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문화와 예술] 근대인의 삶의 방식-근대미술, 음악, 건축 예술 문화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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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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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근대성과 현대문화
II. 중세 미술과 근대 미술의 차이점
III. 근대 미술
IV. 근대 음악
V. 근대 건축
VI. 근대 예술과 문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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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낭만주의(19C)
낭만주의라는 말은 중세 유럽의 모험담을 가리키는 로맨스romance에서 유래했다. 낭만주의에 대한 정의는 분명치 않지만 개인의 상상력을 중시하는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태도에 바탕을 둔 광범위한 예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사조는 이성에 억눌린 감성을 부활시켰으며 집단의 윤리적 명분보다 개별적 인간의 ‘내면의 상상력’에 주목하였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산뜻하고 강렬한 색체를 우선시킨다. 이리하여 오로지 아름다운 것만이 아니라 추한 것까지도 그려내는 것이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lt, 페르디낭 들라크루아Ferdinand Victor Eug ne Delacroix a 등이 있다.
고야<1808년 5월의 처형>, 제리코<메두사의 뗏목>, 들라크루아<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19세기 자본주의의 심화, 사회 불평등에 따른 계급의 분화로 인해 사회 비판적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이것을 포착한 예술사조로서 사실주의가 등장한다.
7) 사실주의(19C)
사실주의는 대상의 특징을 직접 정확하게 재현하는 사조를 말한다. 사실주의라는 명칭은 화가 쿠르베에 의해서 처음 붙여졌는데 쿠르베는 당시 「리얼리즘 선언」이란 책자를 사람들에게 배포하면서 “그림은 본질적으로 구체적인 예술이다. 그러므로 그림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표현할 수밖에 없다. 추상적인 것, 보이지 않는 것, 존재하지 않는 것은 그릴 수 없다.” 라고 주장했다. 사실주의는 과장 없는 색감을 사용하여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본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등이 있다.
쿠르베<화가의 스튜디오, 알레고리>, 마네<죽은 투우사>, 마네<황제 막시밀리안의 처형>
8) 인상주의(19C)
인상주의는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 사조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색채와 빛의 원리에 대한 연구를 하고 색채들을 투명하게 화폭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참된 자연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상주의는 윤곽선의 사용거부, 선 형태 등의 기하학적 법칙들을 거부, 거칠고 즉흥적인 붓놀림과 질서가 없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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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로 보는 서양 미술사, 질 플라지, 장 라쿠튀르 저 이봉순 역, 마로니에북스, 2007
3일만에 읽는 서양 미술사, 홍태희 지음, 서울문화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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