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이모티콘의 기능과 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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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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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모티콘의 개념 및 역사
Ⅲ. 연구문제
(1) 기존문헌
(2) 연구문제 및 연구방향
Ⅳ. 분석틀
(1) 이모티콘 기능을 분석하기 위한 틀
(2) 이모티콘의 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틀
Ⅴ. 분석대상
(1) 수집방법
(2) 코딩방법
(3) 분석을 위한 규칙
Ⅵ. 분석결과 및 함의
(1) 기능에 대한 분석결과 및 함의
(2) 구조에 대한 분석결과 및 함의
Ⅶ. 결론 및 한계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는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을 수 없다'(Watzlawick, Beavin & Jackson 1967) 이 말은 인간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나타내주는 말로 자주 등장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어떠한 방식으로든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간이 의도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언어적 대화를 의미한다. 즉 언어라는 상징체계를 사용한 커뮤니케이션이다. 또 의도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은 얼굴의 표정이나 몸짓, 손짓, 시선, 대화방식, 음성의 높낮이, 목소리의 떨림 등이다. 이들은 면대면 상황에서 대화의 내용을 강조하거나 보완하며 혹은 대화를 대신해 정보원의 의도를 드러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 정보원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이러한 것들을 통칭하여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의 '비(非)'를 사용해 비언어적인 메시지라고 부른다.
머라비언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의미 전달에 93%의 몫을 담당한다고 했다. (Mehrabian, 1971) 이것이 확실한 연구를 토대로 도출된 것은 아니지만 실상 우리의 대화 중에도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확실하게 자신의 마음을 전달해 주는 것이 하나의 몸짓이나 시선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언어적 메시지는 질과 양의 측면에서 언어적 메시지보다 풍부하며 중요하다.
오늘날 우리는 급속한 기술의 발전 덕분으로 등장한 휴대폰이나 PC, 인터넷 등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멀리 있는 사람과도 어디에 있건 움직이면서 전화를 할 수 있고, 문자를 보낼 수도 있다. 또 E-mail이나 채팅이 보편화되면서 굳이 직접 만나지 않아도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친분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매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풍부하게 해 주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측면에서 제약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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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길호, 김현주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1997, 한나래
2. 오택섭 편역 《설득 이론과 광고》 1997, 나남
3. 홍윤선 《클릭 네티켓》 2000, 중앙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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