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학급경영과 지역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학급경영의 기초
1. 학급경영의 중요성
2. 학급경영의 성격
3. 학급경영의 영역
Ⅱ. 학급조직과 운영
1. 학급조직
2. 학급운영
Ⅲ. 학급경영계획과 평가
1. 학급경영계획
2. 학급경영평가
Ⅳ. 학급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1. 학급과 지역사회와의 교류
2. 학급과 학부모 협력관계
- 본문내용
-
2) 학생배치
-배치기준: 생년월일, 거주지, 성, 능력, 학업성적, 적성, 계열, 진로 등
-편성방법: 동질반 편성, 이질반 편성
-학급 집단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 동질적이면서 이질적인 집단편성이 된다. (학생들간의 유사성은 항상 존재)
-평가 준거에 따른 편성 방법의 장단점이 다름.
3) 교사배치
-학급 담임제: 한 교사가 한 학급을 담당하여 그 학급의 전 교과를 가르치면서 학급을 칙임지고 경영하는 제도
-교과 전담제: 한 교사가 일정 교과를 담당하여 여러 학급의 학생을 지도하는 제도
(일반적으로 학급 담임제와 교과 전담제는 혼용되어 사용됨)
-팀 티칭: 교사가 팀을 이루어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형태
-학급 담임의 배정방법: 자유선임식, 회망 선임식, 일정 연한 교체식, 학년 고정식, 계속 담임식
4) 학급규모
-법규적인 측면: 학급당 법적 학생 수는 교육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초·중·고등학교 모두 50명 이하로 규정
-교육적인 측면: 효율적으로 학급의 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적합한 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화과의 극대화, 교수-학습활동의 정상화, 교사의 직무 수행 적정화, 교육 예산 운영의 효율성을 위한 수. 40명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적정학급 규모.
-선진 외국의 경우 평균 30명 안팎의 학급당 학생 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