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 절충이론으로 본 롯데의 롯데타운 해외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롯데타운 중국소개

2. 롯데타운 러시아소개

3. 시장 분석

1) 중국 선양시
① 주요 현황
② 한국과의 교류현황

③ 2008년 선양시 경제현황

2. 선양의 소비 트렌드

1) 2008년 선양지역의 사회소비품 판매현황

2) 선양의 상업지역 및 소비트렌드

3) 시사점


2. 중국 우한시
1) 급성장하는 우한 시장

2) 지리적으로 중국의 중심부에 위치

3) 제조업체 제품공급기지로 각광

4) 중국정부, 우한시를 물류중심지로 육성할 계획

5) 전통적으로 도매상가 밀집지역

6) 저렴한 생산요소 찾아 외국기업 진출이 확대추세

3. 중국 장쑤성 하이먼시
1) 주요 현황

2) 경제

3) 인프라시설

4) 산업

5) 외국인투자

4. 러시아 모스크바
1) 경제

2) 소매업의 최고 도시, 모스크바

5. 절충이론 적용

1) 기업특유 이론

① 관리/혁신 능력 우위

② 조직과 마케팅 시스템 우위

③ 고급인력 및 노하우

④ 상표와 브랜드 선호도

⑤ 시너지 효과 창출

2) 입지특유 우위
① 러시아

㉮모스크바
⑴ 대도시의 소비자 수 향상
⑵ 시장의 성장성

⑶ 외국인 투자에 호의적인 현지국 정부의 정책

② 중국


㉮ 선양
⑴ 인프라 조성 여건

⑵ 심리적 거리감

⑶ 강한 소비특성

㉮ 우한
⑴ 방대한 시장규모

⑵ 시장의 높은 성장성

⑶ 저렴한 생산요소(노동력)

⑷ 인프라 조성 여건

㉰ 하이먼
⑴ 주변 대도시의 수요 흡수

⑵ 다수의 관광객 유입

3) 내부화 우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중국 우한시
1) 급성장하는 우한 시장
① 중부 내륙지역 최대 시장인 우한은 정부의 중부지역 집중 발전전략과 함께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을 보임. 이에 따른 시민의 소득증대와 소비력 증가로 우한 전체 시장의 거대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생활용품 시장도 확대됨
② 2009년 기준, 우한시의 GDP는 4560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13.7% 증가했음. 올해 상반기 GDP성장률도 15%를 기록하며 기타 연해도시에 비해 빠른 성장률을 보임.

2006~09 우한시 GDP

자료원 : 武漢市國民經濟和社會發展統計公報
2) 지리적으로 중국의 중심부에 위치
동서남북으로 상하이, 청뚜, 광조우, 베이징까지 비행기로 1시간 30분 정도면 닿을 수 있으며, 이러한 지리적 위치 때문에 장강을 이용한 수로운송 외에도 내륙 철도 및 고속도로운송이 매우 발달함.
베이징-광동성, 상하이-청뚜 등 9개성(省) 주요 대도시를 잇는 철도 및 고속도로가 우한에서 교차하며 길이가 6700㎞로 긴 장강에서 최초로 다리가 건설된 곳도 우한시 장강제1교임.

3) 제조업체 제품공급기지로 각광
전국으로 배송이 편리한 우한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TCL, HAIER, MIDEA 등 중국의 대규모 가전메이커 들은 비록 본사는 이곳에 없지만 우한에 조립기지를 건설하고 제품을 생산해 각지로 공급함.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문 헌>
김관호, 세계화와 글로벌 경제, 박영사 (2009)
최백렬, 해외투자론, 대경 (2009)
김영래, 글로벌 경영, 법문사 (2009)
김영래, 글로벌 비즈니스 개론, 법영사 (2004)
장하, 한국 가스기업의 중국 천연가스 시장 진출 이유 및 진출방식에 대한 사례연구 : FDI 절충이론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7)
남미연, 한국중소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유형 선택에 관한 연구 -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0)
박용대, FDI 사업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 불확실성과 실물옵션 접근법, 배제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2009)
한국수출입은행, 러시아의 외국인투자 정책, 환경 변화동향과 시사점 (2010)

<인터넷 사이트>
www.opusyonsei.tistory.com/ OPUS YONSEI MARKETING REVIEW
http://blog.naver.com/stanza2
http://www.globalwindow.org
http://www.exportcenter.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very good very good
  • soo***
    (2012.05.21 01:15:36)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직접투자
  • 글로벌경영SM엔터테인먼트의해외직접투자- 목 차 -Ⅰ. 서 론1. 기업선정이유2. 해외진출동기(1) 일본(2) 중국Ⅱ. 본 론1. 해외진출과정과 전략(1) 일본시장 진출방법(2) 중국시장 진출방법2. 기업경영성과 3. SM엔터테인먼트의 성공/실패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4. Dunning의 절충이론(1) 독점적 우위론(2) 입지특유의 우위론Ⅲ. 결 론1. SM엔터테인먼트의 한계2. SM엔터테인먼트의 향후 과제3. 조원들의 의견Ⅳ. 참고문헌Ⅰ. 서 론1. 기업선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투자가 필요한 첨단산업분야에서 국가간 또는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해 국제생산 라이센스를 선호하

  • 해외투자유치 레포트
  • 투자 성립조건을 재분류하게 되면 그림에서 보듯이 직접투자는 기업의 투자 잠재력과 투자유치국의 투자유치경쟁력이 일치하는 부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투자금과 이익잉여금을 합쳐 2,000억원이 넘는 성장재원을 마련한 만큼 조직 및 사업구조 개편이 마무리되는 하반기부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르까프도 최근 광고모델로 탤런트 송승헌을 기용하고 TV-CF와 잡지 광고를 늘리고 있으며 인라인마라톤 대회 등을 후원하는 등 고객밀착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또 르까프는 이달 초 중국 다렌에 2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등 국내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진출도 본격화하고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