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경영의 출현
2. 지식경영의 프로세스


<지식경영의 도입여건>
1. 지식공유문화의 창조
2. 제도 및 조직의 정비
3. 정보기술의 체제구축
4. 기업의 변신노력
5. 조직구성원들의 의식의 변화
6.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7. 정확한 성과평가와 인력관리
본문내용
1. 지식공유문화의 창조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도 구성원간에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지식공유문화의 창조이다. 물론 그것은 구성원이 지식을 통해 혜택을 경험하고 그 필요성을 절실히 인식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할 때 비로소 활성화될 수 있다. 특히 지식경영을 원활히 도입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공유하는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식창조를 이루기 위한 첩경이면서 동시에 장벽이 되는 것이 바로 지식공유문화의 발달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에서 지배적 기업문화인 상의하달식(top-down)으로는 구성원들의 지식공유문화를 형성할 수 없다. 개인이 갖고 있는 노하우를 비롯한 지식들을 강제로 문서화하여 공개하도록 하더라도 자발적인 참여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오히려 조직구성원들의 반발로 겉만 화려하고 실속 없는 속 빈 강정이 될 수 있다. 지식공유문화는 권한위양이 필수적이며, 권한 위양이 정착될 때 지식경영이 조직 내에 정착될 수 있다.

2. 제도 및 조직의 정비
최근 국내 기업들은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조직구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아직도 전반적으로 집권적 통제와 권위주의적 관료제의 성격이 강하다. 이와 같은 전통적인 조직구조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하고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같은 여건조성을 위해서는, 기업 내에 개별적으로 흩어져 있는 지식을 효율적으로 모으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의 정비가 필요하다. 즉, 지식경영을 위한 기반은 조직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지식의 창조, 획득, 축적, 활용을 역동적으로 순환시키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계층형 조직을 직능횡단적 태스크포스팀(task force team)을 중심으로 한 유연성 조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3. 정보기술의 체제구축
개별지식은 체계적으로 축적되고 공식언어로 표현이 가능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되고 구조화된 과정이 필요하다.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지식창조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체계적 분류, 표준화된 지식표현양식, 지식창조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 및 보상체계의 수립 등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의 하부구조인 정보기술은 기업의 전략적 잠재력을 가지며, 광범위한 영역의 통합을 가능케 하여 능률제고와 전략우위를 유지하게 한다.

4. 기업의 변신노력
지식경영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기업은 전략과 운영 그리고 조직에 대하여 끊임없이 변신을 꾀해야 한다. 즉, 기업의 생사를 결정할 새로운 업종에 뛰어들거나 기존의 업종을 버리고 특화하는 등 사업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데 있어서 지식경영의 개념을 접목시켜야 하며, 조직의 의사결정 등 일상적인 경영과정에 지식경영의 내용을 반영시켜야 하고, 조직의 기존 틀을 유연하게 바꾸고 일하는 방볍을 개선 및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지식경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술, 제도, 인사, 문화 등 조직실태를 측정하는 지표를 개발하도록 해야 하며, 특히 지식경영의 걸림돌이 되는 현상을 파악하여 제거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5. 조직구성원들의 의식의 변화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구성원에게 필요한 사항은 컴퓨터와 친구가 되고, 개선 및 개발과 새로운 기량에 대한 의지를 가지며, 강력한 대인관계 능력과 기업가정신의 구비이다. 그 외에도 구성원은 단순한 종업원이 아니라 각자가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업의 대표이므로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또한 지식경영이 조직 내에서 활성화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6.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지금까지 국내 기업조직의 한 특징을 이루고 있는 집권적 의사결정과 획일적인 통제는 안정적인 경영환경에서 단순하고 획일적인 고객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는 효율적일지 모르지만 지식경영의 시대는 적합하지 못하다. 21세기에 생존 및 번영할 수 있는 기업은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창의력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향후 국내 기업들은 현재의 보수적 및 타율적 성향을 지향하고 변화를 적극 수용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의 구축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7. 정확한 성과평가와 인력관리
지식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자율성과 창의성이 필요한데, 이러한 기업조직의 자율성과 창의성은 결국 성과도출이라는 목표를 위한 과정 및 수단일 뿐이며, 과정이 아무리 중요해도 목적달성 없는 과정은 의미가 없다는 측면에서 향후 지식경영 도입에 있어 최우선 가치는 성과주의 정착에 두어야 한다. 여기서 “성과”란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함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구성원들의 능력을 존중하는 풍토를 조성하고 자기개발에 대한 의지를 제고할 수 있는 능력주의의 심화도 지식경영의 도입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따라서 기업들이 지향해야 될 능력주의는 모든 구성원들에게 능력개발에 대한 기회의 균등을 보장하고 철저히 능력에 입각한 인력관리를 실행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지식경영
  • 이랜드 지식경영 관련 보고서I. 서 론II. 경영혁신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의의 III. 지식경영을 통한 이랜드의 경영혁신IV. 지식경영의 CPU, 최고지식관리자 C K O V. 지식경영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중요성VI. 결 론I. 서 론*. 오늘날 경영혁신의 본질은 바로 지식경영을 통한 생산성과 지식자본 가치 창출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조직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매우 변화무쌍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과업환경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식경영 사례분석(A+리포트)
  • < 서 론 > < 본 론 >Ⅰ. 지식경영의 이론1.지식경영이란(1)지식경영의 정의(2)지식의 구분1)축적지2)활용지2.지식경영 framework(1)지식경영의 구성요소1)사람2)전략3)기술4)프로세스(2)지식경영의 프로세스1)지식의 창출2)지식의 공유3)지식의 저장4)지식의 재사용Ⅱ. 부서별 지식경영의 활용1. 인적자원 개발(1)인적자원 개발 패러다임 변화1)기업의 혁신경쟁2)고객과의 파트너십구축3)노동시간의 유연성 증대(2)21세기 인적자원 개발시스템2)마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등장배경, 구성과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현황 및 외국의 지식경영 사례
  •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즉 진정한 의미의 지식경영이란 내부에 있는 기존 지식이나 외부로부터 획득한 지식을 구성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경영 프로세스에 활용하도록 하고, 이렇게 창출된 새로운 지식을 다시 구성원들이 활용 가능하도록 구조화시킴으로써 끊임없이 경영혁신을 일으키는 프로세스로 진행되어 지

  • [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경영1. 핵심역량2. 스피드경영3. 지식경영4. 사례조사contents핵심역량 특징차별적 우위고객 가치창조적용 가능성희소성1. 핵심역량핵심역량의 개념경쟁기업에 대해 절대적인 경쟁우위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의 독특한 자원과 능력의 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구입가능 하거나 재생산, 복제, 대체가 불가능한 유/무형의 자산핵심역량의 특징1핵심역량은 환경에 의존한다2스탁(stock)의 개념이 아니라 흐

  • [지식경영]지식경영과 도입사례연구
  • 지식근로자가 지식을 생산해 내어 지식소비자가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프로세스를 ‘지식경영’이라 할 수 있다. (2) 지식경영과 기존의 경영과의 차이지식경영이라는 개념 자체가 새로운 것이어서 누구나 인정하는 어떤 통일된 개념이 있지는 않다. 또한 여러 학자들이 나름대로의 모델들을 제시해 왔으나 지식경영의 기본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못하다. 또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다른 개념들. 예를 들면 혁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