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여가인류학] 브라보 마이 라이프 여행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2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조사방법
2. 조사의 어려움과 한계점
조사 내용
1. 조사목적
2. 사전조사 내용 요약
1) 지속 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 이란?
2) 기존의 관련 여행 프로그램
3. 조사 대상 및 지역
1) 조사 대상 : 50~60대 은퇴하신 분들
2) 조사 지역 : 구병 아름마을
4. 조사 내용
제안 프로그램
프로그램 소개
부록
1. 예산 기획서
2. 홍보 및 프로모션
3. 참고 문헌 (본문에 제시된 서적, 잡지, 논문, 인터넷 출처 제시)-
- 본문내용
-
또한 전 세계 21개국 2만 2천 여명의 성인 중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 ‘은퇴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조사의 결과로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그래프3]
이 결과들을 보았을 때 은퇴 후 여행을 가장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은퇴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이란 조사에 대한 답변이 여행 다음으로 많이 나온 것이 ‘여유 시간 만끽’ 이다. 이를 보았을 때, ‘은퇴 후의 꿈’이란 조사에서 여행 다음으로 가장 많이 나온 답변이 ‘자가주택(별장) 소유’인 것은 자신만의 별장에서 은퇴 전까지 삶에 치여 바쁘게 살아왔던 시간들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기를 원한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은퇴 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천천히 쉬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고, 앞으로의 삶을 생각해보는 ‘느림여행’을 기획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정량 조사의 문제점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방법인 면담을 소규모이지만 실시해 보았다. 여행 상품 타겟인 5,60대 분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인터뷰와 좀 더 깊이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들 (조원들의 부모님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또한 답사를 가서 만난 관광객들과 마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해 보았다.
고객이 될 대상들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였다.
1. 은퇴 후에 여행을 갈 계획이 있으신가요?
2. 간다면 누구와 함께 가실 계획인가요?(배우자, 친구, 혼자 등)
→ 배우자, 친구, 혼자 등등의 여러 답변을 얻어 부부동반 등으로 한정하지 않고 대상을 잡게 되었다.
3. 나의 여행 경비가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면 타 여행 상품에 비해 선호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4. 어렸을 적 추억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여행이 있다면 가보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답사를 가서 만난 마을 사람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였다.
1. 여행자들이 많이 오면서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가요?
→ 마을의 작물들(곶감, 산딸기, 산나물, 심지어는 개인 물건 등)을 다 가지고 가버려서 피해가 많다는 답변을 얻어 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캠페인을 넣기로 하였다.
2. 여행자들이 민박을 하게 되면 한밤중에도 술을 먹고 시끄럽게 해서 피해가
많을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3. (우리가 짠 여행을 설명해 드리고) 이러한 여행이 실현 가능 할까요?
4. 주민의 입장에서 빼고 싶은 것과 넣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참고문헌
-
3. 참고 문헌 (본문에 제시된 서적, 잡지, 논문, 인터넷 출처 제시)-
[참고 서적]
이혜영-임영신, ‘희망을 여행하라’, 소나무, 2009
[인터넷 출처]
‘착한 여행’, http://www.goodtravel.kr/
‘트래블러스 맵’ http://www.travelersmap.co.kr
‘이매진 피스’ http://www.imaginepeace.or.kr/
여행사-노랑풍선(http://www.ybtour.co.kr),투어익스프레스(http://www.tourexpress.com), 효도투어(http://www.silvertours.co.kr), 모두투어 효도관광(http://www.modetour.com)
[참고 논문]
박미혜, 공정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인식 연구, 한국생활과학회 / 한국가정과학회지 (KCI 등재 ),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학] 도쿄 거리투어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축제] 한국 축제와 일본 축제(마츠리) 비교 분석
- 2017 취미와예술A형-SBS 여행프로그램 싱글와이프]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을 참조 이들 여행프로그램에 나오는 여행이 구관광과 신관광 중 어느쪽에 더가까우며 왜그렇다고 생각하시는지, 과제물을 작성하실 때 프로그램의 개요, 구관광과 신관광의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