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평가의 개념 요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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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직무평가의 개념

2.직무평가 요소

3.직무평가방법

본문내용
1) 직무평가 요소의 5가지 범주별 가중치를 결정함
2) 5가지 범주별로 각각 5개 정도의 세부평가요소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함
3) 범주와 상관없이 평가요소별 중요도를 평가하여 순위대로 나열하고, 10위까지만 채택함
4) 10개의 평가요소별로 각 범주 내에서의 가중치를 결정함


3.직무평가방법



이번에는 직무평가방법을 어떻게 선정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우선, 직무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다.

1) 서열법 2) 분류법 3) 요소비교법 4) 점수법

서열법은 직무평가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서, 지난 회에 살펴 본 직무평가요소를 근거로 각 직무간의 상대적인 서열을 정하는 방법이다.


분류법은 직무기술서를 사용하여 직무를 생산직, 사무직, 기술직, 영업직 등 중요직종으로 분류한 다음에 각 직종 내의 직무들에 대하여 직무평가요소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등급기술서를 명확히 규정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1급~9급의 체계라 할 수 있다. 분류법은 주로 공공기관, 학교 등 등급분류가 용이한 사무, 기술, 관리직에 많이 적용되며 적절한 등급의 개수는 5~15개 정도라는 것이 연구결과로 알려져 있다.

서열법과 분류법은 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많이 적용될 수 있는 비계량적인 방법인데 반해, 요소비교법과 점수법은 계량적인 방법으로서 직무평가요소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요소비교법은 기준이 되는 대표직무를 10개 이내로 정리하여 직무가치에 따라 서열을 정한 후에 일반직무의 가치를 대표직무의 가치와 비교하여 상대적 서열을 가리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직무수가 많은 경우 다소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많이 쓰이지는 않으므로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하기로 하고, 가장 체계적이면서 정확하며 실행하기 편리한 점수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점수법(Point Method)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많이 쓰이는 기법으로서 실행을 위해서는 첫째, 직무분석을 통해 작성된 직무기술서를 바탕으로 각 직무를 직종으로 분류하고 평가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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