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문화와 예술] 근대인의 삶의 방식-근대미술, 음악, 건축 예술 문화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근대성과 현대문화

II. 중세 미술과 근대 미술의 차이점

III. 근대 미술

IV. 근대 음악

V. 근대 건축

VI. 근대 예술과 문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

본문내용
6) 낭만주의(19C)

낭만주의라는 말은 중세 유럽의 모험담을 가리키는 로맨스romance에서 유래했다. 낭만주의에 대한 정의는 분명치 않지만 개인의 상상력을 중시하는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태도에 바탕을 둔 광범위한 예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사조는 이성에 억눌린 감성을 부활시켰으며 집단의 윤리적 명분보다 개별적 인간의 ‘내면의 상상력’에 주목하였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산뜻하고 강렬한 색체를 우선시킨다. 이리하여 오로지 아름다운 것만이 아니라 추한 것까지도 그려내는 것이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lt, 페르디낭 들라크루아Ferdinand Victor Eug ne Delacroix a 등이 있다.
고야<1808년 5월의 처형>, 제리코<메두사의 뗏목>, 들라크루아<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19세기 자본주의의 심화, 사회 불평등에 따른 계급의 분화로 인해 사회 비판적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이것을 포착한 예술사조로서 사실주의가 등장한다.

7) 사실주의(19C)

사실주의는 대상의 특징을 직접 정확하게 재현하는 사조를 말한다. 사실주의라는 명칭은 화가 쿠르베에 의해서 처음 붙여졌는데 쿠르베는 당시 「리얼리즘 선언」이란 책자를 사람들에게 배포하면서 “그림은 본질적으로 구체적인 예술이다. 그러므로 그림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표현할 수밖에 없다. 추상적인 것, 보이지 않는 것, 존재하지 않는 것은 그릴 수 없다.” 라고 주장했다. 사실주의는 과장 없는 색감을 사용하여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본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등이 있다.
쿠르베<화가의 스튜디오, 알레고리>, 마네<죽은 투우사>, 마네<황제 막시밀리안의 처형>

8) 인상주의(19C)

인상주의는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 사조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색채와 빛의 원리에 대한 연구를 하고 색채들을 투명하게 화폭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참된 자연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상주의는 윤곽선의 사용거부, 선 형태 등의 기하학적 법칙들을 거부, 거칠고 즉흥적인 붓놀림과 질서가 없는
참고문헌
이미지로 보는 서양 미술사, 질 플라지, 장 라쿠튀르 저 이봉순 역, 마로니에북스, 2007
3일만에 읽는 서양 미술사, 홍태희 지음, 서울문화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트릭스의 시각으로 본 근대 문화와 예술
  • 근대 문화와 예술 부제 : 근대인의 삶의 방식매트릭스의 시각으로 본근대 문화와 예술目 次■ 序論■ 本論● 서양의 탈(脫)중세● 근대 예술의 특징과 사조● 예술과 근대인의 삶● video kill the radio star● 한국의 근대화 과정과 문화■ 結論■ 序論구조주의자들은 인류의 역사를 매트릭스(Matirx) 독일 기술철학자인 권터 안더스가 처음으로 사용한 개념. 일반적으로 자궁을 의미하며, 설계자가 그 세계의 지배자가 되는 세

  • 현대의서양문화4A)철학분야에서포스트모던적사유가 근대성비판양상에 대해서술하시오00
  • 근대성비판양상에 대해서술하시오00일본학과현대의서양문화4A형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분량: 200자원고지 50매내외, 점수: 30점)Ⅰ. 서 론요즘 사회 각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말이 자주 인용되고 있다. 필자도 이 자료를 정리하기 전에 그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어 머릿속에 혼란만 가중되었다. 우리는 현재 사회‧정치‧문화‧예술 등 전분 야에 걸쳐서 포스트(post-)라는 접두

  • 미학(aesthetics)의 특징.
  • 근대적 사고의 소산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미는 일의적인 것이 아니며, 예술이라는 말과 그 말이 대변하는 체제는 18세기에 와서 확립되었다. 예술로 번역해서 쓰고 있는 영어의 fine arts가 프랑스어인 beaux-arts를 번역한 말임을 고려할 때 예술은 beauty와 arts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합성어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사실은 18세기 이전에는 예술이라는 말도 없었을 뿐더러, 현재 그 말로 부르는 인간의 활동(시 음악 회화 조각 건축 등)과 미와의 관계

  • [교육경영] 대안학교
  • 근대 문명은 오성 능력, 즉 주어진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요구되는 도구적 이성의 성과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근대 교육의 주된 기능은 이 도구적 이성으로 무장된 근대인을 양산하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근대 문명이 초래한 위기는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 자체가 과연 합리적인지를 되묻게 합니다. 이에 저희는 철학 수업을 통해 자아와 인생, 사회, 역사, 과학기술, 문화예술 나아가 우리의 문명 전반에 대한 성찰 능력을 기르고자 합니다.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삶에서 표현되는 방식은 고대와 함께 또한 고대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유럽 세계를 정복한 것은 고대 하나만이 아니었다. 고대와 함께 병존하며 끈끈한 유대를 맺고 있던 이탈리아의 민족정신도 서구 세계를 사로잡았다. 같은 민족이 긴 세월을 사이에 두고 선보인 두 문화기의 결합은 독자성이 높은 대등한 결합이며, 결국 정당하고 생산적인 결합임을 증명하는 것이다.서구의 여러 나라는 이탈리아에서 밀려오는 거대한 자극에 저항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