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사회] Art Herstory-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일반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미술사
3.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뒤집어 보기
1) 시각적 정욕으로서의 여성
2) 폭력의 대상으로서의 여성(4)
3) 여성의 이미지-성녀, 악녀, 남성성으로 드러나는 여성(5)
4) 당시의 여성 차별
4. New Trend
《참고자료, 발표시 나온 질문과 답변》
<참고 문헌>
5. 나오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들어가기 전에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기독교적 윤리관에서는 옷을 벗는다는 것 자체를 부끄럽고 천박한 것으로 여겼다. 옷을 벗는 것은 도덕적으로 죄악이기 때문에 옷을 벗는 악역을 여성에게 전적으로 맡긴 것이다. 이브의 딸인 여성은 죄의 상징이므로. 후원자, 화가, 소유자라는 남성 중심의 세계에서 행위의 대상이 되는 여성은 하나의 사물을 뿐이다.
19세기 말 프랑스를 휩쓴 여성 참정권 운동과 함께 눈을 뜬 '신여성의 등장'은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전문직과 고등교육의 영역을 위협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독립적인 섹슈얼리티를 주장한다. 신여성들은 남성 문화의 들러리로서가 아니라 주인공으로서기를 바랬다. 여자들은 가부장제 문화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려 했으며 그것은 곧 가부장적 남성성과의 투쟁을 의미했다. 순응의 미덕에 길들여진 여성을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부추겨온 문화에서 이제 신여성은 남성에게 있어 남성을 파멸로 이끄는 악마로 그려진다.요부들은 관능적 파괴력과 힘으로 남성을 자극하고 파탄으로 이끈다. 그러나 당연히 이런 악마들에게는 남성들의 혹독한 처벌이 뒤따른다. 남성들은 팜므 파탈에게 희열을 즐기는 사람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씌우고 자신들은 그것을 보면서 쾌락을 누리고자 한다. 기독교적 관념과 남성 중심의 서구 전통을 토대로 탄생한 사악한 이브의 테마는 세기말적 강박관념에 가장 잘 드러맞았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글!!!
  • artis***
    (2006.10.31 01:47:30)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 미술사에 표현된 비너스(Venus)의 미적 기준과 사랑
  • Art, Phaidon Press, London, 1997배경진, 「비너스를 위한 변론: 『비너스와 아도니스』 다시 읽기」,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2006이명옥, 『팜므파탈』, sigongart, 2010강지연, 『명화 속 비밀 이야기』, 신인문사, 2010김영숙, 『그림 수다: 여자, 서양미술을 비틀다』, 아트북스, 2010박성은 외, 「신플라톤주의 철학이 반영된 산드로 보티첼리 여인상 - 성모와 비너스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 연구』, 다빈치, 2008정은미, 『화가는 왜 여자를 그리는가』,

  • [현대예술] 페미니즘 미술과 포스트페미니즘 미술에 관한 소고
  • 화가는 대부분 남자라는 점도 이러한 정형성을 강화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림 ) 에두아르 마네,프랑스의 철학자 자크 라캉Jacques Lacan은 “여성의 몸은 남성들의 시선에 의해서 태어난다.”고 한 바 있다. 왜 그러한가? 어떠한 구조와 역사가 예술계와 사회 전체에서 여성을 억압하고 타자화시켰는가? 미술계에서 주변화되어 있던 여성의 존재에 대한 이러한 자각은 차이와 타자성을 다루는 예술의 방식에 대한

  • [현대미술] 제1세대 페미니즘
  • 사회 전반적인 여권신장 운동의 여파와 함께 1960년대 말 서구의 각종 반항문화와 함께 문화적 다원주의를 표방하는 하나의 양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페미니즘 미술은 남녀는 남과 북, 양과 음과 같이 다름 속에 평등을 이루는 대칭관계이어야 한다는 성 인식과 함께 자율적 여성성을 표방하였고 미술사에서 본격적인 페미니즘 연구는 (1971년)라는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의 논고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논고는 예

  • [미술학]위대한 여성 화가의 탄생을 바라며
  • 화가의 이름은 들어볼 수조차 없다. 그만큼 여류 화가가 적다는 소리이기도 하지만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나 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 van Rijn) 같은 거장이 없었으니 이런 반응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긴다. 왜? 남성 예술가들이 고독한 예술혼을 불태우고 있을 때 여성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천부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미술적으로 재능이 없어서일까?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는가?1971년 발표된 미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여성 가수를 끌어내려고 했다. 징슈필 극장이 반체제의 혐의로 폐쇄되자 케른트나토르 극장이 빈에서 디터스도르프(1739-99)의 이탈리아 취미가 매우 강한 징슈필을 상연했다. 그와는 반대로 소극장의 흥행주 시카네더는 대중적인 관중을 상대로 민중의 노래에 몽환성을 가미한 작품을 썼다. 그러한 작품으로는 빌란트와 브라니츠키 Wranitsky(1756-1808)의 오베론 Oberon(1789)이나 모짜르트의 (1791)이 있다. 그러나 요제프 2세 및 레오폴트 2세의 사후에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