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설정이론] 언론의 보도행태가 대중들에게 끼치는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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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문제제기

2장. 선행연구
-기존연구 사례

3장. 연구문제

본문내용
세계 언론은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 뉴스를 전하고 그 뉴스는 세계에 빠르게 전달된다.

대중들은 이런 뉴스에 자주 노출되고 접촉하면서 이슬람에 대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접하게 되었다.

개인마다 테러뉴스를 접하고 느끼는 감정에 대해 차이점이 있을 수 있음.

폭탄테러 관련 기사로 인해 이슬람에 대한 인식이 기존과 같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인식의 변화가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차이는 있어도 꾸준한 테러관련 소식은 수용자들에게 이슬람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만든 것은 사실임.

2006년3월 6일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하여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때 설문지는 2005년 5월 20일부터 2006년 1월 20일까지 총 9개월 동안 지상파 3사 메인뉴스와 YTN 뉴스 보도량의 추이와 주제 프레임 내용분석 결과(반현 2006)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전화조사 전체 표본수는 1024명이고 지역, 성, 연령별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 추출을 하였다.

그 동안 많은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회적 의제가 언론에서 중요하게 다룬 의제에 의해 영향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의제설정 이론은 미디어 효과에 관한 질문 방식을 바꾸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미디어가 “무엇을 생각하는가 (what to think)” 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에 관하여 생각하는가 (what to think about)”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최근 이른바 2단계 의제설정 연구에 의하면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는가 (how to think)”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제설정 과정은 미디어, 공중, 정책 의제의 3가지 종류를 포괄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는 주로 미디어 의제가 공중 의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주목해 왔다.

의제설정 과정은 또 거시적, 총체적 차원에서는 물론 미시적, 개인적 차원에서도 발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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