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자아와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CHAPTER11. 자아와 사회성 발달
1. 자아의 출현과 자아개념의 발달
1) 자기인식

(1) 주관적 자기의 출현

(2) 객관적 자기의 기원

(3) 자기인식과 초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2) 범주화된 자아와 기억된 자아

3) 내적자아 : 유아의 마음 이론

(1) 정신 상태에 대한 초기 이해

(2) 믿음-욕구 추론의 발달

(3) 믿음-욕구 추론의 결과

(4) 유아의 마음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 자아개념

(1) 유아기

(2) 아동중기

(3) 청소년기

5)자아개념에 있어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

2. 자아존중감 :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

1)자아존중감의 구조

2) 자아존중감 수준의 변화 : 사회적 비교의 역할

3)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 문화

(2) 아동 양육 실제

4) 성취관련 귀인

(1) 성취관련 귀인의 출현

(2) 숙달 지향 대 학습된 무기력을 지닌 아동

(3) 성취관련 귀인에 미치는 영향

(4) 성취 지향적 접근방식의 육성

3. 정체성 형성 : 나는 누구인가?


1)정체성 형성 과정

2)정체성 지위와 심리적 복지

3)정체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성격

(2) 가족
(3) 또래

(4) 학교와 공동체

(5) 보다 넓은 사회

4. 타인에 대한 사고

1) 대인지각

(1) 성격으로 인물 이해하기

(2) 인종과 사회적 계층에 대한 이해

2) 조망수용

(1) Selman의 조망수용단계
(2) 조망수용에 대한 타인 평가

(3) 조망수용과 사회적 행동

5.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한 사고: 갈등의 이해

1) 사회적 문제해결

2) 사회적 문제해결의 발달

3) 사회적 문제 해결의 훈련


본문내용

(1) 문화
문화적 영향력은 자아존중감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아시아의 학급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성취압력이 높아 학문적 성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아존중감 점수가 낮다. 백인 아동에 비해 아프리카계 미국아동은 온정적인 확대가족과 강한 인종적 자존심 때문에 조금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는다.
청소년기에 여아들은 부분적으로 자신의 신체적 외모, 학문적 능력, 운동적 능력에 대해 다소 낮은 자신감을 갖기 때문에 남아들보다는 전반적 자존감이 낮다.

(2) 아동 양육 실제
온정적이며 긍정적인 양육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이 유능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수용됨을 알게 해 준다. 긍정적인 자아상을 육성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가치 있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도록 아동을 격려하는 것이다.


4) 성취관련 귀인
귀인은 행동의 원인에 대한 일반적이며 일상적인 설명이다.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외적이고 환경적 원인과 내적이고 심리적 원인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심리적 원인의 범주를 능력과 노력으로 나누었다.
성취동기란 도전적 과제를 지속하려는 경향성이다. 성취동기에 있어서 아동 간 차이는 왜 어떤 학생은 영리한 반 친구들보다 지능이 떨어지지만 학교성적이 더 좋은지를 설명해준다. 오늘날 연구자들은 주도력을 나타내는 능력 있는 학습자가 되는 주된 이유로서 성취관련 귀인을 들고 있다.

(1) 성취관련 귀인의 출현
2세 말경, 아동은 자신의 성취에 대한 평가를 위해 성인에게 의지한다.
3세경,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학령 전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종종 과제 난이도를 과소평가하며,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지니는 ‘낙관적 학습자’이다. 학령 전 아동은 아직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발달의 개념과 아동발달1) 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단계2. 유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인지발달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3. 아동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인지발달 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4. 유아기 및 아동기 부모의 역할1) 유아기 부모의 역할(1) 양육자의 역할(2) 훈육자의 역할(3) 자아개념 형성의 역할(4) 주

  • 아동관찰일지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 아동관찰보고서
  • 사회성발달정서 및 사회발달에 관하여서는 교재를 참고해 유아에게 질문해 보았다.자아개념의 발달톰의 친구 마이크는 며칠 전에 강아지를 잃어 버렸대, 오늘은 마이크의 생일이었어. 그래서 마이크의 생일선물로 강아지를 사주려고 가게에 가는 길에 마이크를 만났어. 그런데 마이크는 나는 잃어버린 강아지가 너무 보고 싶어서 다른 강아지는 쳐다보지도 않을 거야.라고 말했어. 톰은 가게 앞까지 갔지만 강아지를 선물로 사야 될지 말아야 될

  •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나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 아동발달1) 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단계와 영역2. 유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특성2) 인지발달 특성3) 언어발달 특성4) 정서발달 특성5) 사회성발달 특성3.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1) 유아교육기관2) 필요성3) 효과(1) 보상교육의 기회(2) 가정생활의 변화(3)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4) 또래집단의 필요성4) 유아 부모의 인식(1) 인격의 틀과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2) 신체발달과 지능발달이 왕성한 시기(3) 사회생활능력

  • 아동의발달 아동기의발달 아동발달의이론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발잘적위기 Piaget 이론 행동주의이론
  • 아동의 공격성을 조절하도록 돕기 위해 나누기, 협동하기, 좋은 것에 대해 이야 기하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을 많이 경험하도록 도와야 한다. 긍정적 역할 모델을 제공, 공격적 행동이 줄어들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제공정서란 자극에 대하여 동요, 흥분될 때 경험하는 심리 상태나 감동으로서 포괄적인 정신․신체적 상태.자아존중감을 경험하게 하는 것협동적인 친사회적 행동을 보여주는 것삶에 대한 적극적 태도 보이기(2) 정서발달

  • [가정] 아동기의 발달
  • 발달이란 무엇인가? 신체의 여러 기관이 양적으로 늘어나고, 구조가 정교해지며, 기능이 능률적으로 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운동발달이란 앉거나 걷는 것과 같이 어떤 동장을 이루는 기본적인 움직임을 할 수 있고, 이러한 움직임이 정밀하고 정확하게 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신체. 운동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자아개념발달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신체. 운동발달은 아동의 생활에 중요하고 절대적인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