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음악 -성악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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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창작 음악이란?

Ⅱ. 창작 음악의 변천사

Ⅲ. 창작 음악의 종류 - 성악곡 중심

1. 국악의 대중화를 위한 창작음악
1) 국악 가요
2) 국악동요

2. 전통 음악의 어법에 충실한 창작 음악
1) 창작 가곡
2) 창작 민요
3) 창작 판소리

3. 크로스 오버의 창작음악

Ⅳ. 21세기 창작음악의 새로운 모색

1. 창작음악의 문제점

2. 해결책 및 창작국악이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b. 한국가곡의 역사와 특징
: 한국가곡의 역사는 창가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9세기 말부터 1910년에 이르는 시기의 한국 민족의 역사를 살펴보면 근대적 강대국들의 약소민족, 후진국에 대한 침략적 야심으로 인하여 당시 조선은 그들 강대국들의 이권을 위한 시장과 같은 상황이었다. 조선은 그것에 대항하고 견제할 만한 힘을 갖지 못하고 일본의 식민지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우리민족은 무지에 대한 자각과 국권회복을 위한 독립정신이 싹트게 되었고, 창가는 이러한 조국의 자주독립에 대한 열망을 표현하려는 욕구에 의해 탄생되었다. 또한 창가는 악보화 되기보다는 구전으로 많이 불리어졌고, 전문적 시인이 아니라 일반지식인, 또는 민중의 지도자층이 많이 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에서 시작된 창가는 1920년대에 이르러 이상윤 등의 활동으로 창가의 전성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와 동시에 새로운 가곡이 출현하게 되었다. 즉, 가곡의 개화는 김형준의 시에 선율을 담은 홍난파의 〈봉선화〉로 1920년대 초에 작곡 발표되었다. <봉선화>는 비록 초기창가와 다름없는 4.4조의 노래이지만, 그 내용의 상징성은 창가의 직설적인 것에 비해 훨씬 예술적으로 승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로써 종래의 창가는 가곡으로 발전되었다.
1920년대부터 흘러온 한국 가곡의 역사를 정리하면 1920년대는 개화기, 1930년대는 서정적 가곡기, 1940년대는 예술가곡기, 1950년대는 과도기, 1960년대는 현대 가곡기에 해당된다. 양식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크게 3세대로 나눌 수 있는데, 1920-30년대를 1세대, 1940-50년대를 2세대, 1960년대 이후를 3세대라고 한다.

(1) 1세대의 가곡
: 1세대에 해당되는 가곡을 살펴보면, 1920년대에는 민족주의적이며 계몽주의적 가곡이 많이 작곡되어 졌는데, 홍난파의 <봉선화>, 박태준의 <님과 함께>, 현제명의 <고향생각>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1930년대에는 근대적 감각을 지닌 서정적 가곡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현제명은 민족적 사명을 고취시키는 작곡집 제 1집 "조선(1931)"을 발표하였고, 조두남은 <선구자>, <제비>, <산> 등의 가곡을 발표하여 서정적인 가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김동진은 <가고파>, 이흥렬은 <코스모스를 노래함 >등의 아름다운 서정적 가곡을 발표하였고, 1936년에 김세형은 <먼 길>이라는 획기적이고 새로운 형식의 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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