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화를 통해 본 정치와 중국민족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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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 신화의 이해
1. 중국 신화의 특징
2. 중국 신화의 내용

Ⅲ. 중국의 신화와 정치
1. 창조신화 - 도덕과 윤리의 탄생
2. 문명의 상상 : 문화영웅의 출현
3. 지배의 상상 : 권력투쟁과 정치의 신화화

Ⅲ. 중국 신화속의 중국인 이야기
1. 반고신화의 역사화
2. ‘여와’가 의미하는 중국
3. 원시 부족 사회의 ‘삼황오제’

IV.결론

본문내용
1) 신화와 역사를 분리하기 어렵다
그들은 신들을 화장해 역사상의 제왕이나 영웅으로 꾸며내고, 신들이 한 일을 역사적인 인물의 업적으로 바꾸었다. 다시 말해 그때까지의 신화를 환골탈태시켜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고, 그 학파의 확실한 근거로 삼아 우월성을 과시하려 했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는 우 임금은 사가의 기록 속에서 성천자로 칭송받지만, 용이나 뱀 등 물에서 사는 동물의 모습을 띈 수괴나 수신이 원초적인 형태였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농경을 가르쳐 삼황오제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염제 신농씨와 태호 복희도 그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다. 아마도 신화상의 존재였을 이상야릇하게 생긴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전설이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 되고, 역사가 좀 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다. 이른바 삼황오제는 대개 신화를 역사화하면서 생긴 소산물이었다.

2)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칭송하고 있다
많은 신화 고사 중에는, 수인(燧人)씨가 나무를 비벼 불을 만들었다는 고사, 복희씨가 거미줄을 보고 짐승이나 고기를 잡는 그물을 만들었다는 고사, 신농씨가 백초의 맛을 보았다는 고사, 후직(后稷)이 백성들에게 농사법을 가르쳤다는 고사, 하우의 치수(治水) 등등 생산 활동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다.

3) 자기 희생의 영웅 정신을 찬미하고 있다
곤과 우(禹)가 대를 이어 완성한 치수(治水)의 업적이 전형적인 예이다. 우는 천제의 문책으로 죽은 곤의 뒤를 이어 30살이 넘도록 결혼도 하지 않고 치수에 매달려 천신만고 끝에 결국 일을 완성하였다.

4) 선술적(도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 속에서 신화가 위정자 계급이나 식자들에 의해 무시되고 있긴 했지만, 그 전승의 활력을 완전히 상실한 것은 아니었다. 불로불사를 염원하며 세속과 격리된 채 신령과 함께 영생하길 바랐던 신선술 술사들 사이에서는 당연히 초자연적인 존재에 관한 화제가 유행하고, 신들의 이야기가 전승되게 마련이었다. 이리하여 활력을 잃어 가던 많은 신화가 소생하고, 신선가 및 신선 사상의 계보를 잇는 도교에 의해 재생되어 관련 기술을 풍부하게 전하게 되었다. 인도 신화가 종교적이고, 일본신화가 역사적·정치적인 데 반해 중국의 신화가 선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5) 권선징악
참고문헌
- 전인초, 정제서, 김선자, 이인택 ‘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
- 김선자 ‘김선자의 중국신화 이야기’ 아카넷 2004
- 다음카페 (http://cafe.daum.net/shinepr)
- 이토 세이지, 신이(神異)의 나라 중국의 신화와 전설, 넥서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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