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델 컴퓨터의 물류혁신사례-SCM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델컴퓨터 개요


2. SCM의 정의 및 델컴퓨터의 SCM 도입 배경
1)SCM(공급사슬관리)의 정의
2)델컴퓨터의 SCM 도입 배경


3. 델컴퓨터의 SCM 추진 방법 및 과정
(1) 직판모델(Direct Model)
(2) 네트워크 조직
(3) 아웃소싱 전략
(4)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5)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4. SCM 도입의 효과
(1) 혁신적 재고 관리
(2) 빠른 상품 현금화
(3) "Supply Commerce" 추진


5. 델컴퓨터의 SCM 시사방안

본문내용
먼저 고객은 internet 이나 전화서비스를 통해델과 제품 및 가격정보를 교환하고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정한 후(inquiring process),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확인하고 델에 주문을 하게 된다. (ordering process). 고객의 주문이 완료되면 주문정보는 SCALA라는 DB 시스템을 통해 곧바로 공장으로 전송되고 동시에 생산이 시작된다. (production process). 생산이 완료된 제품은 바로 포장에 들어가고 (packing process), 이후 공장의 출하에서부터는 공급업체가 전담하게 되며,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on-time-delivery 등의 제품 통제에 들어가게 된다.

② Buying Process에 따른 Market Segmentation

- Relationship Customer
구매하는 컴퓨터의 수량에 관계없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컴퓨터를 구매하는 고객으로 Transactional customer에 비해서 가격에 덜 민감하다. relationship customers는 Transactional customer에 비해서 신뢰성, 공급자의 능력과 제품의 표준화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relationship customers는 델의 성공에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 Transactional Customer
개인적으로 컴퓨터 구매를 생각하고 있는 기업이나 개인이다. 이런 고객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며 최적의 PC를 찾는 경향이 강하며, 특별한 요소, 가령 bundels, reviews, awards에 주된 관심을 보이는 동시에 가격에 민감한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소비자들에 맞춰 델은 소규모 기업을 위한 Business System Division(BSD)와 개인 구매고객을 위한 Catalogue Sales(DCS)를 운영하고 있다. 델 은 특히 교육 수준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이용해 다양한 구매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2) 네트워크 조직
델컴퓨터는 네트워크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직접 판매방식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칩 생산자, 부품생산자, 악세서리 생산자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완벽한 정보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고객의 주문이 실시간으로 전달될 수 있었으며 생산 이후에도 다음 협력업체와 바로 연결되어 포장에 드는 시간과 비용 및 공간을 절감하고 재고수량을 최소화하였다. 공급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강화를 통해 공급업자의 구매가격도 높였다. 또한 트럭운송 서비스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소매를 통한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델은 앞으로의 인터넷을 통한 매출신장을 위해 미국 각지의 다수의 웹팜(Web Farm)체계를 구축하고 하나의 웹팝에는 수 백 대의 서버가
참고문헌
현대경제연구원 Prime Business
한동철,「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2002. 1.
매일경제신문 2004.11.22 ; ‘SCM...기업V의사결정 공유시스템’
매일경제신문 2005.12.7 ; [Biz]인터뷰 ‘김진군 델인터네셔널 사장’
디지털 타임스 2005.11.23 ; ‘글로벌기업과 SCM의 힘’
델 컴퓨터 홈페이지(http://www.dell.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경영] 델의 성공과 실패 사례
  • 델은 인터넷을 통해 매일 1천2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으로서 전자상거래의 선두주자로 지위를 확고히 한다. 인터넷의 프리미어 페이지 프로그램을 9천명 이상의 고객들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하고, 부품 재고와 정보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웹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도 구축한다.블로그 이야기가 있는 멀티 라이터, http://multiwriter.tistory.com/284LG 경제 연구원, 7인의 베스트 CEO(What the best CEOs know), 2003LG 주간 경제, 혁신의 동인으로

  • [경영학] CJ GLS의 물류관리 혁신 사례
  • 관리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분석하였습니다.⏏ 본 보고서에 기록된 세개의 사례에 등장하는 대상기업이 CJ GLS로 동일하기 때문에 두가지 사례를 먼저 제시하고 이후에 통합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이후 CJ GLS의 물류혁신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통해 SCM을 배우는 학생들의 관점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습니다.Ⅱ. 사례 내용아래 사례의 출처는 인터넷 신문 기사이며, 각각 CJ GLS의 자동배차시스템과 RFID와 같은 기술 도입으로부터 SCM에서 하류에 위

  • [유통관리] 공급사슬관리의 이해
  • 공급사슬관리의 이해SCM의 개념SCM의 발전과정 및 특성SCM 추진 상의 문제점SCM 운영 및 지원 전략델사의 공급망 통합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학습목표최근 e-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기업간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공급사슬관리 전략이 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 단원에서는 공급사슬관리의 영역, 도입성과,

  • scm정보총론[1].hwp
  •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부각되고 있다.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 공급체인에 있어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체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지금까지의 경영혁신 기법은 주로 기업내의 전략, 구조, 기능 등의 개선 및 혁신에 맞추어 왔다. 그 결과 현재까지의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발은 기업내의 한정된 시스템 구축에 그 중점을 두어 온 반면 SCM은 기업내 뿐만 아

  • [로지스틱스] VMI 개념 및 기업 도입 사례
  • VMI 개념 및 기업 도입 사례 차례서론1. VMI ( Vendor Managed Inventory ) 정의2. VMI 개요 및 역사3. VMI 목적4. VMI 전략①VMI의 기본 조건 - 유통 채널과의 관계 강화②고객허용 Lead Time < 공급Lead Time MI전략5. 국내 VMI 시스템 도입 관심 증가6. VMI 장단점①VMI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장점② VMI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단점7. VMI 도입 사례와 효과분석①물류혁신 이렇게 했다, 롯데마그넷 - LG생활건강 CRP로 윈윈② Magnet & 유한킴벌리 CR 사례 (VMI Process)③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