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초등학생 아침결식 예방을 위한 영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프로그램 개관

ⅰ. 학습 주제
ⅱ. 학습 주제 선정 이유
ⅲ. 이론적 배경
ⅳ. 단원 개관 및 지도 시 유의점


Ⅱ. 교수 학습 과정안

Ⅲ. 교육 자료
ⅰ. 빙고게임
ⅱ. 노래
ⅲ. 활동지

Ⅳ. 평가 계획 및 평가자료

본문내용
동기유발

















학습문제 제시
■ 아침먹지 않는 어린이의 일상생활을 보여주는 동영상 제시
T: 여러분이 본 동영상은 무슨 내용이었나요?




T: 오늘 아침식사를 한 사람 손들어 보세요. 안 한 사람은?

T: 아침식사를 하였다면 주로 어떤 음식을 먹었나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았다면 왜 안했는지 이야기 해봅시다.



T: 이번시간에는 아침식사에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S1: 일상생활을 힘겹게 보내는 학생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S2: 우울한 학생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S1: 밥과 국, 멸치볶음, 계란말이를 먹었어요.
S2: 저는 빵과 우유 먹고 왔어요.
S3: 늦게 일어나서 아무것도 안 먹고 왔어요.
S4: 입맛이 없어서 그냥 왔어요.





학습 목표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자기
식생활 분석


개별학습







전체학습
<학습 활동 1>
아침식사 관련된 빙고게임 활동
T: 오늘 아침 친구들이 아침을 먹었는지, 먹지 않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게임 활동을 해봅시다.

■ 빙고게임 절차 소개하기
T: 빙고게임 활동지9칸 중에 중앙에 아침에 무슨 음식을 먹었는지 적어봅시다.
그리고 아침을 먹지 않았다면 왜 먹지 않았는지 이유를 적어봅시다.

T: 교실을 돌아다니며 8명의 친구들이 아침에 무슨 음식을 먹었는지 적어봅시다. 혹시 먹지 않은 친구가 있다면 왜 먹지 않았는지 이유를 알아봅시다.

T: 빈칸을 완성한 학생들은 자리에 앉습니다.

T: 친구들의 아침식사에 관한 조사결과를 발표해봅시다. 발표한 친구의 이름이 빙고판에 있으면 체크하고 가로나, 세로, 대각선으로 3칸이 체크되면 빙고판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완성된 학생들은 먼저 손을 들어주세요.

T: 그럼 이제 성은이가 나와서 발표해봅시다.

T: 이 활동을 통해서 친구들의 아침식사에 대해 무엇을 알게 되었나요?





S1: 활동에 참여





















S: 성은이는 아침을 먹고 왔는데 빵과 우유를 먹고 왔습니다.





- 10명 정도 발표


S1: 밥을 먹는 친구들에 비해서 먹지 않는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S2: 주로 늦잠을 자거가,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안 먹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S3: 밥 먹는 것보다 군것질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애주기 영양학] 임신, 수유부, 아동을 위한 영양보급 프로그램 현황조사 및 모델제시
  • 영양플러스 사업보건복지부 주관, 임산부(임신부, 출산부, 수유부) 및 영유아 보충영양관리사업.취약계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문제 해소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통해국민의 장기적 건강 개선① 영양플러스 사업이란?1. 우리나라 정부 영양보급 프로그램Ⅰ.임신, 수유부, 아동을 위한 영양보급 프로그램 현황 제시 Ⅰ.임신, 수유부, 아동을 위한 영양보급 프로그램 현황 제시1. 우리나라 정부 영양교육 프로그램 ② 영

  • 영양교육이 왜 중요한지 그 필요성에 대하여 3가지 이상 항목으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 예방2) 학령기 영양3) 바람직한 식생활4) 대중매체5) 신체의 건전한 발달6) 편식3. 영양교육의 필요성1) 식품첨가물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2) 청소년 성장을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3)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4) 학력기 영양 문제를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5) 영양교육 방법의 필요성6) 평식 예방을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7) 소아비만 예방을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8)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 (아동 복지) 결손아동,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프로그램이다.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이 프로그램은 결식해소라는 1차적 목적 달성 이외에 정기적인 방문을 통한 건강상태와 가정상황의 점검은 물론 이를 통해 결연후원 연결, 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등 2차적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반면 이 프로그램의 수행을 위해서는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조리 및 배달을 위한 인력과 지속적인 자원개발 및 관리 등 총체적으로 접근해야 함으로

  • 영양교육(식생활교육)의 필요성, 현황 및 개선방안
  • 교육의 과정과 문제점1) 영양교육의 실시과정2) 영양교육의 문제점5. 우리나라 식생활 교육의 현황1) 가정에서의 식생활추진2) 학교에서의 식생활추진3) 지역에서의 식생활추진4) 농업과의 연계, 환경과의 조화 강화5) 전통 식생활 문화의 계승, 발전6) 기반조성을 위한 정보・홍보・교류 활성화6. 초등학교 식생활 교육의 개선방안1) 식생활 교육의 방향2) 식생활 교육의 개선방안참고자료1영양교육이란?영양교육이란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을

  • 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
  •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특수학교로 나누고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급식은 성장기 활발한 학령기 아동 대상으로 균형 잡힌 영양공급을 통한 최대한의 성장발달을 이루어야 하며 감수성이 예민하고 지식 흡수가 쉬운 아동에게 영양 및 식품에 관한 지식 교육 등 조기에 바른 식습관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고 학령기에 일어날 수 있는 영양 문제인 편식과 식욕부진, 결식, 비만, 체중 부족, 영양부족, 충치 등을 예방하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