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학] 사기를 통해서 본 유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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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왜 유협 열전인가?
1.임협적 질서와 그리고 유협, 그 차이에 대해서...
2. 유협의 성격(긍정성과 부정성)
3. 사마천이 본 유협
4. 내가 생각하는 지금(현대)의 유협
5. 얻어가는 것들...
6. 마지막으로 유협의 부정성에 대한 나의 항변...
본문내용
*왜 유협 열전인가?

사마천과 사기의 세계를 배우면서 가장 많이 든 생각이 민은 과연 어디에 있는가? 였다.
제왕과 제후들이, 그리고 공신들이 역사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어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테지만 그들의 밑에서 때로는 순응하고 때로는 저항하며 살아간 수많은 민이 있었기에 이는 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평화로운 시대에서 일반 백성들의 모습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면 혼란과 어둠만이 가중되는 시대에서의 민의 모습은 유협을 통해서 수면위로 나타난다는 생각이 들었다. 혼란의 시대에서 과연 그들을 보호해줄 이들이 있었을까? 우리가 역사에서 수없이 듣게되는 제왕이? 제후가? 공신이? 이 세 지배층 모두 자신들의 기득권을 혼란속에서 지켜내기에 급급해 보호하여주지 못하였을 것이고 이에 살아갈 방편이 필요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약자를 보호하는 영웅이 등장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우리는 이들을 유협 이라고 부른다. 유협 열전을 통해서 임협적 질서와 유협에 대한 차이, 그리고 유협의 성격(긍정성과 부정성), 사마천이 본 유협, 내가 생각하는 현대(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유협에 대하여 말해 보고자 한다.

1.임협적 질서와 그리고 유협, 그 차이에 대해서...

임협적 질서는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사회 혼란 시에 그 비중은 더욱 커진다. 왜 그런 걸까? 그들 혼자서 자신을 보호할 힘이 그 사회의 혼란의 힘보다 미약해서 이를 당해낼 재간이 없는 사람들에게 임협젹 질서는 스스로를 보호하게 되는 방패 막과 같다. 그렇기에 서로 연대를 하게되고 이 연대는 그 수가 불어날수록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지금의 조직폭력단의 수가 늘어날수록 그들이 차지하는 구역과 거기서 나오는 이득이 불어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는 사적인 질서로 국가적인 질서에는 반하는 것이기에 당연히 태평시대에는 존재하기 힘들어 음지로 숨어든다면 혼란시대에는 그들의 윤리적, 도덕적으로 반하는 행동을 규제하여 줄 힘이 아무 것도 없기에 이들의 움직임은 음지에서 양지로 이동한다. 임협적 질서는 일반인 그리고 일반인에서 시작하여 '한'제국의 시초를 연 '유방' 그리고 그를 도왔던 이성제후들을 포함하고 있기에 누구나 이런 질문을 던 질 수 있다. "임협적 질서가 과연 민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분명 '아니다' 다. 일반인에서 시작한 유방과 달리 '한'이 건국되기 이전 , 이후 분명히 이 사적인 질서를 형성하였던 사람들 중에는 일반인, 제후, 지방의 토호 등으로 오히려 기득권을 가지고 있던 세력이 그 기존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사적인 질서를 형성하는 것을 역사 속에서 보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임협적 질서는 역사의 흐름에서 나타난 하나의 질서로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그렇다면 유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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