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학급경영과 지역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학급경영의 기초

1. 학급경영의 중요성

2. 학급경영의 성격

3. 학급경영의 영역

Ⅱ. 학급조직과 운영

1. 학급조직

2. 학급운영

Ⅲ. 학급경영계획과 평가

1. 학급경영계획

2. 학급경영평가

Ⅳ. 학급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1. 학급과 지역사회와의 교류

2. 학급과 학부모 협력관계


본문내용

2) 학생배치
-배치기준: 생년월일, 거주지, 성, 능력, 학업성적, 적성, 계열, 진로 등
-편성방법: 동질반 편성, 이질반 편성
-학급 집단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 동질적이면서 이질적인 집단편성이 된다. (학생들간의 유사성은 항상 존재)
-평가 준거에 따른 편성 방법의 장단점이 다름.

3) 교사배치
-학급 담임제: 한 교사가 한 학급을 담당하여 그 학급의 전 교과를 가르치면서 학급을 칙임지고 경영하는 제도
-교과 전담제: 한 교사가 일정 교과를 담당하여 여러 학급의 학생을 지도하는 제도
(일반적으로 학급 담임제와 교과 전담제는 혼용되어 사용됨)
-팀 티칭: 교사가 팀을 이루어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형태
-학급 담임의 배정방법: 자유선임식, 회망 선임식, 일정 연한 교체식, 학년 고정식, 계속 담임식

4) 학급규모
-법규적인 측면: 학급당 법적 학생 수는 교육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초·중·고등학교 모두 50명 이하로 규정
-교육적인 측면: 효율적으로 학급의 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적합한 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화과의 극대화, 교수-학습활동의 정상화, 교사의 직무 수행 적정화, 교육 예산 운영의 효율성을 위한 수. 40명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적정학급 규모.
-선진 외국의 경우 평균 30명 안팎의 학급당 학생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다.(4) 저서 (가)『나의 교육신조』(1897) : 자신의 교육사상을 처음 공포한 문헌으로 실험학교 운영보고서(나)『학교와 사회』(1899)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결을 강조(다)『민주주의와 교육』(1916) : 교육사상을 집대성한 것으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라) 『경험과 교육』: 경험의 중요성 강조(마) 『사과의 방법』: 반성적 사고과정을 강조3. 듀이의 교육사상- 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사회의 새로운 생활에 대한 적응능력의 고양*문화 간 대립을 타파하여 구성원 삶의 질을 향상7.신자유주의 교육♥-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공교육의 문제*관료체제적 관리에서 비롯되는 교육자원 활용 및 교육서비스 체제의 비효율성*학부모와 학생의 교육선택의 자유제한으로 인한 문제*학교 간 경쟁 부재로 교육 수준의 질적 저하-신자유주의적 교육 정책 : 단위학교 책임경영,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차터스쿨, 바우처제도, 마그넷스쿨 등)교육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사회적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6년제로 교육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조 교수는 교사는 근로의 성격이 법학이나 경영학 출신과 다르다면서 2+4 또는 4+2 모형의 전문대학원 체제에서는 교사에게 필요한 사명감 등의 자질을 양성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그는 이어 교사의 전문성은 전공지식과 교수법뿐만 아니라 생활지도와 심리상담, 진로지도 등 성장기 학생들의 전면적 발달을 위한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한다며 이

  • [환영사][초등학교입학생][중학교입학생][고등학교입학생][대학교입학생][대학원입학생]초등학교입학생 환영사, 중학교입학생 환영사, 고등학교입학생 환영사, 대학교입학생 환영사, 대학원입학생 환영사 분석
  • 사회가 된다고 합니다. 그간의 입시위주의 교육으로는 창의력과 능력 있는 인간을 기를 수 없어 대입제도도 대폭변하고 있습니다.앞으로 대학입학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학생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우수학생의 개념도 성적우수자 일변도에서 벗어나 知․德․體를 조화롭게 겸비한 학생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이에 발맞춰 본교에서는 지역사회와 학교가 허락하는 한 여러분의 취미-특기-장래희망 등을 고려한 여러 가지 클럽활동과 다양한 교육활동

  • 교사론과 교육 목적론
  • 체계를 세우고 수평적을 관련 지어 조직해야 함.④교수.학습과정; 과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통제하는 종합적 사고체계가 필요. 이 사고체계에서 중요요인으로는 학생.교사.목표 와 내용.교수조건.그리고 학급 분위기임.⑤교수 평가; 마지막 단계로 계획된 변화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것. 교육의 과정에 따른 계획과 운영은 가설적인 신념에 기초한 활동이라 볼 수 있음.Thank you foryour attension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