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사방법론] 출산지원정책의 교육적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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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1.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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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문제 제기
(1) 현재의 저출산 정책은 출산률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청소년 시기의 교육은 효과적이다.
Ⅱ. 연구 주제 및 목적과 가설
(1) 연구주제
(2) 연구목적
(3) 연구가설
Ⅲ. 독립변수, 종속변수 및 연구설계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연구설계
<설문지>
Ⅳ. 연구 설계의 한계 및 통제
(1) 한계점
(2) 한계에 따른 실험설계
- 본문내용
-
(2) 청소년 시기의 교육은 효과적이다.
- 논문
“학교인구교육이 학생들의 가족관련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정수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 연구 목적 :
시범학교의 학생들과 비시범학교 학생들의 가치관 비교분석을 통해서 인구교육이 학 생의 가족관련 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하기 위한 연구.
- 연구 방법 :
정부에서는 지난 2008년 학교교육을 통한 인구문제해결을 위해 1년간 안정적으로 시범 운영하였고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음.
- 연구 대상 :
1. 시범학교 - 변수(입지적 조건환경적 조건, 교육내용의 차별화)가 뚜렷한 2개 학교.
2. 대조학교 - 동일지역의 인구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유사 학교.
- 인구교육 적용 :
1. 교재 - 복지가족부에서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상’
2. 교재수준 – 학생용(초ㆍ중ㆍ고등학생)과 교사용으로 각각 세분화.
3. 교재내용 - 저출산ㆍ고령사회 현상에 대한 기본 지식과 태도를 형성.
올바른 인구관 및 가족관 형성의 토대를 마련.
체계적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를 형성.
4. 내용체계 10개 영역 - 인구현상과 인구변동, 생명 존중, 양성평등, 결혼관,
출산ㆍ자녀관, 다양한 가족,다 문화 가정,
고령자의 인생설계, 고령자의 역할, 세대 평등
- 연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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