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간 갈등 -연극 `운명의 장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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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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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Introduction
2. Body
1) 연극 ”운명의 장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갈등
2) 드라마 시나리오 갈등분석
3. Conclusion
도이치 이론을 통한 드라마해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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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드라마 시나리오 갈등분석
(1)장면 - 아들(김종욱)과 여인(우취)의 연애
<개인과 개인간의 갈등>
첫 장면에서는 우리가 흔히 겪고 있는 일상적인 갈등을 그려냈다. 먼저 아들과 여인은 서로 다정한 연인사이로, 비록 연인사이가 아닌 친구나 부부 등의 사이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갈등들이 이 둘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먼저 아들의 밥을 “먼저 먹자는 의견”과 여인의 “크리스마스날 무엇을 해야할까?” 라는 두 의견이 갈등을 빚고 있다. 또 영화에 대해 여행을 가자는 것은 어떠냐는 의견이 갈등을 빚고 있으며, 이 의견은 결국 범기수 교수님의 과제라는 현실적 갈등으로 인해 불가능하게 되어버린다.
또 여기서 “Perception Checking” 이 등장한다. 여인은 왜 싸이 메인을 바꾸었냐는 질문을 통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변수를 고려, 아들에게 직접 대답을 요구함으로서 그의 비언어적인 상태까지 살펴보고 있다. 결국 자신에 대한 남친의 사랑을 확인하여 기분 좋은 여인은, 밥을 일찍 먹었고, 또 크리스마스날 무엇을 해야할지 결정할 일이 남았음에도 아들의 소주와 삼겹살을 먹자는 의견에 쾌히 허락하며 따라나선다.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할 점은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상대의 감정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장면에서는 인간은 어떤 면에서, 특히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이성보다 감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2)장면 - 비서와 회장과의 대화
<개인의 공公과 사私 사이에서의 내적갈등>
이 장면에서는 아들과 여인의 데이트장면을 목격한 비서가 그에게 보고하는 장면이다. 여기서 갈등은 크게 들어나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비서는 회장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면서 어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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