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역사교육)의미,선정기준,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역사교육)목표,중요성,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역사교육)활동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 역사교육)의 의미와 선정기준
1. 역사인물 학습의 의의
2. 역사인물 선정 기준

Ⅲ.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 역사교육)의 목표와 중요성

Ⅳ.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 역사교육)의 활동방법
1. 활동 주제
2. 활동 방법과 유형
1) 가상 인터뷰하기
2) 만화 그리기
3) 인물의 입장에서 자서전 쓰기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서에는 많은 인물들이 나온다. 그러나 인물들에 대하여 교사가 관심을 갖지 않으면 학생들도 관심 없이 그냥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인물들은 대부분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에서 큰 업적을 남긴 분들이다. 따라서 인물들에 대한 탐구와 토의는 그 인물의 의식세계를 경험하고 삶을 이해함은 물론, 그 인물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그가 활동한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 그 시대의 특색, 그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도덕적 문제와 과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료를 찾아 탐구하고 비판하도록 하며, 해석하고 종합하여 도덕성을 함양해가는 자기 주도적 인물학습이 이루어진다.
인물학습에 있어서 인물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도덕과의 일반적인 목표는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규범을 익히고, 일상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기르며, 올바른 시민 의식과 국가 민족의식, 그리고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이상과 원리를 체계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성향을 기른다.” 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도 인물의 설정은 매우 중요하다.
최완기는 시대의 발전에 공헌하였거나 시대의 전환기에 변혁을 이끈 인물, 사상적․종교적 활동에 이바지한 인물, 문화의 창조에 공헌한 인물 등과, 무엇보다도 역사적인 사명감과 강한 의지력으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인류 역사 발전에 헌신한 인물이 선정되어야 하고, 또한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인물, 학습자의 인생관과 가치관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인물,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 및 요구에 맞는 친근감 있는 인물, 인물을 독립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인물의 구체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인물 등이며 교사의 관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단원 전개상 집중적인 지도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인물을 선정해야 하며 지배 계층보다 숨겨진 인물들을 발굴해 다양한 인간상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지연(1994) - 역사교육에서의 인물학습 지도방안 연구 : 현행 중학교 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우철(1974) - 역사의 교육, 서울 : 교학사
송춘영(1982) - 인물교재의 교육적 기능과 그 지도 방안, 대구사학 20·21합집
이승익(1996) - 교수·학습 지도법, 교학 연구사
정선영 외(2001) -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최진한(1977) - 초등학교 국사교육에서의 인물지도에 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 논문집 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8차 교육과정의 중국어 어휘 비교
  • 선정해야 한다.④ 造語力이 높은 어휘여야 한다.⑤ 기능어(Function word)를 포함해야 한다.⑥ 학습자의 모국어 상용성을 고려해서 선정해야 한다. 1.2 중국어과 교육과정의 어휘선정 기준 7차와 8차(7차 교육과정 개정)선정 어휘 차이점을 보기 전에, 먼저 그동안의 교육과정에서 어휘선정의 기준을 알아보자. - 제 1차 교육과정(1954년~1963년)이시기는 중국어 해독과 고대 백화 및 문언문 지도에 교육목표를 두었는데, 어휘량에 있어 單字 1000자와 어휘 1800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연구문제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직업관에 따른 다양한 이론과 함께 현재 고등학생의 직업관을 알아본다.2)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정에 대해 알아본다.3)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방법을 알아본다.4)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Ⅱ. 본 론1. 직업관의 개념(1) 직업관의 개념직업관(직업의식)이란 개인이나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역사교육』7․8, 1999강택구, 「세계사 교육의; 개선을 위한 몇가지 제언: 중,고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논문집』14, 1997.양정현은 그간의 세계사 교육의 변천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탈오리엔탈리즘적 관점에서 세계사적 교육과정 편재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양정현, 「중등 세계사 전근대 부분 내용 선정 및 조직 방안」『역사와 경제』48, 2003.2. 세계사 교육내용의 구성원리와 내용 선정에 관한 연구근․현대사 학습을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과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의미가 협상되고 조정될 수 있는 교실Ⅷ. 학교문화와 시범학교Ⅸ. 학교문화와 양성평등교육1. 양성 평등한 학교문화 2. 양성평등한 학교문화의 정착을 위해 일선에서 지도할 교사들의 태도Ⅹ. 학교문화와 토론교육1. 듣기․말하기의 기본 내용 선정 지도2. 듣기․말하기 학습 자료 제작 활용1) 듣기․말하기를 잘하려면 학습 자료2) 이렇게 말해 볼까요?Ⅺ. 학교문화와 특별활동1. 경시풍조2. 실질주의3. 소극주의Ⅻ.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의미 932. 일본의 「와이드쇼」 저널리즘 96(1) 와이드쇼의 탄생과 변화과정 96(2) 와이드쇼의 제작과정 98(3) 와이드쇼의 제작기간 99제3절 새로운 방송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1011. 기자 전문화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