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역사주의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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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주의 비평의 개념
2.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 전개
3. 역사주의 비평의 종류
4. 역사주의 비평의 주안점과 요건
5. 입장
본문내용
1. 역사주의 비평의 개념
어떤 문학작품이든 그것을 낳게 한 역사적 배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문학작품은 고립된 존재로서가 아니라 문학 외적 조건들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비평이다. 즉, 모든 것의 가치는 그 근원을 통해 설명될 수 있으며, 모든 것의 본성은 그 역사적 발견의 관점에서 완전히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작품을 만든 작가가 그 근원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하여 작가에 대해서 필연적으로 연구가 따른다.

2.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 전개
(1)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시를 논하면서 비극과 희극의 기원을 전통적 관습에 두어 문학에 역사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역사비평에 대한 본격적인 입장은 근대에 이르러서이다.
(2) 쌩뜨뵈브의 실증주의(과학주의적 태도)
그는 위대한 작품은 그보다 더 위대한 창조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환경은 그의 재능이 발견되고 형성되고 성숙하던 동시대인들의 사회이므로 소속집단, 교우관계, 활발한 사상의 교환 등이야말로 재능의 소유자로 하여금 자기라는 좁은 테두리를 벗어나 밖의 세계에 참여를 갖게 하며, 성숙과 가치를 얻게 해 준다고 하였다. 쌩뜨뵈브가 여기서 밝히는 것은 그의 전기적 방법이 개인위주가 아니라 사회적이라는 것이다.
(3) 떼느의 환경결정론(쌩뜨뵈브의 실증주의적 태도를 발전, 체계화)
그는 종족, 환경, 시대가 문학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우연 및 후천적 성향이 원초적 성향을 뒤엎고, 사회적 환경이 한 인물의 성격을 변화시켜 '환경'이 인생을 결정하고 인생이 작품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3. 역사주의 비평의 종류
(1) 원전비평
1) 원리
작가가 써낸 원본에서 손상된 대목이나 오류를 최소로 줄이고 또는 원작대로 복원하는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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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02 19:2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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