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화를 통해 본 정치와 중국민족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 신화의 이해
1. 중국 신화의 특징
2. 중국 신화의 내용
Ⅲ. 중국의 신화와 정치
1. 창조신화 - 도덕과 윤리의 탄생
2. 문명의 상상 : 문화영웅의 출현
3. 지배의 상상 : 권력투쟁과 정치의 신화화
Ⅲ. 중국 신화속의 중국인 이야기
1. 반고신화의 역사화
2. ‘여와’가 의미하는 중국
3. 원시 부족 사회의 ‘삼황오제’
IV.결론
- 본문내용
-
1) 신화와 역사를 분리하기 어렵다
그들은 신들을 화장해 역사상의 제왕이나 영웅으로 꾸며내고, 신들이 한 일을 역사적인 인물의 업적으로 바꾸었다. 다시 말해 그때까지의 신화를 환골탈태시켜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고, 그 학파의 확실한 근거로 삼아 우월성을 과시하려 했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는 우 임금은 사가의 기록 속에서 성천자로 칭송받지만, 용이나 뱀 등 물에서 사는 동물의 모습을 띈 수괴나 수신이 원초적인 형태였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농경을 가르쳐 삼황오제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염제 신농씨와 태호 복희도 그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다. 아마도 신화상의 존재였을 이상야릇하게 생긴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전설이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 되고, 역사가 좀 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다. 이른바 삼황오제는 대개 신화를 역사화하면서 생긴 소산물이었다.
2)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칭송하고 있다
많은 신화 고사 중에는, 수인(燧人)씨가 나무를 비벼 불을 만들었다는 고사, 복희씨가 거미줄을 보고 짐승이나 고기를 잡는 그물을 만들었다는 고사, 신농씨가 백초의 맛을 보았다는 고사, 후직(后稷)이 백성들에게 농사법을 가르쳤다는 고사, 하우의 치수(治水) 등등 생산 활동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다.
3) 자기 희생의 영웅 정신을 찬미하고 있다
곤과 우(禹)가 대를 이어 완성한 치수(治水)의 업적이 전형적인 예이다. 우는 천제의 문책으로 죽은 곤의 뒤를 이어 30살이 넘도록 결혼도 하지 않고 치수에 매달려 천신만고 끝에 결국 일을 완성하였다.
4) 선술적(도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 속에서 신화가 위정자 계급이나 식자들에 의해 무시되고 있긴 했지만, 그 전승의 활력을 완전히 상실한 것은 아니었다. 불로불사를 염원하며 세속과 격리된 채 신령과 함께 영생하길 바랐던 신선술 술사들 사이에서는 당연히 초자연적인 존재에 관한 화제가 유행하고, 신들의 이야기가 전승되게 마련이었다. 이리하여 활력을 잃어 가던 많은 신화가 소생하고, 신선가 및 신선 사상의 계보를 잇는 도교에 의해 재생되어 관련 기술을 풍부하게 전하게 되었다. 인도 신화가 종교적이고, 일본신화가 역사적·정치적인 데 반해 중국의 신화가 선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5) 권선징악
- 참고문헌
-
- 전인초, 정제서, 김선자, 이인택 ‘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
- 김선자 ‘김선자의 중국신화 이야기’ 아카넷 2004
- 다음카페 (http://cafe.daum.net/shinepr)
- 이토 세이지, 신이(神異)의 나라 중국의 신화와 전설, 넥서스,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