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역할,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2.1. 외국
2.2. 한국

3. 학교사회복지의 성과

4.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
4.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부족
4.2.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
4.3. 제도화의 필요성
4.4. 지역사회기관 연계의 어려움

5. 대안
5.1. 학교사회복지 알리기
5.2. 교사의 협력 이끌어내기
5.3. 제도화 방안
5.4. 효과적인 지역사회기관 연계 방안

6. 요약 및 함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4.2.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

인식의 문제만이 아니라 학교에서 본래 일하고 있던 교사들과의 협력에도 어려움이 있다. 교사들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교직과목을 일부 이수하거나 전문상담과정 모두를 이수한 석사학위자이기를 바라고 있다. 즉 학교에 대한 전문가가 학교 현장에서 활동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상게 논문, p. 176.
하지만 현재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직과목을 이수한 석사학위자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로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권위를 가지지 못해 교사들의 협력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도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교사의 욕구를 꼽은 반면, 교사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방적인 집단문화’가 필요하다고 답해 생각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최경일·노혜련,『사회복지연구』 Vol.38 No.0,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사의 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교사회복지사와 부장교사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2008, p. 217.

덧붙여 교장-교감-교사로 이어지는 학교의 위계질서가 있는 상태에서 새롭게 투입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위치가 어디에 있어야하는지도 고민의 대상이다.
학교의 관료제적 행정구조 상 하위위치에 놓일 경우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사정과 개입을 위해 필요한 권한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며, 자족적인 이완결합구조로 작동하면서 전문 직업적 자긍심을 가진 교사집단의 긴밀한 협조를 받기 위해서는 너무 상위 위치에 놓여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오영재,『청소년복지연구』Vol.5 No.1,「학교의 조직적 특성과 학교사회사업적 함의」,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3, p. 14.


4.3. 제도화의 필요성

e-mail 인터뷰를 한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이 하나같이 언급한 제도화의 필요성은 제도화가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가장 큰 숙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 교육복지사업을 보다 체계화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법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제도로 정착할 수 있어야 한다.

- 여수동초등학교 지윤

· 학생 복지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안정적인 근무여건으로 개선하기위한 법적 제도화가 이루어져야한다. (비정규직보호법 적용도 받지 못하고 있다.)

- 여수문수초등학교 정가영

· 교육복지가 제도화 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교육복지가 하루 빨리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도화가 필요하고 만약 그렇다면 교육복지에 대한 홍보가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교육복지사업이 일부 학교에서만 시범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까하는 불안감이 있으며 부모님들과 학생들 역시 불안할 것이다.

- 여수무선초등학교 유은주


참고문헌
◆ 논문

박현선, <사회복지연구> Vol.11 No.0, 「빈곤청소년의 위험 및 보호요소가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연구회, 1998.

배인권,『동광』 Vol.99 No.0,「학교사회사업 또래관계증진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어린이재단, 2003.

성민선, 『사회복지리뷰』Vol.13 No.0,「몽골의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와 그 과제」,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08

손순용, 이주희, 『청소년복지연구』Vol.7 No.1,「초·중등교사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연구-광주·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5.

오영재,『청소년복지연구』,「학교사회사업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관계망의 대안모형 설계」, 한국청소년복지학회, 1999.

오영재,『청소년복지연구』Vol.5 No.1,「학교의 조직적 특성과 학교사회사업적 함의」,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3.

유평수·문성향,『인문과학연구』Vol.12 No.0,「학교사회복지정책 운영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전주대학교 인문과학종합연구소, 2007.

윤철수, 『한국학술정보』,「한국 사회복지사의 역할 찾아가는 이야기」, 2006.

이상균, 『사회복지리뷰』 Vol.9 No.0,「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실천 시범사업의 평가와 과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04.

이상균, 『사회복지리뷰』Vol.13 No.0,「수월성과 경쟁중심의 교육환경 변화와 학교사회복지의 대응전략 : 미국 No Child Left Behind 법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08.

이정숙,『청소년문화포럼』 Vol.16 No.o,「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7.

이혜원 외 3명,『학교사회복지』13호, 「통합적 학교사회복지서비스모형의 필요성과 실천방향」, 2008.

장진경, 『청소년복지연구』 Vol.1 No.1, 「학교사회사업 실천프로그램 고찰을 통한 미래 방향 제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1999.

진혜경,『청소년복지연구』Vol.8 No.2,「지역사회복지관과 학교의 연계 협력 방안」,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6.

최경일·노혜련,『사회복지연구』 Vol.38 No.0,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사의 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교사회복지사와 부장교사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2008.

통계청, 「2010년 청소년 통계」, 2010.

홍순혜,『학교사회복지』8호「학교사회복지사 교육의 현황과 과제」, 2005.

황창순, 『사회과학연구 논문집』Vol.7 No.1,「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과 발전전략」, 순천향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1.


◆ 기타

블로그 : http://blog.naver.com/kwonil61/70045682386, ‘학교사회복지 되살려야’.

다큐 : KBS 수요기획 ‘0.001%의 힘 - 소셜워커가 세상을 바꾼다’, 2006.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 http://www.kassw.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 문제
  • 가출청소년의 성매매문제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가출청소년의 성매매문제♘ 목 차 I. 서론 성매매의 기본 이해II. 본론1. 가출청소년의 이론적 배경1) 가출청소년의 개념2) 가출청소년의 유형3) 가출의 원인가정적 요인학교적 요인사회적 요인2. 청소년 관련법1) 청소년 기본법2) 청소년 활동 기본법3) 청소년 복지 지원법3. 청소년 보호 시설의 문제점1) 시설의 위치2)

  • 의료사회복지론2공통) 7강환자와보호자의특성 8강의료사회복지사업의실천모델 9강의료사회복지분야의임상적 접근13강실천과정과방법의이해제시하시오0k
  • 사회사업보다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하는 바가 날로 계기고 있어 새로운 직업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장에서는 의료사회복지론2공통 1. 7강 (환자와 보호자의 특성)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 (10점) 2. 8강 (의료사회복지사업의 실천모델)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 (10점) 3. 9강 (의료사회복지분야의 임상적 접근1)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 (10점) 4. 13강 (실천과정과 방법의 이해)

  • [졸업][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의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한인영외, 1997, p.38).대표적인 정의들을 살펴보자면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ㆍ사회적ㆍ정서적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

  • 사회복지학의 타 분야와의 관계(A+)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실천 분야에서 클라이언트의 개인이든 집단이든 이들이 지닌 문제에 대한 접근은 개별적으로 행해진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이해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학의 지식만으로 클라이언트의 생활세계를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클라이언트의 생활세계와 자기자신의 생활세계와의 상

  • [청소년문제] 청소년과 성문제
  •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Ⅲ. 결 론* 참고문헌* 부록자료 첨부(청소년 성문제 부모 수칙 및 청소년 수칙 10가지)서론인간은 성적인 존재이며 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청소년기의 성은 성장과 발달의 근원이기도 하고 좌절과 문제의 근원이기도 하다. 청소년복지의 증진을 위해 청소년의 각종 문제를 예방하고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첫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