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로미오와줄리엣에서 바라본 텍스트의 대화성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왜 우리는 이 영화를 선택하였는가?
2. 본론
(1)왜 로미오와 줄리엣인가?
(2)희곡과 감독과의 꾸준한 대화성
(3)대화성이 창조한 또 다른 구조들
3.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왜 우리는 이 영화를 선택하였는가?
텍스트는 항상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문화 혹은 문학 텍스트를 감상할 때, 우리 자신도 모르게 텍스트와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단지 그 대화가 우리 내면에서 이루어지고 마는 단계에서 종결이 되든지 아니면 우리 외부 세계로 표출되는 단계로 이어지든 그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우리가 그것을 감상하며 가지게 되는 느낌. 작게는 ‘재미있다’, ‘재미없다’에서부터 좀더 나아가서 ‘이 부분은 다르게 표현하면 이렇게 되겠다.’ 등등 우리는 알게 모르게 텍스트와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대화는 위대하다. 텍스트와 수용자와의 대화는 위대하다. 수용자는 텍스트 자체에서 만족하여 머무르지 않고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를 창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은 수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진행해왔다. 이미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연극이 만들어졌었고, 영화화 된 적도 많았다. 희곡위에 있는 글자들이 하나하나 사람들의 행동과 무대로 형상화되었고 그 과정에서 연출가 혹은 감독은 그가 희곡과의 대화를 통해 얻어낸 상상력을 나름대로 표현한 것이다.
1996년 바즈 루어만 감독에 의해 또 한 번 리메이크된 로미오와 줄리엣을 우리는 우리의 조 발표 프로젝트로 삼았다. 처음에는 어떠한 결론을 정해놓고 이를 바라본 것이 아니었지만 이 작품과 희곡을 비교해가며 플롯을 하나씩 분석해가면서 살펴보다가 우리는 그만 우리가 그 어떤 결론에 접근해가고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야 말았다. 그리고 그 결론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텍스트와의 대화성 임은 자명하다.
처음에 우리의 목표는 어떤 코드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그런 코드를 찾는 것은 수월한 일일 것이라고 너무도 자신 있게 생각했었다. 모두들 無 의 상태에서 영화와 희곡을 함께 보면서 어떠한 편견 없이 그저 자연스럽게 어떤 결론을 기다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