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인터넷언론보도에 드러난 포퓰리즘의 성격을 규명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담론 및 여론형성과 이에 비롯된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해본다. 특히 인터넷미디어 중 방문객수, 클릭수, 인지도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주요포털(Portal)에 드러난 인터넷언론의 보도를 중심으로 연구범위를 구체화한다.
3. 가설
“포털의 인터넷언론은 대중의 심리와 인기에 영합한 자극적이고 과도한 예측성 보도로 포퓰리즘의 성격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오보로 인해 개인의 사생활 침해를 가져오고 사실에서 벗어난 여론형성으로 대중에게 부정적 미디어효과와 때때로 선동적 도구로 사용된다.”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박종민 ( Jong Min Park )한국언론학보 | 2003 휴대전화는 사회적 네트워크로서 친구들과의 접촉과 결속을 가능케 하는 개인공간을 허용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며, 따라서 자신들의 공동체를 상징적으로 재현하는 전자적 삶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간주된다(Oksman & Turtiainen , 2004). 감시와 통제를 가능케 했던 공간적인 경계가 허물어지고 (Ito & Daisuke , 2003), 공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사람들의
연구 방법론의 제시탄환이론의 강력한 미디어 효과론에 대한 의문○ 내용미디어는 일반이 생각하는 바와 같이 그렇게 큰 영향을 수용자들에게 미치지 못하며 단지 기존 태도와 의견을 강화하거나 약간 변화시키는 데에만 효과가 있을 뿐이다.) Klapper, 1960, p. 18○ 기본 가정① 매스미디어는 다른 중개변인들 및 영향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그 중 한 요인으로서 기능.② 이들 중개변인은 기존 조건의 강화과정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기여적
연구 논문을 통해 채택하기로 한다.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실증적 자료들을 바탕으로 검증되었음을 밝힌다.제 2 장 이론적 논의2.1 이용과 충족 이론 이정춘. (2005). 『미디어 효과론』. pp.205-224종래의 전통적 연구들은 주로 매스미디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들이 일방적으로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효과)을 미치는가 하는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만을 연구해왔다.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에 대한 종래의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20세기에 들어와서 매스미디어가 보편화하고 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연구도 20세기 초부터 시작됐다. 2차 세계대전까지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대중사회 이론에 기초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연구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그것에 접하는 거의 모든 수용자들에게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이해됐다.그러나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매스미디어 연구는 미국의 구조기능 주의적
대한 정보를 다루는 사이트에서 길거리에서 만난 여성 중 유행에 맞는 옷을 적절하게 입은 여성의 사진을 개재한다.그림 그림 3은 인터넷 미디어 중 개인적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서 이루어지는 패션 아이템에 대한 소개이다. 이는 자신이 소지한 패션 아이템에 대한 사진을 올리거나 자신이 직접 입고 있는 사진을 개재하고 이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그 사진에 나타난 유행 아이템을 알게 되거나 그것에 대해 물어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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