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학습과정안] 도덕적 이야기하기 모형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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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정직(正直)의 의미
1. 정직의 사전적 의미
2. 정직의 윤리적/일상적 의미
3. 도덕교과에서 정직의 의미

Ⅱ. 현대 사회에서 정직을 가르친다는 것

Ⅲ. 아동의 도덕성발달 수준
1. 피아제 도덕 발달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Ⅳ. 우리의 지도방향
1. 정직덕목의 지도방향
2. 도덕적 이야기하기 교수 학습 모형

Ⅴ. 교과서 분석
기준 1. 아동들의 실 경험과 밀접한가?
기준 2. 아동의 발달수준과의 연관성

Ⅵ. 차시구성 & 활동소개

Ⅶ. 교수․학습 과정안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내러티브적 접근

내러티브를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말하다’, ‘서술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라틴어‘narro’와 ‘알다’, ‘친숙하다’의 의미를 지닌 라틴어‘gnarus’에서 유래된 것이다.
실제로는 내러티브가 이야기(story)와 거의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클랜디닌과 코넬리는 이러한 의견과 달리, 이야기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일화를 말하지만, 내러티브는 긴 시간에 걸쳐있는 삶에 대한 사건들을 뜻하는 것으로 구별한다. 그리고 내러티브란 반성의 과정을 통하여 개인적인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찾아내는 과정으로 보았다.
또한 브루너는 내러티브란 ‘인간의 총체적인 삶과 관련되어 있는 일련의 이야기로서 단순히 이야기(story)를 뛰어 넘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전수되는 과정까지도 포함한다.’ 고 하였다. 이야기가 구성되고 전수되는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경험은 사건들의 단순한 개요 이상으로서 나름대로의 정당성과 의미를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도덕교육의 내러티브 접근은 숭고한 덕목과 절대적 규범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구체적인 실생활 속에서의 도덕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소재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생활과 도덕교과와의 거리감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내러티브적 방식을 통해 도덕개념과 원리라는 추상적인 내용을 현실의 바탕에서 교육할 수 있어 학생들의 덕성 내면화를 도울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의 도덕적 문제는 이야기와 같은 서사적 상황에서 잘 이해되고 해결된다. 인간은 끊임 없이 내러티브, 즉 이야기를 들어왔고 이야기를 말하는 존재이다. 이야기가 없는 인간의 삶은 무의미할 것이다. 그 만큼 이야기는 인간 활동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J. Day,1991)는 "어떤 상황에서 관련을 떠난 독립적인 추리라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도덕적 문제가 발생되는 데 관계된 구체적인 인간을 떠난 유일한 원칙이란 것은 없으며 도덕적 의미 해석을 위한 서사적 과정을 떠난 인지적인 판단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하며 도덕교육에 있어 내러티브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피피티 추가

이때, 위에서 강조한 내러티브적 접근의 장점, 즉 학습자의 실제 도덕경험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먼저, 여러 이야기의 형태를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딜레마적 이야기, 전통적 이야기, 도덕적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먼저, 딜레마적 이야기는 작가나 교사 등이 도덕적 덕목과 관련하여 딜레마적 상황에 처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딜레마의 단어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떤 선택을 하든 어느 한쪽을 도덕적으로 무조건 옳다 그르다 판단을 내릴 수 없는 이야기를 말 한다. 따라서 이러한 딜레마적 이야기는 보편적인 덕목을 학습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며, 고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더 높은 수준의 단계로 가기 위해 고민해보는 데 필요하다. 우리조가 재구성해보고자 하는 4학년은 도덕발달단계 상 2,3단계의 학습자들이기 때문에, 딜레마적 이야기를 통해 덕목에 대한 고수준의 고찰을 해보기보다는 보편적인 정직의 가치를 인지하고 정의적으로 내재화하여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해야 하므로 딜레마적 이야기는 수업으로 다루기에 적합하지 못하다.
다음으로, 전통적 이야기하기는 작가나 교사, 부모가 훈화를 목적으로 가치와 덕목을 담은 이야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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