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페스탈로치의 생애 (1746.1.12 - 1827.2.17)
Ⅲ. 교육사상적 배경
Ⅳ.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기저
1. 유아관
2. 인간관
3. 가정관
4. 종교관
Ⅴ. 교육사상 및 교육목적, 교육방법의 원리
1. 교육사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방법의 8가지 원리
Ⅶ.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빈민교육을 주창하면서 학생 자신이 스스로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수법을 강조했다. 그러한 그의 교육원리는 현대 초등교육에 흡수되었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우선 교육이 익숙한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실제적인 정서적 반응의 경험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구체적인 예술 행위와 결합되어 점진적인 아동 발달에서 중대한 역할을 한다고 이야기했다. 단순한 암송학습이 아닌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고 노래하고, 모형을 만들고, 현장학습을 하는 등의 참여활동을 함으로 스스로 감각적 경험을 통해 느끼도록 한 것이 그의 교육방법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차를 인정했으며 연령보다 능력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 과학적인 접근의 교사 양성을 꾀했다.
참고문헌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양서원, 1996.
-유승희,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논문집 제 9권, pp.45-63.
-윤한식,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찌, 서울:바른사, 2000.
-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이신지(2006).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재철, 손인수(2005), 교육사,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 目 次 > Ⅰ. 序 論 2 Ⅱ. 시대적, 사상적 배경 2 1. 시대적 배경2. 영향을 준 사상가들Ⅲ. 프뢰벨의 생애 6 1. 튜링겐의 어린시절 2. 예나(Jena)대학 시절3. 교육자에로의 길4. 나폴레옹전쟁에 참전5. 카일하우에서의 교육활동6.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7.

  • [교육철학] 루소의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대진대학교 교육철학 및 교육사 2004. 11. 3. (수), 13:00담당교수 : Jean-Jacques Rousseau의敎育哲學 및 思想J. J.루소의 초상화, A.램지 그림1776년 스코틀랜드내셔널갤러리 소장차 례Ⅰ. 생 애 2Ⅱ. 교 육 관 31.《에밀》에 대해서2.《에밀》의 5단계 교육3.《에밀》의 교육사상사 평가Ⅲ. 교육방법 71. 합 자 연 원리2. 주정주의 교육3. 실물관찰 교육4. 소 극 적 교육5. 흥미위주 교육Ⅳ. 인 간 관 71. 성선설(性善說)2. 자연주의 인간관3. 조화의 인간관Ⅴ.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 목 차 - Ⅰ. 서론Ⅱ. 본론1. 가정 보육1) 영유아보육법2) 주택건설 기준법3) 가정보육의 장,단점 2. 가정 보육 시설 보육 계획안3. 몬테소리1) 생애2)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 인간관4) 몬테소리 교육관4. 몬테소리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교육, 체험적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자발적이고 자율적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교육을 전개하였다.2) 사상적 배경그 당시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몬테소리 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은 수없이 많다.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듀이 등은 몬테소리의 긍정적 아동관과 아동중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이다. 몬테소리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로크, 다윈, 피아제 등이 여기에 영향을 주었다. 무의식을 강

  • 프뢰벨의 유아교육과 현대적 의의00
  • 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마렌호로츠 뷔로 부인 등에 의하여 영국, 프랑스, 스위스, 네덜란드, 러시아 등 유럽각지로 널리 소개되어 각 국에서 채용하였다. 나아가 그것은 앨리자베드 피바디 여사 등의 손에 의하여 미국으로 건너가 자유의 천지에 훌륭하게 보급․발전되었다. 이 곳에서는 일찍이 학교 교육의 밖에 있었던 유치원이 아동 교육의 전체 계획가운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