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배경,특성,구성요소,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수업적용,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Ⅳ.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구성요소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내용

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1. 개인과 사회의 관계
2.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발달 방향

Ⅶ.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수업 적용
1. 잠재적 발달수준에 상응하는 수업
2. 교육적 대화
3. 수업의 이중적 전개
4. 활동환경의 설정
5. 비감독적 보조

Ⅷ.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Vygotsky의 ZPD(근접발달영역) 개념으로 인하여 아동발달에 대한 일반적 심리학적 관점과 수업에 대한 교육학적 관점과 관련지을 수 있게 된다. ZPD 개념에 의한 심리발달과 수업은 모두 사회적 연원을 지닌다는 점에서 공통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아동의 발달과정과 수업가능성과의 관계를 알고자 한다면 그 아동에 있어서 위와 같은 두 가지 발달 수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Vygotsky는 서술하고 있다. 그는 앞에서 본바와 같이 아동의 현실적 발달수준을 겨냥하는 수업은 이미 완성된 발달수준을 확인하는 것으로서 비효율적이며, 아동의 내적 발달과정을 자극하는 ZPD를 생성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수업이라고 한다. ZPD는 이와 같이 가장 효율적인 수업을 계획하고 그 결과를 설명하기 위하여 필요한 분석적 도구이다.
즉, Vygotsky의 생각은 학습이 현실적 발달 수준에 앞서야 한다는 것이다. Vygotsky에 의하면 ZPD 범위내의 수업은 현실적 발달수준의 향상을 실현하고 그 수준은 다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발판이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과 발달은 복잡한 나선형으로 맞물리고 짜여진다. 그래서 학습과 발달 중 어느 것이 선행한다는 이론은 학습과 발달의 이러한 관계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또 학습과 발달이 관계없다거나 동일하다는 이론도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를 적절히 설명한 것이 못된다. ZPD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은 새롭게 고양된 ZPD를 생성하고, 이와 같이 생성된 ZPD는 바로 효율적인 수업이 가능한 영역이 되는 것이다.
Ⅱ.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1970년대(급진적)구성주의의 성장은, 인간과 사회 관계 인식에서 한 축을 형성하던 사회실재론이나 개인을 사회의 산물로 보는 흐름의 반발을 초래하였음은 앞서 살펴보았다. 비고츠키 이론의 재해석의 이유도 1970년대를 전후한 역사 사회적 맥락과도 일정한 관련성이 있다.
참고문헌
◎ 발달심리학, 학지사
◎ 심상윤, 비고츠키 이론, 부산광역시교육연수원
◎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 리옹,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1998
◎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 James V.Wertsch저, 신건호·이헌남 역, 비고츠키 마음의 사회적 형성
◎ John H.flavell, 정명숙 역, 인지발달, 시그마프레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으로 재개념화 하였다. 인지이론적 입장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인지이론 중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은 기존에 지능의 근원을 오로지 개인행동으로부터 구하려 했기 때문에 불완전한 이론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이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지능의 근원이라 볼 수 있는 세 가지 하위이론들, 즉 상황이론, 경험이론, 요소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지능이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학생의 인지적 특성 중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창의성 영역이

  •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평가만을 중요시하여 교육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또한 계획적이지 않은 교육과정인 잠재적 교육과정이나 영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에도 미흡한 점이 있으며 교육의 내용과 영역에 따라 인간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영역이 있을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교육이 있을 수 있음도 간과되고 있다. 즉 변화는 교육받은 사람의 모습이며 교육은 반드시 변화를 초래하는 것만은 아니다. 4.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이론4. 학습관의 비교1) 전통적 학습관2) 인지심리학적 학습관3) 인지심리학적 이해(Understanding)관4) 인지심리학적 입장5. 피아제의 구성주의1) 구성주의의 기초2) 구성주의에 따른 아동의 발달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정이론1. 구성주의 심리학2. 행동주의 심리학1) 기간변인2) 학습3) 이론4) 특성3. 형태주의 심리학1) 학습2) 이론3) 특성4. 인본주의 심리학1) 전개사상가2) 등장배경3) 중심내용5. 정신분석학, 보수전통적 이론1) 전개

  • 수준별 수업 레포트
  • 수업의 장점 및 단점wrapcmnboard content46670069 maincontent 1)수준별 수업의 장점학생 개개인의 능력, 관심, 흥미, 진로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수준별 수업의 도입은 교육 평등의 실현에도 도움.공급자 중심의 교육체제가 수요자 중심의 체제로 탈바꿈할 수 있음.2)수준별 수업의 단점우월감과 열등감이 생김.수업의 질 차이가 생김.사교육이 더 늘어날 우려가 있음.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음.평가 방법에 대한 문제가 생김.시설 및 자원이 부족..수

  • 뱅크 스트리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 설명(핵심 내용 표로 정리,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
  • 이론적인 근거를 두고 있다.첫째,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적 심리학과 자율적 자아 형성 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둔 에릭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둘째, 피아제와 같이 인지 발달에 주된 관심을 가진 형태 심리학자나 발달 심리학자의 이론에도 근거를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고츠키의 이론이 교수 학습의 발달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적용되고 있다. 셋째, 듀이와 존슨, 아이삭, 미첼과 같은 교육학자의 교육적 접근 방법에 기초한다.1950~60년대에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