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정보학] 헤르메스신화 속에 녹아 있는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녀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다가 스님을 만나고 스님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사람과 사람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카피가 떠오르는 광고가 있다. 내가 현재 커뮤니케이션을 배우는 사람이라서 인지 이 광고는 커뮤니케이션 하면 떠오른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많은 정의가 있겠지만 난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서로를 알아 가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본다. 이런 정의가 사회과학도로써 너무 감상적인 정의가 되겠지만 사람이 빠진 삶은 생각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이것이 최선의 정의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그 단어의 사용은 언제부터였는지 모르겠으나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것 같다. 고대 그리스 신화 속에 헤르메스라는 신이 등장하는데 그의 얘기 속에는 뭔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냄새가 난다.
헤르메스 신화 속엔 어떤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할까? 이왕이면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가 사람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 사람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있었다는 내용이 많았으면 좋겠다.


티탄신 아틀라스와 플레이오테 사이에는 마이아라는 아름다운 딸이 있었다. 그에게 반한 제우스는 헤라가 잠든 사이에 키레네 산중의 동굴을 찾아가 그녀와 사랑을 나누었고, 그 결과 헤르메스를 낳았다. 새벽에 태어난 아기는 매우 조숙하여 그 날 낮이 되자 벌써 동굴 밖으로 걸어나와 거북이 한 마리를 잡아 귀갑을 떼어 ‘리라’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일곱 개의 현으로는 양의 창자를 사용했다.(또는 그 날 밤에 훔친 소의 창자를 사용했다고도 한다.)
밤이 되자 헤르메스는 마케도니아의 피에리아에 가서 아폴론의 소 50마리를 훔쳐 가지고 와서 2마리는 올림푸스 12신에게 제물로 바치고, 나머지 소들은 다른 장소에 숨겨 놓았다. 그리고 나서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아기요람에 들어가 잠을 청했다. 자신의 소가 도둑맞은 것을 알게 된 아폴론은 수소문한 결과 범인이 헤르메스인 것을 알고, 헤르메스가 잠자고 있는 키레네의 동굴로 찾아가 자는 헤르메스를 깨워 물어보았다. 영악한 헤르메스는 소가 무엇인지도 모른다며 발뺌하였다. 동굴 안을 뒤져보았지만 증거가 될만한 어떤 것도 없었다. 화가 난 아폴론은 헤르메스를 신들의 왕 제우스에게 끌고 갔다. 그런데도 헤르메스는 교묘하게 질문을 피하면서 자기는 결백하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아폴론이 잠시 등을 돌린 사이에 아폴론의 화살과 화살통까지 훔치는 날렵함을 보였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제우스는 헤르메스에게 아폴론의 소를 돌려주라고 명령했다. 이에 헤르메스는 소를 숨겨놓은 곳으로 아폴론을 인도하면서 자신이 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귀족마케팅(VIP마케팅)의 사례
  • 색깔을 찾아라” 백화점의 진화• 연합뉴스, 2006.04.11, 롯데백화점 MVG 고객 대상 골프대회• 뉴시스, 2008.04.28, 대구 롯데백화점, VIP고객에게 리무진 서비스 제공• 매일경제, 2006.07.11, 롯데百 강남점, VIP고객에 코스요리 대접• 헤럴드, 2009.10.20, 신세계 명품관 옥상공원은 벤치도 200만弗짜리 명품?• 한국경제, 2008.10.13, 차별화의 비밀 프라다폰 성공신화 이끈 LG전자 마케팅전략팀의 힘• 매일경제, 2009.07.19, 초고가 `프라다폰2` 인기몰이

  • [페미니즘] 페미니즘 사상과 다각적 측면
  • 속적인 힘과 많은 페미니스트들이 급진적 사고를 받아들임에 따라 다른 운동에 비해 오래 유지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가 되자, 최소한 일관성 있는 의제를 가진 운동으로서의 급진적 페미니즘 또한 미국 정치의 주변으로 밀려났다. 여성을 위한 적극적 조치는 아직까지 달성하지 못한 노동에서의 성평등을 향한 노력이었다. 그러나 여성에게 여러 직업을 개방하는 데에 있어 여성운동의 성공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운동의 관점과 목표를 협소화시키는

  • [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 매체를 통한 광고나 판촉 대신 특정잡지 광고나입소문을 통한 1대1 대인마케팅, 서비스 차별화에 주력한다. 계층간의 위화감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런 데서 연유한다. 그러나 VIP마케팅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개발의 원동력이다. 샤넬은 사치의 반대는 가난이 아니라 비천함이라고 말했거니와 최고품을 만들려는 노력이야말로 디자인과 기술 발전에 따른 고급브랜드 창출의 근원이다. 일류브랜드 없이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은 불가능

  •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
  • 아닐까 생각한다. 5. 참고문헌 임혜정(1998), 「만화산업에 나타난 캐릭터 상품의 활성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한창완(1998), 「저패니메이션의 시뮬라시옹에 대한 이데올로기 기능연구」,『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박기수(2004), 『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논형. 김성욱(1998),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 슈퍼스타K2를 텍스트로 한 미디어 분석
  •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드라마, 오락, 버라이어티 등 그 장르적 구분을 뛰어넘어 대중들이 공유하는 컨텍스트가 이끌어내는 다양한 특성들을 담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오늘날의 미디어의 특질을 이해하고 미디어에 숨겨져 있는, 우리들이 나누고 있는 현재의 담론들과 의식들의 컨텍스트를 찾아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권상희 외 12명, 『현대 사회와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데니스 멕퀼(Denis McQuail),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