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4자 물류현황, 사례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물류의 환경변화와 제 3자 물류의 도입
2. 제 3자 물류의 개념
3. 제 3자 물류 성장, 성공요인
4. 제 3자 물류 현황 및 기업사례
5. 제 3자 물류의 문제점
6. 제 4자 물류의 개념
7. 제 4자 물류 도입배경
8. 제 4자 물류 도입사례
9. 제 4자 물류의 효율적 국내도입방안
10. 결론
- 본문내용
-
2. 제 3자 물류란?
① 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물류 아웃소싱이란 지원업무라고 할 수 있는 물류업무를 사내에서 분리, 전문물류업체에 위탁함으로써 시간과 품질, 비용 등에서 고효율을 노리고 화주기업이 고객 서비스의 향상, 물류 관련비용의 절감,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 업자에게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즉, 포장, 운송, 보관, 하역, 물류가공, 물류 정보처리 등 일련의 공급체인에서 요구되는 활동을 외부의 전문 업체에 위탁함으로써 자사의 물류를 효율화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② 3PL이란?
3PL에 대한 정의는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CLM :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의 화주대상 물류서비스 조사에서 제3자 제공자(Third Party Providers)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데서 유래된다.
여기서 ‘제3자(Third Party)'란 “물류채널 내의 다른 주체와의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류채널 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를 의미하며, “화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범위의 서비스를 상호 합의하에 수행하는 과정”을 ’제3자물류‘라고 정의하고 있다.
③ 물류 아웃소싱과 3PL
물류 아웃소싱은 주로 운영측면에서 원가절감 효과를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고, 물류 서비스 범위가 제한적이고 한정적인 반면에, 3PL은 전략적인 관점에서 서비스의 개선을 통한 경쟁우위의 획득과 원가절감 그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것으로써, 종합 물류서비스로서 고객(화주기업)과 3PL업체 사이의 관계가 중요시되는 것이 특징이다. 즉 3PL이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의 물류 아웃소싱인 것이다.
3. 제 3자물류 성장,발전, 성공요인
1970년대부터 미국에 있어서는 물류의 중요성이 이미 인식되어 있었다. 그러나 당시는 각 운송수단마다 미국 특유의 엄격한 운송행정의 관리 하에 있었기 때문에 종합적인 물류서비스의 제공은 곤란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규제가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한 미국운수행정의 규제완화정책(1978년 항공운송산업, 1980년 화물자동차운송산업과 철도운송산업)에 의해 각 분야에서 시장경쟁원리가 도입되어 화주와 물류서비스 공급업체 쌍방에 맞춰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신규사업의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처럼 제3자 물류는 미국운수행정의 일련의 규제완화를 배경으로 급성장을 이루었다.
유럽의 제3자 물류의 등장 배경에도 규제완화정책이 있었다. 규제완화는 국제 수송만이 아니라 국내수송의 운임에도 커다란 영향을 초래했다. 특히 연안수송의 자유화에 의해 저렴한 운임으로 각 국가간의 차이가 없어졌다.
-성공요인-
자료평가
- 자료잘보고 도움되엇습니다~
- jtild***
(2015.11.07 00:18:59)
- 자료는 잘 활용했습니다. 좋네요
- salhn***
(2014.11.30 20:15: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