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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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카드?
2. 상황분석
3. 경쟁사
4.현대카드
마케팅
본문내용

- 지난 2003년 신용카드사들은 과당 경쟁 여파로
이용 대금은 물론 현금서비스 연체율이 급증
-> 이에 따라 카드사들의 대규모 부실 채권이 발생, 수익 급감
-> 당시 금융시장의 극심한 신용경색과 맞물려 카드채 발행 금리가 급등
->신용카드사들이 돈을 빌리기 쉽지 않은 유동성 위기에 직면
->카드대란 여파로 카드업계의 구조조정이 본격화
독자 카드사였던 국민, 우리, 외환카드: 모 은행에 흡수 합병
LG카드는 : 산업은행 주관 하에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가게 됨
동양카드 : 롯데그룹으로 매각 ( 롯데카드로 상호 변경)

Introduce


2002년 12월에 전업 카드사로서의 첫 발을 내디딘 롯데 카드는 롯데 그룹의 강력한 유통망을 갖춘 것이 특징.
롯데 카드는 2002년에 인수한 동양카드의 기존 회원 41만명, 자체 백화점 카드회원 540만명, 롯데닷컴(온라인몰) 회원 200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고객은 현 롯데 카드 신규 회원의 기반이 됨.


Target market


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의 시장에서 소비가 많은 20~40대 여성이 주요 타겟.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 유통망 고객을 흡수.


Positioning & Promotion

유통시장을 통한 네트워크의 구축,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등을 통해
차별적 포지셔닝, 유통 시장에서의 포인트 위주의 차별화 전략을 실행하여
고객 충성도 재고.
‘카드를 Redesign하다’라는 마케팅을 주력으로 함


조 직



 

환 경 S 강  점 W 약  점
·모기업의 후광
·현대자동차 그룹의 영업망 이용
·타 회사에 비해 독특한 디자인
·높은 포인트 적립률 ·카드시장 후발주자로서
 낮은 시장 점유율
·개인정보 변경절차 까다로움
·카드 디자인 개발비용 증가
O
기회 ·다양한 결제수단
·카드 시장의 확대
·카드 시장의 성장세 유지
·시장 세분화 미흡
·불황으로경쟁사마케팅비용감소 ·차별화 된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 고객에게 확실하게 각인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채널
 활용 ·회원 확보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시장에 노출, 홍보에 주력)
T
위협 ·장기적 경기침체
·정부규제로 인한 성장세 둔화
·상위권 카드사의 높은 점유율
·주 사용카드의 전환의지 낮음
·20~30대의 높은 실업률 ·경쟁사 고객유치를 위한
 차별화 된 이미지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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