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권의 실태와 문제점개선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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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의 생활영역별 인권실태와 주요 쟁점
1.1 가정에서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쟁점
1.2 학교에서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쟁점
1.3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쟁점

2. 소수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2.1 근로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2.2 장애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2.3 북한이탈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3. 청소년인권 개선을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권은 사람의 권리다. 천지 모든 생물 무생물계에 그대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동학의 인내천 사상이다. 사람에게는 인격(人格)이 있고, 동물에는 동격(動格), 식물에는 식물격(植物格) 그 자체가 있다. 그 격 자체는 신성한 것으로 어느 누구도 침입할 수 없는 천부적인 권리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사람의 인격은 천지만물 중에서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인권은 인간이 가져야 하는 당연한 권리로서, 일상적인 관심의 대상이 아닌 중요한 삶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민주화가 확산되어 다양한 사회적 목소리가 대두되고 사회가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인권이 침해될 수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시민의 자질은 오늘날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권을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즉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는 천부적인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세계인권선언 이후에 인권에 관한 각종 국제 회의에서도 인권활동에 있어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1968년 테헤란에서 열린 인권에 관한 국제회의에서는 모든 국가들에 있어서 󰡒모든 교육수단이 청소년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존중하는 정신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보장할 것󰡓을 결의하였다. 이 회의는 이러한 교육의 기초를 󰡒객관적인 정보와 자유로운 토론󰡓으로 보았으며 모든 적절한 수단을 사용하여 변화하는 세계의 문제에 관심을 촉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사회생활을 준비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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