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스포츠] 학생선수들의 수업 결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운동부의 수업실태
2. 문제 및 원인
3. 제도적 방안
4. 외국사례 소개 및 비교
5. 결론
본문내용
평균 수업 이수율 : 고등학교 58.5%/ 중학교는 81.1%
고등학교가 중학교보다 수업 이수율이 현저히 낮다!
<인터뷰> 나성범(연세대학교 투수)
"시험공부..모르겠어요. 머리로 해야 하는데 머리에 든 것은 없고 솔직히 운동만 했기 때문에 백지내고 나와야할 것 같아요.“

<인터뷰> 나성범(연세대학교 투수)
"책이요? 책은 필요 없구요. 저희는 수업을 못 들어가니까요. 그냥 과제나 그런 거 출석 체크만 잘하면 교수님이 점수 잘 주신다고 하셔서 그거 잘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나성범 선수의 시험날.
<녹취> 교수 : "야구부 시험도 안치는데 무슨 시험 치러와. 출석도 안하는 사람들이... 야구 나가시라니까!"

▶ 연중 전국 규모의 경기 대회 참가 회수 전체적으로 4~6회 정도

▶ 시도 규모 대회까지 생각한다면?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정도로 대회 참가 횟수/일수가 많은 편
참고문헌
▶ 황태식 (2008), 학교 운동부의 학교생활에 대한 고찰,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경선 (2009), 학교운동부 육성제도의 현황과 개선방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 권성한 (2008), 고등학교 체육특기생의 수업결손현황과 대안,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과

▶ 2007-12-17, `수업결손' `언어ㆍ신체ㆍ성적 폭력' 예방안 제시 서울=연합뉴스

▶ 2002-04-17, EBS 'PD 리포트', 체육특기자들 수업결손 문제 다뤄

▶ 2010-05-03, 학생선수 등록·성적 현황

▶ 김학수 (2010),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학원 스포츠가 성공할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정책론 3학년) 우리나라 스포츠클럽육성사업의 역사 및 정책적 한계점을 서술한 후, 그 한계점을 극복할 방안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30점)
  • 스포츠’로의 확산을 위해 유아,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유형별 맞춤형 스포츠 확대와 지역 단위 공공스포츠클럽 도입을 실시하였으며, 생활체육시설을 대폭 증비시키고, 이를 지역주민에게 확대 개방하였다. 또한 체육특기자 제도의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 스포츠클럽 기반의 공부하는 선수, 운동하는 학생 양성을 목표로 하여, 학생선수의 수업참여 보장 및 학사관리 강화와 최저학력을 이수하게 하였다. 한편, 학교체육진흥회 설치, 체육대회 분리

  • 교육학 방과후 학교
  • 스포츠, 드라마, 체스, 사진 등)- 수업 전후는 물론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되며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계- 정부로부터의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다원화하여 재정적 기반 확충※ Tillicoultry Primary School, Norden Community Primary School(방과후 시간, 점심시간에 탁구, 풋볼, 리코더 연주, 배드민턴, 연극 등의 특기‧적성교육 활동 부서 조직‧운영), Norden Community Primary School(방과후 및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합창부, 농구, 야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스포츠, 드라마, 체스, 사진 등)- 수업 전후는 물론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되며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계- 정부로부터의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다원화하여 재정적 기반 확충※ Tillicoultry Primary School, Norden Community Primary School(방과후 시간, 점심시간에 탁구, 풋볼, 리코더 연주, 배드민턴, 연극 등의 특기‧적성교육 활동 부서 조직‧운영), Norden Community Primary School(방과후 및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합창부, 농구, 야

  • 특기생 교육 보고서
  • 스포츠인의 자리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다음은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쓴 해결을 위한 노력이다.첫째, 스포츠를 경험한 사람들의 지속적인 학업 성취를 통해 사회에 나가는 길을 연다. 둘째, 스포츠 지도자(고위 간부급)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을 고친다.셋째, 현재에 스포츠를 연구하는 연구 인력들(교수, 체육 연구원박사급)의 사회진출을(정치적으로) 꾀한다. 넷째, 학부 때부터 대학생들에게 질의 교육을 시킨다.(정치와 관련된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수업연구 학습지도안 작성1. 교재관 : 대단원(또는 중단원)의 개관단원명 : 교재(교과서명, 저자, 출판사)ex) - 단원명 : 신나는 레저 스포츠- 소단원 : 도구를 사용하는 레저스포츠(플라잉 디스크)2. 단원의 개관 : 단원의 설정 이유이 단원이 왜 취급되어야 하는가를 밝힌다. 일반적으로 국가,사회적 입장에서 본 단원이 취급되어야 할 이유(사회적 측면), 교사 입장에서 단원을 설정한 이유(학습지도 측면), 학생 입장에서 단원을 설정한 이유(학습자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