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장공모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초빙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초빙교장제도에 대한 인식
2. 초빙교장제도의 실태 및 한계점
3. 초빙교장제도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초빙교장제도에 대한 인식
초빙교장제도의 인식을 알아봄에 있어서, 서울시내 초빙교장이 경영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초빙교장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초빙교장제도의 필요성 인식 및 초빙교장제도의 목적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가. 초빙교장제도에 대한 인지도
여교사 보다는 남교사가 초빙교장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고 일반교사 보다는 학교업무 경력이 많고 승진에 관심이 많은 부장교사들이 초빙교장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높게 드러났다.
나. 초빙교장제도의 필요성
초빙교장제도 필요성에 대하여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해서 초빙교장제도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0년 이상 근무한 교사가 다른 교사들보다 초빙교장의 필요성에 대해서 더 많이 느끼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학교 현장에서 승진에 관심이 더 많은 남교사나 고경력 교사가 더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다. 학교장 초빙 목적
학교에서 학교장을 초빙할 경우 교원과 학생의 교육 여건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응답하였고, 다음으로 특색 있는 학교경영을 목적으로 선택하였다.
여교사나 경력 10년-19년차는 교원과 학생의 교육 여건 개선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꼽았고, 부장교사이상과 20-29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특색 있는 학교 경영을 초빙교장제도의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김영희 (2008). 학교장 공모제의 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김창원 (2007). 교장공모제에 대한 중등교사들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금오공과대학교
송중화 (2007). 초빙교장제 운영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과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강원대
학교
이수현 (2008). 한국과 일본의 교장공모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전병철 (2010). 교장공모제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해양대학교.
한여옥 (2006). 초빙교장제도의 한계점과 가능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안전교육] 만5세 교통안전 수업계획안
-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찬성의견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과거와 같은 지역사회의 의미는 이제 소멸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대의견을 제안해보시오
-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 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병신과 머저리` 플롯 분석
- 국문학 개론 향가鄕歌향가의 내용 향가의 특질
-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