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디지털컨버전스 성공&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ntroduction

◎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의

◎ 탄생 배경

1) Demand Pull (Market Needs)
2) Technology Push(기술적인 발전)
3) Company Drive (Company Needs)

◎ 촉진 요인

1) 기술혁신
2) 데이터의 디지털화
3) 상호 접속성

◎ 컨버전스의 종류

1) 컨버전스 플랫폼
2) 조직의 컨버전스
3)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

- 성공&실패사례

◎ 성공사례

1) 디지털 카메라
2) 카메라 폰
3) 디지털 TV
4) IPTV
5) 거울 TV (Mirror Image)
6) 스마트의류
7) 나이프와 MP3P의 하모니

◎ 실패사례

1) 삼성 디지털 이미징 블루 카메라
2) 음성데이터통합(VoIP) 서비스
3) TV-전자레인지 콤보
4) 노키아 엔게이지

- 결론
본문내용
◎ 촉진 요인

Deloitte Touche Tohmatsu의 TMT 그룹의 뉴스레터인 Thought Leadership 시리즈의 ‘The trillion dollar challenge’에서는 컨버전스를 촉진하는 요인을 기술 혁신, 데이터의 디지털화, 상호 접속성 이 3가지에서 찾고 있다.

1) 기술혁신

기술 혁신은 컨버전스의 원동력으로 그 대상 영역을 넓힐 수 있게 한다. 기술의 혁신으로 프로세서, 하드디스크, 메모리는 더욱 소형화, 대용량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거보다 저렴하게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에너지 효율이 높아서 하나의 기기에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여 작고 가벼운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미래의 휴대 전화용 반도체가 고화질 영상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는 설계까지도 가능하게 한다.

2) 데이터의 디지털화

과거의 정보는 그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저장되었다. 문자 정보는 종이에, 회화는 캔버스에, 음악은 레코드 판에 기록되었다. 오늘날에는 전자메일, 사진, 음악은 물론 게임, 영화, 뉴스에서 일상 스케줄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컨버전스 기기의 서비스가 실현되어 모든 정보가 ‘0’과 ‘1’의 디지털 정보로 표현되고 있다. 물질의 최소 단위인 원자의 시대에서 벗어나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는 정보의 최소 단위인 비트(bit)중심의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3) 상호 접속성

유선과 무선의 통신 네트워크가 모두 보급됨에 따라 통신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든 정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사회’가 되었으며 그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성격이 바뀌고 있다. 상호 접속한다는 전제 하에 제품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 디지털화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유통시키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컨버전스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날의 컴퓨터는 레코드 점이기도 하고, 게임기이기도 하며, 전화나 사진 스튜디오, 비디오 편집실, 그리고 전자수첩의 역할까지 한다. 게임기는 혼자서 즐기는 스탠드 얼론 형(Stand alone型)이 아닌,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기가 되었다.


◎ 컨버전스의 종류

가시적 컨버전스의 형태에는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가 있다. 그러나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는 플랫폼 컨버전스와 조직의 컨버전스가 있어야만 실현 가능하다.

1) 컨버전스 플랫폼

컨텐츠와 데이터의 표준 디지털 포맷 JPEG
네트워크의 상호접속 기술 무선 LAN으로부터 휴대전화 네트워크에 상호접속
컨텐츠와 데이터를 보존하는
기록매체의 포맷 컴퓨터게임의 경과나 사진을 기록하는 메모리 카드나
영상을 녹화하는 DVD
네트워크표준 포맷 전자거래부터 통신까지 소비자, 기업. 정부를 연결하는 인터넷 프로토콜(IP-Internet Protocol)

플랫폼에 의해 다양한 콘텐츠가 크리에이터로부터 프로듀서에게,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컨버전스의 상호 접속성에 의해 ‘유통’된다.

2) 조직의 컨버전스

컨버전스형(Convergence型)의 제품과 서비스는 VOD(Video on Demand)나 MOD(Music on Demand), 인터넷∙라디오나 휴대 전화의 착신멜로디 등은 두 가지 회사 이상의 조직이 관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품의 서비스 개발과 제공은 회사들이 연합이나 제휴, 투자를 이용하거나 두 회사 사이에서 단순한 공급만 이루어지는 경우, 완전히 다른 다양한 조직의 결합을 하는 것으로 실현할 수 있다. 이것이 조직의 컨버전스이다.
조직의 컨버전스는 기기의 대중화에 앞서 시장의 분석과 트렌드의 예측, 사용자 니즈의 치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이론과 우리나라 4대기업의 조직 문화 사례(삼성, 현대, LG, SK)
  • 디지털 시대에 가장 적합한 경영 방식인 것이다. 따로일 때 각자가 지닌 개성과 장점은 무한히 발휘된다. 또 같이일 때 역량을 결집시켜 더 큰 힘을 낼 수 있다. 바야흐로 다양성과 일체성의 조화가 필요한 시대다2) 조직문화로 얻는 장점 및 사례(1)상징적인 행동과 의식일반적인 상징적 행동은 기업의 규범에 따라서 기업에 크게 공헌한 사원을 대대적으로 포상하고 그를 영웅으로 만드는 것이다. 금호그룹 회장이 직접 지시하여 금호 곡성공장 내

  • [경영정보학] 지식경영 시스템 성공, 실패 사례 및 발전방향
  • 경영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어도 조직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KMS도 중요하지만 변화관리 활동(교육/홍보/제도/이벤트 등)이 부가되어야만 지식경영은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4.5 현장 중심의 지식경영 부족 지식경영은 현장 중심이 되어야 한다. 책상머리에서는 지식경영을 진행할 수 없다. 따라서 현업과 얼마나 유기적인 Communication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이다. 많은 기업얼마들이 지식 경영

  • [경영정보학] 모바일 커머스(M-Commerce) 성공, 실패사례
  • 따라 세계 각국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수단으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어 인터넷은 이제 정보의 바다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국경없는 비즈니스의 격전장이 되고 있다.전자상거래는 도입된 지 몇 년 되지 않았어도 이미 통신ㆍ금융ㆍ소매거래에 있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고용, 성장 및 정부서비스 부문에 있어서도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1. M-Commerce의 정의2.성공사례와 성공요인3.실패사례와 실패요인4.결론

  • [경영정보학]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성공, 실패 사례 및 발전 방향
  • 경영혁신 추진조직을 구성하여 추진하되 그 멤버의 일부로서 정보시스템 부서장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5. ConclusionBPR이란 경쟁우위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간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살펴보았던 성공과 실패사례들과 각 요인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하고 회사의 미래를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디지털 셀룰라에 이어 PCS상용화가 시작되면서 애니콜의 아성에 도전하는 국내 경쟁업체들과 외국업체들의 도전이 비록 치열했지만 소비자들은 결국 애니콜을 선택하여 애니콜이 아날로그, 디지털, PCS 까지 국내 3대 시장을 모두 석권하는 개가를 올렸다.이러한 명성으로 휴대폰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애니콜은 현재 주요대학의 마케팅 성공사례로 채택되고 있으며, 브랜드 가치가 5,000억원에 이를 정도로 세계적인 명품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