3. 연구의 장단점
이번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가설의 타당성을 입증하려하였다. 이번 연구의 목표는 사회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사람이 모델로 나왔을 때, 그 광고의 효과가 높다는 사실에 대하여 모델과 광고 효과에 대해 뚜렷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자료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위의 가설을 입증하기위해 총 세 가지의 연구방법을 고안하였다.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이번 논의를 통해 이 장점과 단점, 그리고 연구방법을 고안하고 나서 실제 상황에 적용할 때 어려운 점 혹은 아쉬운 점을 풀어내 보려한다.
첫 번째 연구방법이었던 설문지법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통계자료로 바꾸기에 쉽다는 장점이 있다. 설문문항을 고안할 때, 설문대상이 광고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 또는 특정 기업제품에 대해 개인적인 선호를 갖고 있는지를 고려하여 문항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이번 가설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오염요인을 배제하려 노력하였다. 그러나 설문지법은 아쉽게도 몇 가지 단점이 있었다. 먼저 설문대상이 설문 문항에 대해 특히 몇 가지 설문문항, 예를 들어 자신이 얼마나 광고에 노출 되어있는지에 대한 문항은 설문 대상이 스스로에 대해 실제 광고를 얼마나 많이 접하느냐에 대한 질문이아니라 TV라던지 인터넷을 통해 보는 광고의 노출시간, 즉 TV시청시간이나 인터넷 사용시간 등으로 해석하여 응답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비교적 쉽게 자료를 얻을 수 있었지만, 설문지를 통한 연구방법의 특성상 명확한 인과관계를 이끌어내기엔 조금 아쉬운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연구방법으로 고안했던 준 실험설계방법이다. 이 실험에서는 특정실험을 고안하여 실행에 옮기기 보다는 실질적인 자료를 이용(Using Achival database)한 추론방법이었다. 준 실험설계 방법을 통한 연구는 먼저 개인적인 선호에 의한 오염을 가장 잘 배제 할 수 있는 객관화된 자료를 이용한 방법이라는 점에서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무척 높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하나의 기업의 광고를 시간별로 분석을 하므로, 기업의 특색, 즉 기업마다 광고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기업의 어떤 이미지가 달라서 생길 수 있는 다른 변인들을 잘 배제 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 준 실험설계 방법을 통한 연구는 현실적으로 실행에 옮기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 먼저 기업체에서 이번 연구에 필요한 자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6.1. <연구개요> 및 <결론 및 의의>에서의 참고문헌
-로버트 치알디니, 이현우 역, 《설득의 심리학》, 21세기북스, 2002.
-이호배, 정이규, 「유명인 광고모델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광고학 연구, 1997.
6.2. <첫 번째 가설 : 광고모델의 인지도와 광고효과의 상관관계>에서의 참고문헌
-김태형, <제품관여도와 광고모델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8.
-임은미, <전문가 모델 광고가 광고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능성 화장품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 광고홍보학과 광고홍보학 전공, 2010.
6.3. <두 번째 가설 : 광고모델의 매력과 광고효과의 상관관계>에서의 참고문헌
-Gail Harrison, Biljana Juric, T. Bettina Cornwell, The Relationship of Advertising Model Attractiveness and Body Satisfaction to intention to purchase an exercise product", UT :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2001)
6.4. <세번째 가설 : 광고모델과의 유사성과 광고효과의 상관관계>에서의 참고문헌
-이두희, 『광고론 : 통합적 광고』, 박영사, 2002.
-Friedman, Hershey H. and Friedman, Linda, Endorser Effectiveness by Product Typ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9, October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