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에릭 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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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세기 전후의 프랑스 음악은 근대음악과 현대음악으로 연결되는 음악사의 흐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후 음악 활동의 중심은 독일에서의 프랑스로 옮겨졌고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1900년부터 그 징조가 보였는데 1920년경이 되면서 파리는 새로운 음악정신의 터전이 되고 있었다. 당시 프랑스 작곡가들 사이에서는 독일 음악의 지배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는데, 프랑스 근대음악을 이끌어간 사람으도 끌로드 드뷔시(Claude Dubussy,1862-1918), 모리스 리벨(Maurice Ravel, 1875-1937), 에릭 사티(Eric Satie, 1886-1925) 그리고 프랑스 2인조로 알려진 다리우스 미요(Darius Milhaud), 프랑시스 뿔랑(Francis Poulenc) 등을 대표로 들 수 있다.
세기말적 감수성, 새로운 형식과수단에 대한 의식적인 연구는 보다 특수한 프랑스적인 우아함과 교묘하고 추상화된 감각이 결합되어 인상주의를 낳았고, Mallarme에서 발견되는 감수성을 포레나 드뷔시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그 시대의 지적 스타일에는 또 하나의 특면이 있었는데 그것은 독설적이고 건조하며 풍자적인 위트였다. 이러한 경향의 가장 주목할 만한 사람은 에릭 사티였다. 그는 재능이라기보다는 타고난 천재였으며, 인상주의가 표방하는 개혁적인 면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미래를 대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인상주의가 표방하는 심미적 요소와 지루하고 복잡한 화성들에 대헤 반항하고 나섰다.
이렇듯 사티는 20세기 초반의 프랑스 음악에 있어서 반인상주의 운동이라 할 만큼 독특한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구축했던 작곡가였으며, 프랑스 현대음악의 맥을 잇는 프랑스 6인조 중에서도 지도자적인 이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1880년대 말에 작곡된 사티의 초기 피아노 작품-사라방드(Sarabande), 짐노페디(Gymnopedies)-은 그로부터 대략 40년이 지난 후에 신고전주의(Neo-classicalism)라는 모토 하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작품들에 영향을 주고 있다.
사티는 단순함의 추종자였다. 감상주의와 웅장한 스타일에서 벗어난 비본질적인 것을 제히고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음악에 있어 새로운 정신을 내세웠으며 감정적인 단순함과 표현의 확립에 도달하도록 해주었다. 또한 즉흥성을 중시했는데 연주시에 시간적, 기교적 변화를 추구하는 사티의 기법은 음색자체는 판이하지만 드뷔시의 즉흥성과 직결되는 요소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티는 문학적, 음악적 위트의 현식을 띤 일상적인 기분풀이처럼 아포리즘(aphorism)을 만들어낸 다음 그것을 음악적 표현으로 전환시켰다.
사티는 그레고리안 성가와 중세 선법에 많은 관심을 두었는데 이를 통해 장.단조 흐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리고 화음에 있어서 드뷔시가 추구했던 신비롭고 독특한 화음이 사티에게는 단지 선율선의 필요에 따른 부수적인 것이었다. 그는 많은 작품을 남긴 작곡가였으나 규모가 큰 순수한 교향곡을 작곡핟지 않았고 대부분을 피아노곡, 성악곡 그리고 실내악곡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사티는 피아노곡을 가장 많이 남겨, 그의 음악은 피아노곡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1. 시기별로 살펴본 사티의 피아노 음악
사티의 작품은 그의 작품 활동 시기에 따라 20대에는 피아노 음악과 Rose+Croix 음악들, 30대에는 주로 경음악들, 40대에는 유머러스한 피아노 음악들, 50대에는 발레곡과 극음악, 피아노곡 등 다양한 음악들이 작곡되었다. 또한 작품 양식에 따라 Rollo H.Myers는 제3기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제1기(1886-1895)는 신비주의(mysticism)와 중세영향의 시기, 제2기(1897-1915)는 신비화(mystification)와 괴상함(accentricity)의 시기, 제3기(1916-1925)는 가구음악(musique dameublement)의 시기이다.
제1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음악적 특징들은 사티의 작품의 초기 특징일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 전체에 걸쳐 항상 저변에 흐르고 있다. 이 시기 작품으로는「알레그로」,「Valse-ballet」,「Fantasie-ballet」,「Ogives」,「 세 개의 짐노페디」,「세 개의 사라방드」,「세 개의 그노시엔느」,「Le files des etoiles」등이 있다.
제 2기는 라벨과 쟝 콕도를 만나게 되어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고 특이한 주석을 음악에 달았으며, 또 대중공연에 저항하는 사적인 살롱음악을 선호하게 되는 시기이다. 주로 경음악과 유머러스한 피아노 음악을 많이 작곡했다. 이 시기에는 수준 높은 카페 콘서트용 음악을 많이 작곡했는데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은 「Jack-in-the-box」와「Genevieve de Brabant」, 「Trios morceaux en from de poire」이다. 이 시기의 피아노 작품에서 그의 양식은 더욱 구체화되었다. 형식은 매우 세련된 텍스춰로 구성된 한 마디 혹은 두 마디로 연결되었ek.
사티의 창작기 중 제 3기는 다양한 작품들이 작곡된 가장 활발한 시기였으며 개혁자의 위치를 굳혀준 시기였다. 즉 지금까지의 작품들이 주로 피아노곡이었다면 이 시기에느 ㄴ피아노곡, 성악곡, 실내악곡 등 다양한 음악 장르들이 나타났다. 디아길레프-Massin-피카소가 공동 장업한 발레 작품, 콕도-사티가 함께 만들어낸 「Parade」,「Sonatine bureacuratique」,「Cinq Nocturnes」등이 있다.
사티의 사라방드, 짐노페디, 그노시엔느 등 피아노 소품은 일반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이 작품들은 드뷔시의 음악과 후레 연관을 갖게 되며 9세기의 불협화음과 선법 그리고 병행적인 형태의 하모니를 비전통적으로 사용한 특징을 보여준다. 특히 짐노페디와 그노시엔느는 그리스 곤전에 영감을 받아 조각풍의 무용 양식을 나타내려고 만든 것으로 진지함, 단순함을 지니고 있으며 짧고 대칭적인 악구의 반복, 쉬운 가락으로 되어 있는 멜로디, 맑은 하모니의 선법 등이 나타나 있다. 작품의 첫부분에 나타나는 리듬 패턴이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것 또한 사티만의 스타일이다.
그밖에 사티는「엉성한 진짜 전주곡 개를 위하여」,「관료적인 소나티네」,「1세기와 순간」등 그의 곡에 기묘한 주제를 붙이고 곡의 중간중간에는 연주자에 대해 피아니시모,「바람 불지 않는 듯이(pp en un pauvre souffle)」,「매우 어렵게(avec beaucoup de mal)」등 익살맞고 신비스러운 주석을 달아 그의 개성을 나타냈다.
2. 사티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형식은 전체적으로 짧은 악구가 반복되거나 조합되어 있다. 각 악장처럼 나뉘어진 곡은 서로 똑같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율과 리듬은 단조롭고 정지적이며 때로는 박자표와 마딧줄을 사용하지 않는 소위 자유리듬을 사용하였다. 화성은 3화음의 기본 위치 사용과 7화음, 9화음의 색채적인 진행, 4도 구성 화음들이 주로 나타나고 선법이나 특수음계를 채택하였으며 오스티나토적인 음형, 화음의 병진행, 대칭적인 선율들을 주로 사용하였다. 항상 신(神)을 찬미하는 경향을 띄었으며 해학적인 표제와 독특한 음악으로 변모시켰다.
사티는 그의 특이한 기괴성과 일체의 허식을 떨쳐 버린 투명한 음악으로 드뷔시와 라벨에게 영향을 주었고, 낭만주의와 게르마니즘을 배척하고 간명한 객관주의 미학을 주창한 선도자로서 프랑스 6인조 이래 프랑스 근대음악의 원천이 되어 후에 대두된 신고전주의의 선구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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