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국과 일본간의 광고에서 표현된 문화적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선행 연구

1.광고와 문화적 가치

2. 문화적 가치의 분석 모형

3.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특성

Ⅲ.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제시

2. 코딩지 활용 방법

3. 엑셀 활용

Ⅳ. 연구 결론

Ⅵ. 연구 반성 및 한계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역사를 이룩해 온 이래 문화는 인간 삶의 영역을 포괄하는 지배적인 개념으로 그 자리를 잡아 왔다. 다시 말해, 문화란 한 사회 구성원의 삶의 방식과 그 질에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통시적이고, 가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대게 하나의 집단에 의해 형성되는 규범이나 생활 방식 및 규칙 등이 그 집단의 문화라 표현되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가 한 인간이 속한 그 집단의 고유한 속성과 특징을 대표한다는 것을 잘 알수 있다. 또한, 문화란 이러한 특징 때문에 시간의 변화와 사회 구성원의 인식의 변화에 대단히 민감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기술의 발달로 사회의 각종 영역에서 눈부신 발전이 일어나고 있는 오늘날에는 문화의 이같은 유동적이고 비고정적인 성질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전통과 현대의 괴리감, 세대와 세대의 이질감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우리는 이같은 빠른 변화를 겪고 있는 한 사회의 문화가, 조금 더 정확히 명명하자면, 한 사회의 문화적 가치가 광고에서 어떻게 표현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분석을 통해 한 사회의 지배적 문화 가치의 유동성을 고찰해보고, 이를 한국과 일본이라는 대표적인 동아시아 국가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에 더불어, 광고에서 드러나는 지배적 가치가 어떠한 소구와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가를 분석하고, 이를 전자의 연구문제와 접목시켜 "오늘날 한, 일 양국 광고의 지배적 가치의 비교 및 표현 방법의 비교" 에 대한 연구과제를 해결해 보고자 한다.
한국과 일본은 지난 시간 성장일변도의 각종 국책 시행과 외세로부터의 문화 개방 등의 비슷한 역사를 지닌 나라이며, 같은 한자권 문화에 속한 나라이기에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과 일본 광고에서 드러나는 각 국의 특징적 문화 뿐 만 아니라, 두 나라 광고 모두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가치를 도출하여 두 나라의 문화적 가치의 변화에 대해 조금 더 심도있는 연구를 더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실행에 앞서 우리가 전제하는 것은 이전의 많은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한 집단의 문화는 광고에 표현된다" 의 이론이며, 그렇기에 이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 및 분석은 간략하게 넘어감을 짚어둔다.
참고문헌
김유경, '광고에 나타난 소비자 가치유형의 비교연구', 1999
박미옥, '광고의 문화적 가치 연구', 2001
한수정, '한.일 양국의 신문광고 비교 연구 : 양국 국민의 Life style과 광고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1999
강명구, '광고의 문화적 역할에 관한 연구', 1989
박민아, '동아시아의 유교적 가치에 관한 비교연구', 1999
최병용, '문화적 가치에 따른 광고 결정', 1991
김정자, '광고에 반영되는 문화적 가치에 관한 연구', 1996
문준호, '가족주의 성격과 경제성장간의 관계 : 한국과 일본의 비교',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이랜드 홈에버 조직구조 사례분석(A+리포트)
  • 한국에 진출해 가격을 치고 나오며 전면전을 걸어왔을 때는 모두들 이마트가 위기에 몰렸다고 생각했다. 사실 중국진출이 7년간이나 지연된 것도 국내시장부터 지켜내야 한다는 위기감이 한몫을 했다. 과연 ‘이마트 신화’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외국기업과의 승부에서 한국적 정서를 파고들었던 치밀한 서비스 정신,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치밀한 전략적 대응, 단기간에 양성된 일류 맨파워, 주어진 일에는 온몸으로 부딪치는 강력한 조직문화 등을

  • [발효식품] 우리나라의 장류에 대해
  • 간종이 많이 발견되고 있어, 콩의 원산지가 한국임을 재삼 확인시켜주고 있다. 또한 이러한 콩 재배는 많은 문헌과 고고학적 자료, 유전학적 고증 등을 통해4000년 전에 벌써 콩을 재배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콩 문화의 발상지였던 우리나라는 이처럼 오래 전부터 콩으로 메주를 쑤어 장을 담갔던 것이다. 물론 이때 장의 개념 자체는 고대 중국으로부터 온 것이지만 중국의 장은 콩으로 메주를 쑤어 담그는 우리의 장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우리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간부를 상대로 회사의 문화를 에너지업에서 마케팅을 중시하는 유통업문화로 변경하는 것이 그 주된내용이다. 더불어 일류대학 일변도의 간부직 고용도 대폭 수정하는 등의 변신노력으로 최근에는 편의점 사업부에서도 이익이 생기기 시작하고 있다. 이상 나열한 네 가지 생존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 경영층등 전 종업원과 관리층을 상대로 경영혁신에 대해 꾸준히 교육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8. 유통산업의 위상 변화한국

  • 소버린에 관한 연구
  •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를 밝히지 않고 있다. 소버린이 이처럼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현행 한국의 5% 룰릐 취약함을 그대로 드러내는 사례라 할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이러한 비판을 수용해 개인이나 법인이 5% 이상의 주식을 보유했을 때 ‘지배권 취득 영향력 행사’의 목적이 있는지의 여부를 밝히고, 그러한 목적이 있는 경우에는 경영권 변경, 추가매매 등

  • [조직구조론] 이랜드 홈에버 사례
  • 한국에 진출해 가격을 치고 나오며 전면전을 걸어왔을 때는 모두들 이마트가 위기에 몰렸다고 생각했다. 사실 중국진출이 7년간이나 지연된 것도 국내시장부터 지켜내야 한다는 위기감이 한몫을 했다. 과연 ‘이마트 신화’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외국기업과의 승부에서 한국적 정서를 파고들었던 치밀한 서비스 정신,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치밀한 전략적 대응, 단기간에 양성된 일류 맨파워, 주어진 일에는 온몸으로 부딪치는 강력한 조직문화 등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