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어촌체험마을의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과 개선책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UMMARY





Ⅰ. 서론


제1절 조사의 배경 및 목적





Ⅱ. 본론


제1절 어촌체험마을의 현황과 선정 기준 제시


1. 어촌체험마을 목적


2. 어촌체험마을 사업 추진 현황


3. 어촌체험마을 실적 및 성과


4. 성공마을과 실패마을의 선정 기준


제2절 어촌체험마을 성공사례 1-장사마을


1. 장사마을 소개 및 현황


2. 장사마을 성공요인 집중분석


제3절 어촌체험마을 성공사례 2-계도마을 *직접 방문


1. 계도마을 소개 및 현황


2. 계도마을 성공요인 집중분석


3. 계도마을 SWOT 분석


4. 계도마을의 개선책 및 향후 방안 제시


제4절 어촌체험마을 실패사례 1-공수마을 *직접 방문


1. 공수마을 소개 및 현황


2. 체험프로그램 소개


3. 공수마을의 실패요인분석


4. 공수마을 SWOT 분석


5. 공수마을의 개선책 및 향후 방안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편의시설
•민박 가구 수 : 11가구(숙박시설포함)
•객실 수 : 100 실(화장실 및 샤워실 구비 객실 수: 90실), 수용인원 : 400인 가능
•식사시설 : 어촌계 자연산 활어센터, 일반 횟집 및 음식점 57개소
•체험시설 : 낚시어선 10척 전천후 항내 맨손잡기체험장, 해양생태체험장 2개소
•기반시설 : 해수욕장 2개소, 무료주차장 2개소 버스 50대 승용차 500대
•특 산 품 : 가자미, 오징어, 넙치, 대구, 가리비, 해삼, 미역, 홍게 등(20억원)

3) 마을의 어촌체험관련 인적요소
•어촌계장-어촌체험 개발 및 추진 등 어촌체험마을 전반적 운영 관리. 어선조업
•사 무 장-마을 안내, 체험 관리, 홈페이지 운영 등 전반적 업무 운영.
•어촌계원 및 주민들 - 과거 계원 간 소통단절 및 빈번한 갈등을 서로의 배려와 소통으로 갈등해소 후 2009년 초 새로운 어촌 체험 조직 구성.
*컨설턴트 초빙 (2009년~현재), 체험개발, 홍보 및 마케팅 등 자문 ,성공마을 형성

<표2.1>연도별 방문객 및 소득현황
구분
방문객수(인)
고용인원
(년 인원)
체험소득
(천원)
간접소득
(천원)
비고
2008년
80,700
6,955
269,205
1,604,895

2009년
138,483
13,493
552,728
2,701,140

4) 연도별 방문객 및 소득 현황 <표2.2>체험마을 운영에 따른 고용효과(2009년 기준)
참여자 분류
세부 분류
고용인원
(년 인원)
지급액
(연 합계)
참여역할
비고
전업
사무장
1명(312)
(1,140만원)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겸업
어촌컨설턴트
(80)
(800만원)
컨설팅

어촌계원
(3,000)
(1억500만원)
체험추진
배낚시 포함
비어촌계원
(3,000)
(1억2,000만원)
활어판매 및 먹거리
어촌계원가족(활어장)
부업
부녀층
(5,000)
(1억 5,000만원)
회 및 특산물 판매
일반 횟집
노년층
(3,00)
(600만원)
체험시설 관리


(출처: 장사마을홈페이지)
장사마을은 어촌체험활동을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의 고용효과 창출이라는 이익을 보았다. 마을 분위기가 바뀌고 일선의 현장에서 물러서 있던 65세 이상의 노년층 어촌계원의 일자리가 특히 많이 늘어나게 되었고, 봉사활동의 기회가 늘어남으로써 어촌공동체 생활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노인정에서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계원들이 직접 ‘실버 어촌계’를 조직, 체험 행사시에 체험 객에게 바다이야기를 현장감 있게 들려주는 등 자상한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표1>을 보면 고용인원 총수는 2008년 6,955에서 2009년 13,493으로 6538명으로 크게 증가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체험소득도 2배 가까이 껑충 뛰어오른 것을 알 수가 있다.
<표2>를 보면 어촌관광의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은 겸업과 부업을 하는 사람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이는 2가지 이상의 業을 유지함으로써 지역경제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어촌체험관광마을의 발전방향>, 해양수산동향, 2002
<어촌체험마을 선정결과>, 농림수산식품부 수산개발과 2010
<수산업 연차보고서>, 해양수산부, 2007
<수산시설의 관광자원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영남 어촌체험마을의 운영현황 및 이용도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연구>, 국토해양부,2009
<어촌체험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어촌체험마을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009
<국내어촌관광 실태에 따른 개발방향의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8권, 2004
<거제지역 어가소득 증대를 위한 어촌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경상대 석사학위논문,2004(김종천)
기장 문화 관광 http://tour.gijang.go.kr
어촌체험마을 홈페이지 http://www.seantour.org
장사마을 단독 운영 홈페이지 http://www.jangsado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주제: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목차:서론 1.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2.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3.전통민속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

  • [해양관광경영] 대변마을과 기장멸치축제
  • 관광객의 방문동기 다. 멸치축제의 문제점 및 개선해야 할 점 1) 관광객 편의시설 및 관광 기반시설 부족 2) 멸치축제 담당 지자체 및 추진위원회의 전문성 결여 3) 바가지 요금 4)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수용 시설 미비 2. 대변 어촌마을 관광 비즈니스 청사진가. 멸치축제추진위원회의 법인화 1) 멸치축제추진위원회의 법인화의 긍정적 효과2) 지역축제 법인화의 성공사례 나. 홍보마케팅 다. 관광 기반시설 확충 라 어촌체험관광의 활성화 1) 어

  • 농촌관광의 이해와 개선방안 연구
  • 관광이란 무엇인가? 2-1. 용어의 정의 2-2. 구성요소 1) 농촌관광의 지역 환경 2) 조직과 인재 3) 상품 및 서비스 4) 프로그램 및 컨텐츠 5) 경영측면 홍보, 마케팅, 고객관리 2-3. 유형에 따른 분류 Ⅲ. 한국의 농촌관광 3-1. 한국 농촌관광의 특성 1) 농업활동의 이원화와 서비스농업의 대두 2) 내발적 발전형 3-2. 지역별 농촌관광마을 현황 1) 양주 초록지기마을 2) 천안 거봉 마을 3) 함양 물레방아 떡마을 3-3. 한국 농촌관광의 성공요인과 저해요인 1)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경영차별화와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1. 지역자원과 관광농업을 결합한 홍보전략2. 지역 이벤트와 관광농원의 연계를 통한 내실화 전략3. 농촌지역․농촌문화의 특성화 전략4. 지역의 상징적인 쇼핑상품의 개발전략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목적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은 도시민에게는 여유 있는 휴식, 휴양공간, 새로운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농촌주민에게는 농산물판매, 가공사업, 숙박․음식물서비스 등 소득기회를 제공할

  • [관광]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
  • 마을을 중심으로 농촌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동체의 형성을 통한 농촌지역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이에 따라 본 연구는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도입 현황, 사례를 중심으로 그린투어리즘의 성공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제2절 연구의 필요성 국민소득의 향상, 환경에 대한 인식제고, 농업․농촌에 대한 가치의 재발견 등 국민의 의식전환에 따라서 농업․농촌의 체험형 여가활동으로 정의되는 그린투어리즘도 비약적으로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