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 운동학습과 피드백에 대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운동학습의 개념, 단계, 영향요인, 결과지식(Feedback)의 기능, 제공시기, 운동학습효과, 빈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운동학습이란
2. 운동학습의 단계
3. 운동학습의 영향요인
1) 연습
2) 피드백
4. 결과지식(Feed)의 기능
1) 결과지식의 정의
2) 결과지식의 기능
(1) 정보기능
(2) 강화 기능
(3) 동기유발 기능
5. 결과지식(Feedback)의 제공시기와 운동학습효과
1) 결과지식의 제공 시기
2) 결과지식후 지연간격(post-KR delay interval)과 운동학습효과
(1) 결과지식후 지연간격
(2) 결과지식후 지연간격과 운동학습효과
6. 결과지식의 빈도와 운동 학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운동학습이란
운동학습이란 새로운 운동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는 숙련된 동작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경험이나 연습으로부터 기인한다. 여기서 학습이란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운동수행을 통해서 추정은 가능하다. 이러한 운동학습은 비교적 영구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짧은 기간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운동학습의 과정은 운동 수행을 시각적 정보로 변환하는 것에부터 시작한다. 운동학습의 주체는 운동의 전체적 움직임의 형태를 보고 그 특성을 파악한다. 이는 절대적 운동(absolute motion), 상대적 운동(relative motion), 공통적 운동(common motion)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류를 통해 움직임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운동의 구성 수준의 파악은 장력(tension)의 수준 파악과 사지의 분절간 운동의 조절, 협응의 형태 변화를 통해 적응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 다음 복합적이고 연속적인 운동의 형태를 연결시킬 수 있는 운동구조를 형성하게 된다(김선진, 2005).
운동구조에 대한 파악은 정확한 운동수행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실제 운동 수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확인하고 이를 수정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오류 수정은 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요소가 감각 정보이다. 촉각, 청각, 시각 등의 감각 자극이 운동학습을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김영재와 김재훈, 2005).
운동학습의 과정에서 오류수정 과정을 거쳤다면 자동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동화 과정은 운동 수행을 자연스럽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준다(김선진, 2005). 이는 운동수행에 대한 학습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하다. 전통적으로 운동학습은 정상인의 운동수행의 습득과 숙련과정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환자의 기능회복과도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1. 강신복․손천택, 체육교수이론, 『보경문화사』, 1992.
2. 김기웅․장국진, 운동학습의 기초, 『보경문화사』, 1999.
3. 김선진, 운동학습과 제어, 『대한미디어』, 2005.
4. 김영재.김재훈, 스포츠 심상훈련에서 가상현실 기법의 활용 모색, 『한국스포츠리서치』, 2005.
5. 김윤래, 결과지식후 지연간격이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4권, 제3호, 1995.
6. 김윤래, 결과의 지식 제시 방법에 따른 운동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강원 대학교부설 체육과학연구소 논문집, 1991.
7. 박장평.김윤래, 결과지식후 지연간격이 연령집단별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5권, 제4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학습 과정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1) 관찰학습2) 파지과정3) 행동생산과정4) 동기과정5) 상호 결정주의6) 행동의 자기조절7) 잘못된 인지과정4.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점1) 뉴스와 미디어의 영향2) 모방의 기회3) 관찰4) 인간 이해의 도움5) 교육적 한계의 인지와 분석6) 피드백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배경,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중요성,학습요소,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적용,평가
  • 피드백 형식을 복제한 것이다. 공란을 가진 문장들로 다시 나누어진 교과서의 자료는 언어적 행동을 형성하지 않는다. 이렇게 빈약하게 고안된 프로그램들과 최초의 티칭머신의 어색함에 대한 교육자들의 각성 때문에 프로그램 학습 운동은 급속하게 쇠퇴되었다. 또한, 교실에서 행동 통제를 위해 고안된 토컨제 프로그램은 흔히 사소한 행위에 초점을 맞추곤 하였다. 그것은 단지 제한된 적용을 가진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

  • [체육] [체육] 다중지능 및 학습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체육교수법
  • 운동적 지능과 체육활동을 연관 짓는다면 행동하기, 구성하기, 만지기, 현장 답사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전신반응 교수법과 같은 것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기로 하고 또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와 관련하여서는 어떤 방식의 교육법이 가장 효율적일지, 올바른 방법일지 생각하여 보기로 한다.Ⅱ. 본론1. 다중지능ⅰ 언어적 지능 (Verbal/Linguistic Intelligence)- 정 의 : 글을 잘 쓴 능력이나 단어를 표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행동에 의해 표출되므로,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면 인간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환경을 통제하면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그러나 이 이론은 너무 객관성에 치중한 나머지 하등 동물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단순 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내적인 정신세계와 심리에 대한 관찰을 무시하였다. 또한, 인간은 환경 뿐 아니라, 스스로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