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나이키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NIKE란?
2.NIKE 환경분석
3.마케팅
4.결론
5.설문조사
- 본문내용
-
- 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재고 관리에 탁월: 나이키는 자신들의 제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사전 주문에 의해 생산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나이키 제품을 취급하는 점포들은 미리 자신들이 취급하고 싶은 제품의 리스트와 수량, 그리고 시기를 나이키에 제공하고 나이키는 그 주문에 의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전 주문에 의해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나이키는 불필요한 제고를 줄일 수 있었으며 나이키 제품을 취급하는 점포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
- 마케팅 능력: 나이키는 타이거 우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 각 분야의 최고 스타 선수를 모델로 하고, 선수들과 제품 개발을 함께하는 유일한 업체이다. 이런 마케팅 전략이 나이키가 부진했던 축구 시장에서 아디다스를 제치고 10년 만에 정상에 오른 원동력이다. 나이키는 세계 최강 브라질, 최고 명문 클럽인 멘체스터 유나이티드 및 호날두, 드록바 등 세계적인 축구스타들과 스폰서 계약을 맺으면서 축구시장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처럼 나이키는 최고의 스포츠선수가 사용하는 제품으로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하고 있다.
2. 약점 (Weakness)
- 저임금노동착취의 인식: 값싼 노동력을 얻기 위해 나이키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제품 제조를 한다. 이에 따라 주로 나이키의 하청을 담당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각국에서는 낮은 인건비와 그에 따른 인권 유린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어 나이키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었다. 중국에선 13세 이하 어린이들이 열악한 작업 환경 속에 임금을 담보로 부당노동행위를 강요받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지급과 잔업 요구, 성추행 문제 등의 여러 이유로 노사 분규가 잦았다. 그리고 이러한 하청업체공장의 작업 환경과 임금 조건의 열악함으로 인해 종업원들의 데모와 농성이 지금도 끊이지 않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나이키에게 이러한 점은 매우 큰 약점이 될 수 있다.
- 여성제품의 취약: 경쟁사인 필라, 리복이 틈새시장인 여성 대상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한 것과 달리 나이키는 여성고객 쪽이 취약한 편이다.
- 하청생산에 비해 높은 가격: 최근 브랜드 가치의 차별화 전략의 일부분인 고가격 전략은 역시 위험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하청업체에서 제품을 생산하면서 불량에 대한 신고가 증가하기도 했다. 생산이 아시아의 하청업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비해 가격이 지나치게 높을 때 품질과 가격에 관한 소비자의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
3. 기회 (Opportun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관여브랜드전략,고관여브랜드비교분석,나이키브랜드분석,아디다스브랜드분석,고관여제품
- 이랜드 중국시장진출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이랜드 SWOT,STP,4P전략분석과 이랜드향후방향및 나의의견(베이직하우스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 [이랜드 경영전략과 글로벌마케팅전략] 이랜드 기업분석과 이랜드의 해외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랜드 중국진출 성공사례와 미래전략제안및 나의견해
- 스코노 SKONO 기업분석과 한국시장진출 경영전략분석및 스코노의 미래전략제안 레포트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LG전자 재무제표분석
- [재무관리] 관심기업과 경쟁기업의 현금흐름 추정과 재무제표 분석(메가스터디, YBM시사닷컴과 정상 JLS)
- [인사관리] 이직에대한 분석과 관리방법, 성공사례 실패사례
- 재무관리 팀 프로젝트
- 이마트의 SCM 전략 분석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 가천의대 길병원 전략 가천의대 길병원 미션
-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
- [경영조직론] 구글 조직 구조 분석
- 노브랜드 마케팅 4P전략과 노브랜드 STP,SWOT분석 및 노브랜드 미래전략 3가지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