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권의 실태와 문제점개선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의 생활영역별 인권실태와 주요 쟁점
1.1 가정에서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쟁점
1.2 학교에서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쟁점
1.3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쟁점
2. 소수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2.1 근로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2.2 장애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2.3 북한이탈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3. 청소년인권 개선을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권은 사람의 권리다. 천지 모든 생물 무생물계에 그대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동학의 인내천 사상이다. 사람에게는 인격(人格)이 있고, 동물에는 동격(動格), 식물에는 식물격(植物格) 그 자체가 있다. 그 격 자체는 신성한 것으로 어느 누구도 침입할 수 없는 천부적인 권리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사람의 인격은 천지만물 중에서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인권은 인간이 가져야 하는 당연한 권리로서, 일상적인 관심의 대상이 아닌 중요한 삶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민주화가 확산되어 다양한 사회적 목소리가 대두되고 사회가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인권이 침해될 수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시민의 자질은 오늘날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권을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즉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는 천부적인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세계인권선언 이후에 인권에 관한 각종 국제 회의에서도 인권활동에 있어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1968년 테헤란에서 열린 인권에 관한 국제회의에서는 모든 국가들에 있어서 모든 교육수단이 청소년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존중하는 정신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보장할 것을 결의하였다. 이 회의는 이러한 교육의 기초를 객관적인 정보와 자유로운 토론으로 보았으며 모든 적절한 수단을 사용하여 변화하는 세계의 문제에 관심을 촉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사회생활을 준비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 참고문헌
-
김경미(2004),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길은배 문성호(2003),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영지 외(2003), 청소년인권센터 운영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문성호(2004), “북한 이탈청소년들의 한국사회적응을 위한 복지정책”,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 소수집단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이용교(2004), 디지털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이용교 외(2005),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 NAP 수립을 위한 아동권 기초현황조사,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이용교 외(2006), 한국의 아동청소년권리, 인간과복지.
조명숙(2005), “탈북청소년복지 현황과 과제”, 청소년 유형별 복지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주희종 외(1998), 청소년인권의 현황과 대책, 청소년보호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