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대통령과 신문 -정치권력과 언론권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문제제기 2
제 2 장 본 론 3
제 1 절 원론적인 접근 3
1 정치는 무엇인가? 3
2 언론권력은 무엇인가? 4
1) 상황정의 5
3 사례 분석 8
1) 1/4분기의 대립양상 9
2) 2/4분기의 대립양상 11
3) 3/4분기의 대립양상 12
4) 4/4분기의 대립양상 12
제 2 절 구조적 접근 13
1 언론의 권력화와 정치권력의 힘 싸움 13
1) 언론권력 탄생 14
2) ‘냉전반공’이데올로기의 우위 15
3) ‘조중동’의 대통령 만들기 16
4) 언론사 세무조사도 실패 17
5) ‘청와대 브리핑’은 난센스 18
6) 독립적 언론만이 살길 19
2 언론의 재벌화 20
1) 재벌로의 성장 배경 20
2) 재벌의 성장에 따른 문제점 제기 20
3) 언론사 소유구조 변화와 저널리즘의 질 23
제 3 장 결 론 29
제 1 절 스튜어트 홀과 미디어 29
제 2 절 우리의 생각 32
참 고 문 헌35
본문내용
린든 존슨 대통령은 어느 날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내일 아침에 내가 (예수처럼) 포토맥강 위를 걸어서 건넌다고 해보세. 그럼 다음날 신문에는 이런 제목이 뽑혀 나올 걸세. ‘존슨 대통령, 수영 못해.’ 강인선, 권력과 언론 그리고 백악관 브리핑룸, 「조선일보」, 2005년 11월 28일자.
백악관 최초의 기자라고 칭해지는 ‘워싱턴 스타’ 신문기자가 백악관 앞에서 몇 날 며칠을 눌러 앉아 있는지 100여년이 흐른 지금, 대통령과 언론의 밀착취재와 그로인한 대립적 소요사태의 출현은 언론과 권력, 보다 구체적으로 신문과 대통령 사이에 수많은 일화를 만들어가며 자금(自今)의 시대에도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신문과 정치의 역사적 기원을 굳이 따져보지 않아도, 그 둘의 사회적 위치와 발언의 영향력이 한 시대의 역사를 규명하고 기록하는 큰 기준이 형성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신문과 정책결정자간에 발생하는 팽팽한 긴장감은 각 국가 및 세대와 함께 공존해왔음이 자명하다. 집권자와 언론의 이런 불편한 관계는 앞에서 미국의 사례를 인용하였듯이, 한국의 현 정부와 일부 언론사가 보여주는 한국적 특수한 상황이 아니다. 고이즈미 일본 총리는 국회에서 일본의 언론들이 거짓말을 일삼는다거나 허위보도를 해댄다며 수차례 언론을 비난해왔다. 또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의 방송사를 폐쇄하고, 민영 방송사를 강제로 공영화 하는 등 언론탄압으로 악명이 높은 것을 보면 언론과 권력의 관계는 시대와 인물을 막론하고, 그 태생부터가 ‘갈등’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게 된다.
참고문헌
이동신 외, 정치커뮤니케이션 원론, 법문사, 1998
브라이언 맥내어,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이해, 한울 아카데미, 2001
이상철, 신문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J.허버트 알철, 지배권력과 제도언론, 나남 1991
오세진 외,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04
구경서, 현대미디어정치,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가브리엘 와이만, 매체의 현실 구성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임영호 편역, 스튜어트홀의 문화이론, 한나래, 1996
언론사 소유구조 변화와 저널리즘의 질,한국언론재단 편집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거론] 미디어선거- 군소정당의 진입장벽
  • 정치’안에 있음을 더욱 실감하게 했다.1997년 제 15대 대통령선거를 계기로 등장한 ‘미디어정치’는 후보자와 유권자가 직접적인 교류나 만남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등장하였고, 미디어가 선거운동 및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므로 유권자의 선택에 그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TV, 텔레비전,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언론이 어떤 주제나 문제선택을 강조할수록 수용자에게 그 중요성의

  • 대선 후 언론은 민주적 역할을 하는가(조선일보, 한겨레, 동아일보)
  • 신문사 별로 가장 중요하게 보도한 이슈는?4) 질적분석4-1) 특검법에 대한 신문사별 보도 차이4-2) 새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한 통일된 보도4-3) 현정부에 대한 적대감 표출2. 연구 방법3. 연구 결과III. 결론 및 한계점IV. 참고문헌 및 코드북I. 서론1. 문제제기우리나라의 신문보도는 대표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오랫동안 그 지위를 이어오고 있다.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부터 17대 대통령선거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권력과 편파적인 보도로 인

  • [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가 정치사건과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역할
  • 정치사건의 전개가 가능할 수 있는 상황인데 현실은 한계에 봉착해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태는 정치 전반과 여론의 한계로 이어질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정체되어 있는 정치사건에 대한 미디어 보도 행태와 그로인한 여론의 한계 및 보완점을 조명해 보려한다.Ⅱ.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여론1.정치커뮤니케이션1)정치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정치커뮤니케이션은 언론 매체가 정치 기구나 정치인들의 정치 메시지나 정치 현상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 요약 지방은 식민지다 내부 식민지론
  • 언론은 건드렸다간 살아남기 어려워서 못 건드린다.지방토호화 기업들의 ‘눈치보기’보다는 덜하겠지만, 대학교수들도 자유롭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대학에서의 안녕을 위해서도 눈치를 보아야 할 게 있겠지만, 사회 참여 행위도 그런 바람을 많이 탄다. 우리는 정치인들의 승리 지상주의를 비판하지만 대한민국에 권력지상주의 문화의 포로가 아닌 사람이 얼마나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여당이나 찬여 세력이 아니라는 이

  • 사이버 공간과 정치커뮤니케이션
  • 언론이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갖게 되었고 실제로 노무현 대통령은 당선 후 오마이뉴스와 첫 인터뷰를 갖기도 했다. 2002년 대통령 선거 개표 이후 오마이뉴스는 실제로 대한민국의 언론 권력이 교체되었다는 선언까지 했다 (한겨레신문 2003년 5월 15일). 이러한 선언은 물론 다소 성급하고 과장된 것이지만 과거에 비해 인터넷이 정치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크게 증대되었다는 데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1) 여론 형성과 의제 설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