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미술] 고갱과 종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고갱 소개

2) 고갱의 인상주의

(2) 본론 : 종교화

1) 고갱의 종교적 배경

2) 브르타뉴시기

고갱 <설교 후의 환영 : 천사와 싸우는 야곱>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

고갱 <겟세마네 동산의 그리스도>

고갱 <녹색의 그리스도>

고갱 <자화상>

고갱 <머리모양을 한 잔: 자화상>

고갱 <골고다 부근의 자화상> = 이건 브르타뉴 시기는 아님

3) 타히티 시기

(3) 결론

1) 정리 및 상징주의

2) 한계


본문내용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 또다시 황색의 그리스도 그림을 모티브로 하여 황색 그리스도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의도를 보여주었다. 왼편의 황색그리스도와 중앙에 위치한 고갱, 그리고 오른편 상단에 위치한 도기들이 모두 비슷한 각도를 취하고 있다. 특히 고갱 특유의 메부리코는 이들 사이의 유사함을 강조한다. 화면 오른편에 위치한 도기는 고갱인 1889년에 자신의 모습으로 빚은 컵으로 보인다. 또한 화면 오른편 상단의 도기와 중앙에 위치한 고갱 그리고 화면왼편 상단의 황색그리스도는 삼각형 구도를 그리며 서로의 유사함을 부가시킨다. 그리스도는 삼위일체의 교리에 따라 창조자인 하나님과 동일시된다. 따라서 그리스도에게 화가의 얼굴을 대입시키는 것은 화가가 자신을 창조자와 동일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앞서 나온 <황색그리스도>의 그림과 같은 맥락으로 성서에서 그리스도는 자신의 죄가 아닌 타인의 죄로 인해 처형당하였다. 즉, 그리스도는 마치 장발장과 같이 사회로부터 비참하게 희생당한 존재였다. 고갱은 이러한 숨겨진 의미를 이용하여 자신 역시 그리스도와 마찬가지로 죄 없이 고통받고 있는 예술가임을 이야기 하고자 했다.

고갱 <겟세마네 동산의 그리스도>

고갱의 겟세마네 동산의 그리스도에서 예수는 자신을 체포하러 오는 사람들의 발자국 소리를 느끼며 두려움에 사로잡히 나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예수는 앞으로 달쳐올 수난에 대한 두려움과 고독, 슬픔에 가득차 있다. 등을 구부리고 있는 붉은 머리의 예수는 녹색 올리브 나무사이에서 절망적이 표정으로 더 이상 어떤 반항이나 대항을 할 기운도 없이 체념한 듯 보인다. 중앙의 큰나무가 화면을 나누어 예수와 배신자 유다는 이분화시켜 화면 오른쪽에는 예수를 붙잡기 위해 유다와 병사가 다가오고 있다. 화면 중앙의 수직적인 큰나무는 작은가지가 가로질러 예수가 짊어지고 가야 할 십자가를 예고하는 듯하다. 또한 화가의 길을 선택한 고갱 역시 앞으로 십자가의 고통에 허덕거리게 될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그리스도의 얼굴은 고갱의 얼굴과 상당히 비슷하다. 특히 코는 고갱과 마찬가지로 각이 진 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상주의 레포트
  • 영향을 크게 받았다. 사진은 네모난 틀로 시야를 잘라내는 식으로 대담한 구도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측면과, 대상을 가 아니라 순간적으로 포착하는 발상이 인상파의 대상을 포착하는 방식에 영향을 끼쳤다. ⑶ 주제:주제의 선택에서는 1세대 전의 사실주의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종교화신화화역사화에 등을 돌리고, 그들은 특히 같은 시대의 풍속과 초상정물 등의 시민적 장르, 주변의 흔한 풍경 등을 주제로 채택하였다.

  • 인상주의의 이해
  • 미술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쇠라나 세잔느가 자연세계를 주관적 화음과 질수로 통일하여 독립된 새로운 리얼리티를 추구했다면 고갱과 고흐는 작가의 내면세계를 표현하였다. 산업사회 이면에 감춰진 모순으로 인한 불안의식 및 정신적 가치에 대한 향수는 보이는 세계보다는 관념적, 환상과 동경의 세계에 대한 갈망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작가 : 고흐, 고갱, 로트렉문학에서의 인상주의회화상의 인상주의가 점차 문학에도 파급되어 19세

  •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사
  • 종교화를 그렸다. 특히 엘 그레코는 톤이 밝고 대담한 붓질과 신비스러운 종교화를 이루고, 반면 코렛지오는 스퓨마토 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인체를 부드럽고 섬세하게 표현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 그는 신화를 다른 내용에서도 환성적인 스퓨마토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16. 바로크 미술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

  • [서양미술] `물` 그리고 풍경화
  • 고갱 Paul Gauguin폴 고갱 또한 라는 작품을 통해 타이티의 해변과 원주민의 순수함을 그리고자 했는데 감각적 효과를 내기위해 평면적 형태와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실을 주관적 감정으로 표현했음을 알 수 있다.Ⅴ. 자연의 추상화인상주의를 거치면서 이제 드디어 자연은 정복되는가 싶었지만 ‘화가가 눈에 보이는 대로 그려야 한다’는 단순한 요구에 대한 모순을 깨닫게 되면서 미술은 그 나아갈 방향을 잃게 되었다

  • 서양미술사 - 일목요연 정리<파워포인트>
  • 서양 미술사의 이해1. 원시 미술 (1) 구석기 : 동굴 벽화 (BC 2만~1만)  ◦ 생존을 위한 먹이를 구하는 것이 최대의 관심사이었는데, 이것이 미술 작품에     반영되었다. - 사냥하는 그림, 묄렌돌프의 비너스  ◦ 윈시인의 미술을 마술이었다. 짐승을 많이 잡기 위해 동굴에 동물을 그리고,     그곳에서 사냥하는 행위를 함으로써 실제 사냥에서 똑같은 효과를 얻고자 한다. (2) 신석기 : 원시 개념 미술  ◦ 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