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산업의 구조 및 국가경쟁력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에서는 특히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에서의 국가경쟁력 향상 방안에 대한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가경쟁력의 특징과 중요성
1) 국가경쟁력의 특징
2) 국가경쟁력의 중요성
3) 새로운 국가발전 모델 필요성
4) 국가경쟁력 이론적 모델
(2) 서비스 산업 선진화
1) 서비스 산업 중요성
2) 서비스산업 강화 필요성
3) 성장잠재력 확대
4) 새로운 일자리, 고용 창출
5) 내수와 수출사업의 균형 발전
(3) 서비스 산업의 문제점
1) 과도한 규제
2) 차별적인 지원정책
3) 소규모 투자와 영역 확대 미흡
(4) 서비스산업의 발전 방안
(5) 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정책 보완
1) 도소매/음식숙박업
2) 보건/사회복지
3) 사업서비스업
4) 교육서비스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금 세계 각국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보다 경쟁력이 약한 국가는 더욱 위기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 경쟁력이 낮은 국가는 경제상장 속도가 둔화되고 저개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러 언론에서도 국가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가경쟁력은 무엇인가. 우리 경제는 생산성 향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이를 능가하는 노동과 자본 등 생산요소 투입의 둔화로 잠재성장률의 추세적인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 서비스업 선진화가 중요한 이유는 성장잠재력 높으며 고용창출 효과와 수출과 내수의 균형발전 및 국제수지 개선에 있다.
참고문헌
송영관, 서비스 개발과 경제 활성화, 대외경제연구원, 2009
이장혁, 서비스 혁신, 2009
한국개발연구원, 서비스 규제개혁 및 정책 추진 체계 평가, KDI, 2010
한상만,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 현황 및 정책 방향, 한국개발연구원, 2009
OECD 한국경제보고서,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