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상업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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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2. 역사
3. 대표 작가와 작품
4. 상업예술을 바라보는 시각
5. 토론
본문내용
c.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
인상파 화가들이 활동하기 시작했던 1860년대 초반만 해도 미술 애호가들은 그들의 작품이 어디서 전시, 판매되는지 관심이 없었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 상품을 매개하는 연결고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화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미술 애호가나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정부 후원을 받는 ‘살롱전’이었다. 그러나 파리가 재정비되면서 시각적 전시문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파리는 산업 수도에서 상업 수도로 바뀌고 구경거리 문화가 탄생한다.
→ 이 시기에 형성된 대표적 회랑(回廊)식 상가, ‘파사주(passage)’
유명 화가의 미술품, 골동품이나 장식품 등은 상류층을 위한 사치품과 함께 파사주에서 전시, 판매되었다. 그러나 당시 아직도 미술 수집가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일반 그림(초상화나 역사 기록용 판화)들은 학교 근처의 문방구, 미술재료 상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초창기 인상파 화가들은 미술재료 상점을 운영하던 탕기 영감에게 돈을 빌리기도, 그림 판매를 의뢰하기도 했다. 그리고 미술 재료상점을 운영하던 뒤랑뤼엘은 그림만 전시·판매하기 위한 갤러리를 파리 번화가인 라피트 거리에 열어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최초로 전시했다.
이와 같이 후원과 주문 과정을 거치면서 1883년 인상파 화가 최초로 모네 개인전이 열렸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그리고 1886년 뉴욕에서 제1회 ‘파리 인상파 화가전’이 열리게 된다. 좋은 비평가 반응에 용기를 얻은 뒤랑뤼엘은 이듬해 뉴욕에 지점을 열어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을 미술품 수집가들에게 소개하며, 이로 인해 인상파 화가들 그림이 고가에 팔리는 전환기를 맞는다.
이와 같이 뒤랑뤼엘을 비롯한 미술 중개상들은 당시에 알려지지 않았던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을 수요자에게 소개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3. 대표 작가와 작품

a. 존 하트필드 [John Heartfield, 1891. 6. 19~1968. 4. 26]
존 하트필드는 몽타주를 사진의 세계에 적극 도입하면서 사진의 지평을 넓힌 작가이다.
그는 몽타주의 상반된 이미지를 사용하여 보는 이의 갈들을 촉발함으로써 제3의 합성적 이미지를 생성한다. 예술제작상의 한 기법으로서의 몽타주는 원래는 공학용어이다. 하트필드가 이 용어를 예술작품의 제작기법으로 사용하였다는 사실은 그 자신 스스로를 예술가가 아니라 엔지니어로 자처하고 있다는 것이다. 창조자로서의 예술가보다는 생산자로서의 예술가라는 표현이 옳다고 할 수 있다.











b. 앤디 워홀 [Andy Warhol, 1928.8.6~1987.2.22]
전후 시대에 들어서서 미술가가 단지 미술제도에 물건을 공급하는 것 이상의 구실을 하고자 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문화제도와 함께 작업하는 것이었다. 이런 도전에 가장 잘 대처한 전형적인 미술가-제작자의 예가 바로 앤디 워홀이다. 40년 동안 워홀은 혼자 또는 다른 이들과 연합해 그림, 드로잉, 사진, 조각, 설치 미술 등을 제작했다. 그는 그래픽과 광고를 디자인했고 영화를 감독, 제작했으며 해프닝과 스펙터클을 만들어냈고, 또 로큰롤 밴드를 꾸렸으며 잡지를 출판하고 상업광고에서 모델을 서고 연기를 하는 한편 미술작품, 디자인, 대중문화를 수집했다. 심지어 그는 죽고 나서도 법인단체인 앤디 워홀 시각예술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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