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한국철도의 민영화에 따른 경제적 효과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4.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

Ⅱ. 본론

2-1. 철도 산업의 적자 문제: 과연 민영화로 해결될 문제인가?

1) 역사적 요인과 현황

2) 경영적 요인

3) 구조적 요인: 철도 수송 체계의 문제점

3. 제도적 요인과 그 분석

3-1. 한국철도의 운영비용 구조 문제.

3-2. 한국철도의 운영수입구조

4. 경제이론: 민간이 철도사업을 소유하는 것이 경제적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가.

4-1. 긍정적 관점: 자연독점과 철도민영화

4-2. 부정적 관점: 철도 요금의 문제

5. 외국사례: 일본과 영국

5-1. 일본의 철도 민영화 : 성공 사례

1) 민영화의 배경

2) 국철의 개혁 방안과 민영화 효과

3) 일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

5-2. 영국의 철도민영화: 실패 사례

1) 민영화 배경과 추진 방식

2) 민영화 실패를 보여주는 사건 : Hatfield 사건

3) 영국 민영화의 문제점으로부터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우리나라 철도의 연혁
- 1899. 9. 18 경인선(노량진-제물포) 개통/ 모감: 평균 속도 20㎞/h
- 1900. 7. 8 경성역(서울역) 영업개시
- 1905. 1. 1 경부선(서울-부산), 호남선(대전-목포) 개통
- 1931. 8. 1 장항선(천안-장항) 개통
- 1933. 4. 1 부산-중국 봉천(17시간 45분)/히카리: 평균속도 60㎞/h
- 1942. 4. 1 중앙선(청량리-경주) 개통
- 1963. 9. 1 교통부 외청으로 철도청 발족
- 1969. 2. 10 서울-부산 (5시간 45분)/ 맹호호: 평균속도 77㎞/h
- 1985. 11. 16 서울-부산 (4시간 10분)/ 새마을: 평균속도 107㎞/h
- 2003. 6. 30 철도산업발전기본법․한국철도시설공단법 제정
- 2004. 1. 1 한국철도시설공단 발족
- 2004. 4. 1 고속철도 1단계 개통/ KTX : 300㎞/h
- 2005. 1. 1 한국철도공사 출범
2) 경영적 요인
우리나라의 철도사업은 특별회계로 운영되면서 철도를 경영해 왔지만 수송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가격구조와 지나치게 제한적인 부대사업 그리고 민간 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인건비 비율 등으로 인하여 만성적인 적자경영이 계속되어 왔으며 특히 정부예산의 지원 폭에 따라 경영성과가 좌우되는 비정상적인 경영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2005년부터 철도청을 공사체제로 전환하여 100여 년 동안 강제되어 왔던 공공성이라는 구속에서 벗어나 자율경영과 책임경영이라는 경영시스템으로 기반으로 하는 철도공사를 공기업법에 따라 설치하였다. 21세기 고속철도 시대에 맞는 운영 체계의 재편, 운영자에 대한 정부규제 완화로 경영 효율성의 제고, 도로 항공 등 타교통수단과의 경쟁 환경 조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건설과 운영을 분리하여 철도서비스를 생산하는 주체와 기반시설을 소유하는 주체가 기능적으로 분리하여 더 효율적으로 철도를 운영하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산업은 2009년 기준으로 3년간 적자가 무려 2조에 달하였다고 한다.
이를 정부에서는 세금으로 메우고 있는 실정이고 또한 과도한 인력의존과 인건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 높기 때문에 효율적인 경영이 요구되고 있다.

❶ 영업손실 증대: 적자 증가
철도공사의 지난 5년간 손익계산서를 분석해 본 결과, 영업수익은 ‘06년대비 ’07년에 약 1.1%, ‘07년 대비 ’08년에 약 1.7% 증가하였다. 이로 인한 영업손실은 ‘07년에 6,414억이 발생했으며 이는 전년도보다 20%가 넘게 손실이 증가한 것이다. 또 ’08년에도 ‘07년대비 약15%가 증가한 7,374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하였고, 09년 6월말까지 3,929억원의 손실이 발생하여 지난해보다 영업손실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공기업 22곳의 지난해 결산실적 잠정치에 따르면 2009년말 부채는 211조7천억원으로 전년(175조6천억원)보다 20.6%(36조1천억원) 증가했다. 09년 4월 정부가 발표한 공기업 부채 규모에 따르면 2004~2007년 83조8천억원, 99조1천억원, 119조원, 138조4천억원 등으로 2004~2008년 연평균 증가율은 20.6%였다. 공기업별로 보면 지난해 부채가 줄어든 기관은 가스공사, 인천공항 등 7곳이었지만 나머지 15곳은 늘었다. 인천항만(208%)과 부산항만(130%)은 증가율이 100%를 웃돌았고 광물자원공사(72%), 주택보증공사(53%), 석유공사(58%), 수자원공사(53%), 철도공사(29%) 등 주요 공기업도 평균치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 철도공사의 영업 손실 토공·주공 통합을 위한 조직진단 및 설계 [국토해양부 2009.8.31]

구분
2006
2007
2008
2009.6
영업수익
35,302
35,703
(1.1%↑)
36,314
(1.7%↑)
17,315
영업손익
-5,337
-6,414
-7,374
-3,929
- 영업외수익
4,087
9,474
25,937
1,968
* 자산처분이익
109
3,879
18,148
122
당기순손익
-5,260
1,333
5,140
-5,054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http://info.korail.com/2007/kra/ope/ope01000/w_ope01202.jsp
한국 철도의 민영화에 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채대성, 2007
한국철도 민영화 사업에 대한 연구, 동국대대학원, 최태호, 2003
철도산업구조개혁 관련법률 제정방향, 구본환, 2001
일본 국유 철도의 JR로의 민영화에 관한 연구, 김재국, 2008
영국 철도 민영화에 있어 철도 안전의 성과와 과제, 이용상,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건강보험제도 & 의료급여제도 & 노인장기요양보험
  • 효과성과 문제점 Ⅶ. 각 주요국 간 의료보장 제도의 비교1. 영국 2. 독일3. 일본4. 미국5. 한국을 포함한 각 주요국 간의 의료보장제도 비교Ⅷ.의료보장제도의 분석1. 사회적 분석 2. 경제적 분석 3. 정치적 분석Ⅸ.결론 :의료민영화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공보험의 대응방안․․*참고자료“미국, 의료비 더 내고, 혜택은 적어”조사결과미국이 다른 국가들보다 의료비 부담은 두 배나 많지만 의료 혜택은 덜 받고 있다는 조사 보고서가 4일 학술

  • [경제통합론] 동북아 경제협력체
  • 철도와 TSR와의 연결노선 : -경원선-TSR 연결노선 -경의선-중국횡단철도(TCR)-TSR 연결노선 라. 시베리아 횡단열차에 의한 경제적 효과 : -경의선 철도복원의 대내적인 전망 -경의선 철도복원의 대외적인 전망마.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문제점과 대안 : -철로의 궤간 간격-북한철도의 속도개선-서울우회 철도 건설-통과국의 규제 개혁-북한의 사회간접자본 조달3)동북아 경제협력체안에서의 대외무역의 과제4. 동북아 경제협력체 내의 한국의 위상과

  • [도시및지역경제론]행정수도이전시 바람직한 이전적지 활용방안 -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일대를 중심으로
  • 따른 동반 이주과밀해소 효과는 정부, 기업, 금융기관 등의 동반 이전과 이에 따른 각종 상권의 이전 등이 어떠한 양태로 전개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행정수도 이전이 이루어지더라도 현재 서울의 경제적 위상으로 보아 주요 경제관련 기능은 서울에 남아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입지나 주거선택은 교통, 교육, 문화 시설 등 다양한 변수에 의존하므로 행정기능의 이전과 함께 급격한 동반 이주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에

  • [조직행동론] 공기업 민영화 연구
  • 고찰 2. 우리나라의 민영화 정책에 대한 분석 3. 민영화문제의 현실적 쟁점화 4. 공기업 민영화 문제에 대한 정부 및 노조의 주장 분석 5. 민영화 관련 여론 분석Ⅱ. 결론을 대신하여 22- 민영화 쟁점에 대한 접근 방향 모색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IMF 외환위기 이후에 여러 굵직한 사회 변동들을 겪었다. 경제위기 극복을 명목으로 한 구조조정과정에서 대량의 노동자들이 정리해고되었으며, 그 여파로 중산층의 경제적 기반이

  • 공기업 민영화 찬․반 분석
  • 민영화 그 리고 노동의 유연화와 복지삭감 등 신자유주의적 프로젝트는 애당초 경쟁력 강화 이데올로기를 내세워 자본의 이윤증식을 보다 자유롭게 해 주고, 반면 노동에 대해서는 억압과 빈곤을 강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됐다. 그리고, 현실 역시 그에 상응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 지금의 구미 자본주의의 모습이다. 돌이켜 보면 신자유주의가 20세기말 새로운 시대적 조류를 이루게 된데는 그만한 경제적 배경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