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청소년기 정서, 성격 및 인간관계의 특징과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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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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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정서와 성격
2. 1. 정서의 개념 및 특성
2. 2. 성격의 개념 및 특성
2. 3. 성격이론
(1) 정신역동이론
(2) 특성이론
(3) 학습이론
(4)현상학적 접근
(5) 애착이론
2. 4. 성격의 6 요인모델
3. 정서 문제의 지도
3. 1. 심리교육의 원리
(1) 촉진자로써의 역할
(2) 모델링
(3) 학습한 것에 대한 실제적 사용지도
(4) 개방형 질문
(5) 추가 질문과 콜롬보 질문 기법
(6) 인내심과 융통성
3. 2. 인지 행동적 프로그램 구성요소
(1) 문제 해결 접근 방식
(2) 자기 지시적 훈련
(3) 자기 보상과 사회적 보상
(4) 과제 부여
(5) 모델링
(6) 자기감시
3. 3.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 지도
(1) 자존감과 학교 환경
(2) 자기통제훈련
(3) 자기주장 및 의사소통훈련
(4) 효과적인 듣기 훈련
3. 4. 학업에 대한 학습된 무기력
4. 성격 문제 및 지도 방법
4. 1. 1. 집단따돌림
4. 1. 2. 외톨이
4. 1. 3. 지나친 수줍음
4. 1. 4. 지나친 이기심
5. 인간관계
5. 1. 인간관계의 형성과정
(1) 인상 형성의 과정
5. 2. 인간관계의 영역
(1) 이성과의 관계
① 이성관계의 특성
②이성관계의 지도
(2) 친구와의 관계
(3) 가족과의 관계
① 부모 자녀 관계의 특성
②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 요인
③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 해결 방안
(4) 교사와의 관계
① 인간관계 대상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② 교사에 대한 학생의 태도
③ 교사 학생 관계의 갈등 요소
④ 교사 학생 갈등 관계의 해결
6. 인간관계의 지도
6. 1. 대인기술
① 대인기술의 의미와 특징
② 대인기술의 유형
6. 2. 대인기술의 지도방법
① 공감적 이해 훈련
②자기표현훈련
③ 상담전문가에게 도움받기
6. 3. 대인기술 지도 프로그램
7.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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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경로: 이성 친구 관계는 매우 다양한 경로로 맺어지는데, 가장 전형적인 형태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시작되는 경우이다. 같은 동네나 이웃 등에서 함께 자라면서 맺어지는 이성친구가 이와 같은 경우이다. 학교의 남녀 혼성학급이나 동아리 활동, 단체 활동, 종교 기관 등도 이성과 친구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어떤 경로를 따라 만났느냐에 따라 접촉 빈도와 지속성이 달라질 것이므로 이성 친구와의 친밀감에 영향을 주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 이해를 돕는 모니터 역할: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이성에 대한 강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호기심을 이성 친구를 통해 합리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이성친구를 통해서 서로간의 성 역할을 깨달을 수 있고, 이성을 대하는 예절을 배울 수 있으며 이성에 관한 관심과 막연한 호기심을 자연스럽게 해결해 줄 수 있다.
- 과도기적 성격: 지금의 이성 친구가 계속적으로 ‘친구’로 남을 수도 있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연인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간의 친구 관계는 때때로 당사자들로부터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 받게 된다.
②이성관계의 지도
바람직한 교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잘못 방향지어지면 위의 캡쳐 화면과 같이 청소년 성관계나 학업 소홀 등 여러 부작용을 낳게 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바람직한 청소년 이성 관계의 기준을 정립하고 올바른 지도를 펼쳐야 한다.
- 교사와 부모들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이성에 대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임을 깨닫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많은 청소년들이 그런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질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적절한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자신만이 느끼는 특이한 현상이 아니며, 자신이 비정상적이지도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어느 한 이성과의 교제가 점차 깊어져서 다양한 충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적 충동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 충동에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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