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론] 교육과학기술연수원 방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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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방문배경


Ⅱ. 연수운영방안


Ⅲ. 연수원 소개


Ⅳ. 연수과정소개


Ⅴ. 조직원


Ⅵ. 인터뷰


Ⅶ. 참고책자

본문내용
가. 국가 교육정책의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정책 연수 활성화
핵심 관계자, 이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교과부 주요 정책의 수용성을 제고 하기 위한 정책연수 과정 개발 운영
-‘입학사정관제 정착을 위한 관계자 정책연수’ 등 10개 정규 과정 운영
- 교과부 추가 개설 요청에 따른 3개 수시 과정 운영
국정철학 및 정부 주요시책을 반영한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 운영
- ‘녹색성장 정책의 이해’등 국가 핵심 가치의 공유 전파

나.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맞춤형 연수 강화
학교장 등 교육발전을 주도하는 핵심 리더의 역량 강화
- 학교장 대상 ‘학교 경영 최고위 과정’ 등 3개 과정
- 교감 및 교육전문직 대상 ‘교육리더를 위한 교육행정 핵심역량강화 과정’ 등 5개 과정
10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전면 실시에 따른 맞춤형 교원연수 지원
- ‘맞춤형 교원연수 지표별 강사요원 양성 과정’ 등 5개 과정


다. 직급·직무별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연수 체계 마련
교과부 중앙연수기관으로서의 차별화된 연수 운영
- ‘핵심가치 공유 과정’ 등 개설 운영
역량모델에 기초한 핵심역량 개발 교육훈련 체계 마련
- 직급별 역량제고(4개 과정), 직무전문성 향상(4개 과정), 핵심인재 양성(1개 과정), 공통역량 개발(4개 과정), 정보화역량 개발(7개 과정) 개설 운영
※ 교육과학기술 분야 직무전문성 관련 과정은 ‘연구개발인력교육원’, ‘원자력연구 원’, ‘감사교육원’등 전문연수 기관과 역할 분담

라. 상시학습 체제 지원을 위한 원격 연수 내실화
다양한 교육과정을 원격연수로 제공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상시학습 지원
- ‘마음을 움직이는 교육과학기술정책 홍보’ 등 총 35개 과정 운영
질 높은 콘텐츠 제공과 철저한 운영 관리로 직무 전문성 강화
- 질 높은 콘텐츠 제공을 위한 유료 과정(‘사례로 배우는 교육연구방법 및 연구보고서 작성법’) 시범 운영
- 상근 튜터 채용 및 운영으로 수강 신청부터 수료까지 철저한 관리


마. 고품질 연수를 제공하기 위한 연수 지원 협력 강화
우리원 교수요원의 전문성 제고 및 인프라 확충
- ‘연수 관련 전문 과정 이수 등을 통한 직원 전문성 제고
- 우리원과 시도교육연수원의 에듀업 통합 인프라 구축으로 고품질의 다양한 사이버 콘텐츠 공동 개발 활용
시도교육연수원과의 협력 체제 구축
- ‘전국교육연수원발전협의회’의 기능 확대 및 내실화
- 연수원의 전문성 신장 및 국가 정책 비전 공유를 위한 ‘교육연수 선진화 포 럼’ 구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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