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물` 그리고 풍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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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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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Ⅰ. 풍경화의 등장
1. 배경으로서의 풍경화
2. 16세기의 풍경화
3. 고전주의 풍경화; 클로드 로랭과 푸생

Ⅱ. 17세기 네덜란드 풍경화
1. 풍경화 홀로 서다
2. 사실주의 풍경화
3. 해양화의 등장

Ⅲ. 영국 풍경화와 독일의 낭만주의 풍경화
1. 영국 풍경화
2. 독일 낭만주의 풍경화

Ⅳ. 풍경화에 드러난 근대성
1. 인상주의 풍경화의 등장
2. 신인상주의
3. 주관적 풍경화의 등장; 세잔, 고흐, 고갱

Ⅴ. 자연의 추상화


결론
본문내용

Ⅲ. 영국 풍경화와 독일의 낭만주의 풍경화
1. 영국 풍경화
영국에서 풍경화가 발전하게 된 배경에는 미묘하고 다채로운 영국 기후의 영향이 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바뀌고, 순간순간 변하는 영국의 날씨는 영국 화가들에게 있어 의미 있는 그림의 대상이 되었다. 왜냐하면, 영국에서의 풍경을 그리는 그 순간의 날씨는 그 특정장소에 아주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동일한 풍경을 감상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영국 화가들에게 있어 자신들이 바라보고 기록하는 그 순간의 풍경은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날씨의 원인을 제공하는 것이 물이며, 그러한 날씨의 특징은 물로 나타난다. 영국에서 자주 내리는 비는 소나기, 장마, 안개 등으로 나타나며 여러 감정 표현의 매개가 되는 것이다. 앤소니 반다이크 코플리 필딩의 <해변풍경>은 서서히 안개가 개이는 바다의 풍경을 보여준다.
또한 영국 사람들에게 있어 바다, 그리고 물은 깊고도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사면이 바다인 섬나라라는 특징, 항해술과 항해무역, 그리고 해군전력이 발달한 나라 영국에게 있어 물, 세부적으로는 ‘바다’가 지니는 의미는 무궁무진 하다. 때문에 영국 풍경화에 있어서 물과 바다가 소재인 작품을 찾는 것이란 아주 쉬운 일이다. 사실 영국 화가들이 영국의 해안 풍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발전적으로 바다 풍경을 그리게 된 배경은 나폴레옹 전쟁 동안의 영국의 고립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국내의 자연 지형 특히 바다에 대한 특별한 인식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영국의 대표적 화가인 조제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의 <타인머스>와 윌리엄 헌트 <타인머스 방파제 건설 현장의 천정 크레인과 잠수종>이 대표적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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