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경제] 식품 안전사고가 소비자행동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목적
제2장 식품 안전이란 무엇인가?
제3장 식품 안전이 가지는 중요성
제4장 식품 안전사고의 사건 사례 및 시사점
제5장 현행식품 관리제도의 문제점
제6장 식품안전관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발전방안
제7장 맺음

본문내용
식약청에 식품안전소비자신고 센터에 접수되는 고발건수만 해도 수천 건에
달하지만, 식품안전사건에 대한 제대로 된 통계조차 나타나있지 않은 실정.

1) 우리나라 현황.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에게 제공하는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관리 업무는
정책수립과 집행, 원료의 생산, 제조, 가공,
유통 및 소비단계에 따라 그 기능이
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농림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지방단체 등으로 분산.

3) 식품안전관리 개선방향.
국민에게 안전한 식품의 공급은 국방과 함께 중요한 정부의 의무이자 피할 수 없는 책임.
전 국민에게 안전식품을 공급함으로서 식품에 의한 위해를 방지하는데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므로 식품을 관장하는 정부의 부서는 물론이고 학계, 관련 연구소, 업계 그리고 소비자까지 상호협력과 유기적인 관계 유지가 절대 필요.
또한 식품을 생산, 가공, 공급하는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여 스스로 안전 식품생산 체제를 갖추도록 정부는 지원해야할 것.
장기적인 안전 식품 공급을 위해서는 과학적 기반을 갖춰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관련 학계, 연구소의 기능을 더욱 보강하여야 할 것.


2010년 3월 인천 부천 A고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
3월 11일 이 학교 16명(2학년 2명, 3학년 14명)의
학생이 복통과 설사 등 식중독 증상을 보임.
이 중 4명의 학생은 11일 결석했다.
A고교는 학생들의 집단 식중독은 9일 점심이나
저녁 식사로 제공된 위탁 도시락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

※ 식중독 사건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괜찮네요 ㅋ
  • dunk***
    (2011.06.03 01:43:46)
회원 추천자료
  • [소비, 소비자] 소비,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구조, 소비문화,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의 책임에 관한 심층 분석
  • 소비자 복지 결정2. 기업의 경쟁력 결정 3. 국민경제의 성패결정 Ⅴ. 소비자의 특징1. 구매행동에 따른 특성2. 연령에 따른 특성1) 아동소비자2) 청소년소비자3) 노인소비자Ⅵ. 소비구조 변화의 특징Ⅶ. 소비자 구매정보환경 Ⅷ. 소비의 문화 단계Ⅸ. 소비생활과정 Ⅹ.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행동.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사회적 요인 1) 문화 2) 사회계

  • [사회경제] 식품안전사고로 본 기업윤리
  • 식품안전 사고로 본 기업윤리학 번 : 학 과 : 이 름 : 제출 날짜 : 담당 교수 : Ⅰ. 머리말Ⅱ. 식품안전 사고 사례와 기업의 대처1) 지난 4년간 일어난 식품안전 사건 사례2) 식품안전사고 발생 후 기업의 대처Ⅲ. 식품 안전 사건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1) 수익률 측면2) 브랜드 가치 및 기업 이미지 측면 Ⅳ. 식품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방안1) 적절한 보상기준 확립2) 이물질 혼입 방지대책 마련3) 기업내 CCMS도입4) 소비자가 지켜야할 사항Ⅴ.

  • 영양교육 요약정리
  • 경제안정을 꾀하여 국민의 복지향상에 기여한다.(4) 영양교육의 개념 변화- 과거 식량 부족하던 시대의 개념 : 식품의 분배수준-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인류의 먹거리가 차츰 해결되면서 영양교육의 개념이 영양지식의 보급으로 인식- 현대 영양교육의 개념은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해 지식, 태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이 변화되도록 유도하는 것2. 영양교육의 배경1) 식생활 환경의 변화와 영양교육(1) 생애주기와 생활양식의 변화 -

  • 풀무원의 윤리경영
  •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큰 질타가 온다. 심한 경우에는 기업의 존속조차 위협 받는다. 기업 중에서, 특히 식품업계에서는 이것이 심하다. 바로 식품사고로 인한 것이다. 어떤 사건들은 기업의 고의성이 있기도 하고 어떤 때는 공정과정이나 다른 이유들로 고의성이 없는 사건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그로 인한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 먹거리이기 때문이다.풀무원 또한 이런 식품사고가 있었다. 그럼에도 다른 기업보다 풀무원을 선정하

  • [대중문화론] 광고속의 섹스어필
  • 소비자의 잠재의식을 부추기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심각하다. 별 생각없이 생활주변에서 접촉하는 많은 광고물들이 그 안에 건전하지 못한 외설 음란성 내용을 교묘히 숨겨가지고 있다면, 이 사회가 건강하게 지탱해가는데 매우 위험한 해독요소가 될 것이 당연하다.Ⅲ. 결 론 광고는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설득적이면서도 목표 지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인간의 본성을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